Page 177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77
청소년의 자기 관리
대단원 마무리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핵심 쏙쏙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게임을 하면서 정리해 보자. 청소년의 자원 관리는 왜 중요할까?
> 놀이 방법 <
다음 낱말 퍼즐의 가로 열쇠, 세로 열쇠를 읽고 들어갈 말을 써 본다.
1 1 5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01
6 ❶ 내가 가지고 있는 생활 자원에는 무엇이 있을까?
❷ 시간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청결한 의복 관리
2 7 02
❶ 내가 입고 있는 옷은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
3 8 ❷ 의복을 잘 관리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
4 창의적·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
03
❶ 의복 재활용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❷ 헌 옷이나 버리기 아까운 옷으로 어떤 재활용품을 만들 수 있을까?
11
합리적인 소비 생활
10
04
❶ 나의 소비 행동은 합리적일까?
9
❷ 물건을 구매하고 후회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책임 있는 소비 생활
05
❶ 책임 있는 소비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❷ 구입한 물건에 문제가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가로 열쇠 세로 열쇠
1. 인조 섬유는 천연 섬유를 재료로 하여 가공한 와 1. 우리의 삶에서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여러 가지 활동을 하
공업 원료를 사용한 합성 섬유로 나뉜다. 103쪽 는 데 필요한 자원은? 95쪽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3. 드라이클리닝을 할 때 사용되는 것은? 104쪽 2. 생활 자원의 특성 중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4. 펠트는 모의 을 이용하여 열과 습기, 압력을 가해 것은? 95쪽
만든 옷감이다. 101쪽 5. 소득, 신용 카드 등과 같은 생활 자원의 종류는?
6. 물과 기름을 섞이게 하여 세제에 사용되는 것은? 104쪽 95쪽
7. 날실과 씨실이 4올 이상 교차된 조직으로, 광택과 촉감이 8. 소비자가 구매의 필요성을 느끼고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좋으나 마찰에 약한 것은? 101쪽 분석하여 의사 결정을 내리는 과정은? 119쪽
9. 천연 섬유는 흡습성이 커서 가 잘 생기지 않는다. 11. 마는 이 좋고 뻣뻣하여, 시원하다. 102쪽
102쪽
10. 는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으나
물건을 직접 볼 수 없어 정확성이 떨어진다. 120쪽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131
130 대단원 마무리
130
131
지도상의 유의점 |가로 열쇠와 세로 열쇠의 낱말 퍼즐을 풀면서 이 단원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핵심 쏙쏙
재 생 섬 유 경
예시
답안 활 계 면 활 성 제
자 적
원 효 수 자 직
유 기 용 매 구 원
축 융 성 성 매
의
열 사
전 자 상 거 래 결
도 정 전 기
성 과
정
주요 학습 요소
생활 자원의 의미와 종류 / 생활 자원의 특성 / 시간 자원의 의미와 특성 / 생활 자원의 관리 / 생활시간과 시간 관리 방법 / 옷감의 제조 / 옷감
의 특성 / 천연 섬유와 인조 섬유 / 세탁 방법 / 다림질 / 의복의 보관 / 의복 폐기와 환경 오염 / 의복 재활용 / 기초 바느질 / 도구의 안전한 사
용법 / 다양한 재활용품 제작 방법 /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 / 청소년기의 소비 환경 / 구매 의사 결정 과정 / 합리적인 소비 생활 / 소비자의 권리
/ 소비자의 역할과 책임 / 소비자 문제 / 소비자 보호
지도상의 유의점 |‘01. 청소년기 생활 자원 관리’, ‘02. 청결한 의복 관리’. ‘03. 창의적·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 ‘04. 합리적인 소비 생
역량 탄탄 활’,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단원의 학습을 마친 후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측면과 생활 자립 능력 측면에서 학생 자신에게 나타난 변
화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답안 생략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대단원 마무리
174 17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75 2017-07-28 오후 1:0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