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7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37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대단원 마무리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핵심 쏙쏙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를 글 상자에서 찾아 표시해 보자.
국가와 사회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하는 발명과 표준은 무엇일까?

> 용어 설명 <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
➊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 중     는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고,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창출하며, 최적의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아 01
❶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은 무엇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을까?
이디어 스케치를 하는 단계이다. 156쪽
❷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
➋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 중 결과물을 평가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수정·보완하는 단계는   하기이다. 157쪽
❸ 발명은 무엇일까?
➌   은 기존에 없었던 것을 새롭게 만들거나 개선하여 좀 더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다. 158쪽
❹ 발명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➍ 지금까지 없었던 물건이나 방법을 최초로 발명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권리를   라고 한다. 163쪽
➎      은 이전에 나와 있는 물건을 개량해서 더욱 편리하게 한 발명에 대한 권리이다. 164쪽 특허와 지식 재산권
➏ 문학과 예술 등에 속하는 창작물에 대해 저작자가 가지는 권리를    이라고 한다. 165쪽
02
➐      는 문제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직접 그려 보면서 나열하는 방법이다. 169쪽 ❶ 발명품을 만들고 나서 무엇을 해야 할까?
➑    는 머릿속에 구상한 것을 표현하기 위해 특별한 규칙 없이 자유롭게 그린 그림이다. 174쪽 ❷ 지식 재산권을 침해하지 않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➒   은 사람 사이의 편의와 효율성을 도모하고, 공공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서로의 약속이다. 177쪽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03
❶ 생활 속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규 표 준 산 업 재 산 권 ❷ 아이디어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기술의 표준과 표준화 해결 방안
평 가 디 자 인 권 지 식 04
❶ 제품을 사용할 때 모양이나 크기를 통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❷ 표준화는 우리 생활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까?
❸ 우리가 표준을 바꾸거나 새롭게 만들 수 있을까?
저 작 권 합 발 명 가 구
특 기 술 적 문 제 해 결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성 출 원 실 용 신 안 권
요 계 획 하 기 국 스 상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대단원 마무리
인 최 특 허 정 제 케 표
핵심 쏙쏙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를 글상자에서 찾아 표시해 보자.
도 초 실 행 하 기 치 권 용어를 국가와 사회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하는 발명과 표준은 무엇일까?
찾아보자~!
대단원 마무리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185
184 > 용어 설명 <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
184
185
01
➊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 중     는 정보와 자료의 수집하고, 문제 해결 아이디어 창출하며 최적의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아이
길잡이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은 무엇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을까?
디어를 스케치하는 단계이다. 156쪽
길잡이 일상생활에서 발견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
➋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 중 결과물을 평가하고 수정 보완하는 단계는   하기이다. 157쪽
길잡이 발명은 무엇일까?
➌   은 기존에 없었던 것을 새롭게 만들거나 개선하여 좀 더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다. 158쪽
길잡이 발명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➍ 지금까지 없었던 물건이나 방법을 최초로 발명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권리를   라고 한다. 163쪽
➎ 는 기존의 제품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시킨 경우에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164쪽 특허와 지식 재산권
➏ 학문과 예술 영역에 대해 저작자가 가지는 권리를    이라고 한다. 165쪽 02
지도상의 유의점 |아래의 ➊ ~ ➒의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를 답해 보고, 글 상자에서 ➊ ~ ➒의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를 찾아 표시할 수
길잡이
발명품을 만들고 나서 무엇을 해야 할까?
는 원인이 되는 모든 요인을 그려 보면서 문제를 이해하는 기법이다. 169쪽

➑    는 머릿속에 구상한 것을 특별한 규칙 없이 자유롭게 그린 그림이다. 174쪽
지식 재산권을 침해하지 않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길잡이
핵심 쏙쏙 있도록 지도한다.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➒   은 사람 간의 편의와 효율성을 도모하고 공공성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서로의 약속이다. 177쪽
03
길잡이 생활 속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예시 아이디어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답안 규 표 준 산 업 재 산 권 길잡이
기술의 표준과 표준화 해결 방안
평 가 디 자 인 권 지 식 04
길잡이 제품을 사용할 때 모양이나 크기를 통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길잡이 표준화는 우리 생활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까?
길잡이 우리가 표준을 바꾸거나 새롭게 만들 수 있을까?
저 작 권 합 발 명 가 구
특 기 술 적 문 제 해 결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성 출 원 실 용 신 안 권
요 계 획 하 기 국 스 상
인 최 특 허 정 제 케 표
도 초 실 행 하 기 치 권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대단원 마무리
184 185
주요 학습 요소
기술적 문제 | 기술적 문제 해결 | 문제 확인하기 | 계획하기 | 실행하기 | 평가하기 | 발명의 개념 | 발명의 특징 | 발명의 영향 | 특허의 개념 | 특허
의 요건 | 지식 재산권의 종류 | 지식 재산권의 침해 사례 | 특성 요인도 | 와이 - 와이 기법 | 확산적 사고 기법 | 수렴적 사고 기법 | 스케치 | 도면
| 표준의 개념 | 표준화의 개념 | 표준의 중요성 | 표준화의 중요성 | 표준화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 | 표준화 방안 | 표준 제안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01.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 ‘02. 특허와 지식 재산권’, ‘03.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04. 기술의 표준과 표준화 해
역량 탄탄 결 방안’ 단원의 학습을 마친 후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측면과 기술 활용 능력 측면에서 학생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답안 생략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대단원 마무리
234 23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35 2017-07-28 오후 1:01:39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