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1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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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하기(5분) ⇨ 내가 고쳐야 할 식습관에 대해 세운 계획을 바탕으로 바 점검 포인트 | 나의 식생활 문제를 ‘청소년의 바람직한 식
평가하기
른 식습관에 관한 표어를 직접 만들어 보도록 한다. 행동’을 기준으로 평가해 본 후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을
•“돈 내고 먹은 음식, 돈 내고 다이어트.” 참고하여 개선 및 보완할 점을 정리하였는지 평가한다.
예시
답안
•“짜고 달아 맛난 식사, 만성 질환 불러온다.” 자기 평가
• “바른 밥상, 밝은 100세” 평가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는가?
기준
• “꼭꼭 씹은 식사, 쑥쑥 크는 건강”
• “건강한 밥상, 건강한 생활” 우수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다.
• “매일 먹는 식습관, 내 몸 건강 지킴이”
보통 자료를 찾아서 문제를 이해하고, 주어진 정보를 해석하였다.
발표하기(5분) ⇨ 각자가 만든 바른 식습관 표어를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 미흡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고, 주어진 정보의 해석이 미흡하였다.
보고, 이 표어에 대한 느낌을 솔직하게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다양한 아이디어가 머릿속에 쏙 들어온다. 평가 문제 관련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고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
예시 기준
답안 하였는가?
•기억하기도 쉽고, 이해하기도 쉬웠다.
• 친구들의 재치를 알 수 있었다. 문제 관련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고,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다양
우수
하게 제시하였다.
보통 문제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문제 관련 정보를 수집하지 못하고,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못
미흡
하였다.
도움 자료
평가 실천적 방법을 제안하고 실행 방법이나 조건을 잘 파악하였는가?
기준
평가 항목(예시)
우수 실천적 방법을 다양하게 제안하고, 실행 방법이나 조건을 잘 파악하였다.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에너지 적정 비율을 고려하여
여섯 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였는가? 보통 실천적 방법을 제안하고, 실행 방법이나 조건을 파악하였다.
•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도록 하며, 양질의 단백질과 칼
영양 면 평가 슘, 철분이 풍부한 식사가 되도록 구성하였는가? 미흡 실천적 방법을 찾지 못하고, 실행 방법이나 조건을 파악하지 못하였다.
• 당, 지방, 나트륨 섭취는 적절하였는가?
• 고열량·저영양 간식을 선택하지 않았는가?
• 과식이나 결식을 하지 않았는가?
• 가족 구성원들의 기호는 반영하였는가?
기호 면 평가 • 조리법은 다양하게 이용하였는가?
• 색, 겉모양, 온도, 풍미, 질감은 적절하였는가? 나의 성찰
• 주식과 부식비 사용이 적절하였는가?
경제 면 평가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
• 제철 식품, 대체 식품 등을 적절히 사용하였는가?
직하게 적도록 한다.
• 식재료의 신선도를 확인하였는가?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이므로,
• 조리 중 충분히 가열하고 익혔는가?
위생 면 평가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구매 순서, 식품 저장, 보관 방법을 고려하였는가?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 개인위생은 지켜졌는가?
• 주방 구조에 맞춰 조리 기구와 설비를 활용하였는가? 실천적 문제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청소년기 바람직한 식행동을
해결 능력 기준으로 나의 식행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능률 면 평가 • 조리법과 조리 시간이 준비하는 사람의 시간과 능력에 맞
았는가? 청소년기 영양의 종류와 기능을 이해하여 청소년기 바람직한 식생
생활 자립 능력
활 관리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환경 보존 • 근거리 농산물, 친환경 농산물을 이용하였는가?
청소년기 식생활 문제를 파악하여, 이를 예방하고 건강하고 균형 잡
면 평가 • 폐기율 등을 고려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최소화하였는가? 자기 관리 역량
힌 영양 섭취를 할 수 있다.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1.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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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89 2017-07-28 오후 12:5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