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7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177









ࣁࠗ ૑بউ 전개·정리


명료하게 설명하기
3-3 문제 탐색 모둠 활동
활동 활동
1 직업윤리의 중요성 이해하기 개별 도덕, 국어 2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찾기 모둠 국어 ഝز ݾ಴
다양한 사례를 통해 직업윤리의 중요성을 이해해 보자. 바람직한 직업윤리를 실천한 직업인들을 찾고, 모둠별로 가장 존경할 수 있는 직 • 바람직한 직업윤리를 실천한 직업인을 찾고, 그 직업인을 존경
활동 목표 활동 목표
업인을 선택해 보자.
바람직한 직업윤리의 중요성을 바람직한 직업윤리를 실천한 직
이해할 수 있다. 1. 다음 사례의 직업인이 실천한 직업윤리를 찾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써 보자. 업인을 찾고, 그 직업인을 존경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1. 각자 책이나 인터넷 등에서 바람직한 직업윤리를 실천한 직업인을 조사해서 정리해 보자.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이건수 경위는 2013년 미국 월드 레코드 아카데미로부터 총 3,742명의 헤어진 가족을 상 Үҗ ো҅
선택한 직업인
봉시킨 기록으로 ‘세계 공식 기록 인증서’를 받았다. 항상 늦게까지 실종인의 자료를 조사·
분석하는 이 경위는 하루 24시간이 부족했다. 전화, 팩스, 방문 등으로 하루에 들어오는 실 • 국어 › 읽기
종 사건 접수만 해도 수십여 건이지만, 인터넷 카페까지 직접 운영하면서 방문이 어려운 해
선택한 이유
외 입양인들도 게시판이나 전자 우편을 통해 쉽게 사연을 올릴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ഝز ߑߨ
작은 단서 하나로 헤어진 가족들을 장기간 추적하면서 이건수 경위가 겪은 어려움은 말로
다 할 수 없을 정도였다. 사생활을 포기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집 앞을 서성인다고 도둑 출처 • 바람직한 직업윤리를 실천한 직업인들을 찾도록 한다.
으로 몰린 적도 있었다. 오랜 기간 실종자를 추적해 나가면서 고독한 싸움을 하는 그는 오로
지 이산가족들이 다시 만났을 때의 기쁨을 생각하며 어려움을 극복한다고 하였다.
2. 4~6명씩 모둠을 만들고, 모둠별 토론을 통해 1번에서 모둠원들이 조사한 직업인들 중 • 인터넷에서 직업인들에 관한 기사, 인터뷰, 도서 등을 검색하거나
•출처: <서울신문>, 2013. 11. 8.
가장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을 한 사람 선택하여 발표해 보자.
진로 샘 학교 도서관을 이용하여 직업인 관련 자료를 조사하도록 한다.
실천한 직업윤리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직업인을 선택한 이유와
존경할 수 있는 이유를 직업
윤리와 관련하여 쓰세요 . • 찾은 자료를 읽고, 직업인의 주요 활동과 그 직업인을 선택한
존경할 수 있는 이유
이유를 정리하도록 한다.
발표한 모둠원 • 자신이 정리한 내용을 모둠원들에게 소개하도록 한다.
2. 텔레비전 뉴스나 신문 기사에서 직업윤리를 실천하지 않은 사례를 찾아 정리해 보자.
출처
진로 샘 • 모둠원이 소개한 내용을 듣고, 직업인이 수행한 바람직한 직업
사례 정리
직업윤리를 실천하지 않
은 사례를 찾을 때는 실천하 활동 점검하기 윤리를 정리하도록 한다.
지 않은 직업윤리가 여러 개 실천하지 않은 직업윤리 동료 평가
여도 괜찮아요 . (그렇게 생각한 이유)
모둠별 발표를 듣고,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들이 실천한 바람직한 직업윤리를 써 보자. • 모둠별 토론을 통해 모둠원들이 조사한 직업인들 중 가장 존경
출처
모둠 직업윤리 모둠 직업윤리
할 만한 직업인을 한 사람 선택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3. 1번과 2번의 사례를 비교하여 직업윤리가 중요한 이유를 써 보자.
↟૑ب࢚ ਬ੄੼↟
• 이 활동은 존경할 만한 직업인 모델을 찾는 것이 중요하므로 다양한
78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79
자료를 가지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가능하면 학교 도서관과 같이
개방적인 분위기에서 탐색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자료 탐색에 어
려움이 있는 학생에게는 개별적으로 활동 방법을 안내한다.
• 수업 전에 바람직한 직업인 역할 모델 리스트를 작성하고 도서관에서
ಣо ੗ܐ
찾을 수 있는 도서 목록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è ੗ӝ ಣо૑
4 평가 및 정리 평가하기
평가 항목 상 중 하
૒সਮܻо ૒স ࢤഝীࢲ ઺ਃೣਸ ੉೧ೞ৓חо Үࢎ ഝز
૒সੋ੉ۄݶ ҕా੸ਵ۽ ы୶যঠ ೡ ؋ݾਸ ౵ঈೞ৓ח • 학생들의 자기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о • 학습 목표의 성취 정도를 스스로 정리·점검하도록 지도한다.
ࢎ۹ܳ ా೧ ૒সਮܻ੄ पୌ ੢ݶਸ ࠙ࢳೞ৓חо ↟૑ب࢚ ਬ੄੼↟
بࢲ ੋఠ֔ ੗ܐ ١ਸ ഝਊೞৈ ૒সਮܻܳ पୌೞҊ ੓ ‘존경할 만한 직업인 찾기’ 활동에서 한 명의 직업인이 실천한 직업윤리
ח ߄ۈ૒ೠ ૒সੋ ݽ؛ਸ ఐ࢝ೞ৓חо 가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음을 설명한다.

è Үࢎ ҙ଴ ಣо૑
೟ࢤ ഝز
평가 항목 상 중 하 • 자기 평가지를 작성하고 그 결과를 교사와 공유한다.
ઁदػ ࢎ۹ ࣘ ૒সੋ੉ पୌೠ ૒সਮܻ ؋ݾਸ ౵ঈೞ • 평가를 통해 잘된 점과 미흡한 점을 정리한다.
৓חо • 학습 목표의 성취 정도를 스스로 정리·점검한다.
૒সਮܻܳ पୌೞ૑ ঋ਷ ࢎ۹ܳ ੸੺ೞѱ ઑࢎೞ৓ח
о
߄ۈ૒ೠ ૒সੋ ݽ؛ী ҙೠ بࢲܳ ଺ই ഝز ղਊਸ ౵
ঈೞҊ ૒সਮܻܳ ੸੺൤ ࠙ࢳೞ৓חо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75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