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5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205
ࣁࠗ بউ 전개
2-1 문제 탐색 내용 파악
1. 교육 기회의 탐색
ण ઁ ߂ ण ߑߨ উղ
중학교와 달리 고등학교는 여러 유형이 있다. 고등학교의 유형은 일반 고등학교, 특
02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을 어떻게 탐색할까? 성화 고등학교, 특수 목적 고등학교, 자율형 고등학교 등으로 구분된다. 각 학교는 유 • 학습 목표를 함께 읽으며 고등학교(학과)의 유형과 특성을 탐색
형별로 설립 목적이나 입학 전형 등에서 차이를 보이며 특성을 나타낸다. 학과의 유형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 및 학과의 •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진학 정보 탐색하기
학습 활동
목표 과제 은 고등학교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데, 직업 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와 일부 특수 목적 하는 단원임을 상기시키고 소단원 도입을 진행한다.
유형과 특성을 탐색할 수 있다.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고등학교에는 전공 분야 및 교과 내용 등에 따라 다양한 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중학생은 관심 있는 직업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로를 고려하는 가운데 진학할 고 관점 ղਊ ೧ࢸ
열려라!
생각 꿈에 따라 진학하는 학교도 달라질 수 있다 등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원하는 진로에 따라 도움이 되는 고등학교도 달라질 수 있기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때문이다. 따라서 진학할 고등학교를 결정하기에 앞서 고등학교 및 학과의 다양한 유 방향 (1) 본문 상단 내용 해설
민준이네 로봇 동아리에 졸업생 선배가 찾아왔다. 로봇 고등학교에 다닌다는 선배는 민준이
형과 특성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고등학교와 학과를 선택하기 위해 정보를 수
처럼 어릴 때부터 로봇 공학자가 되고 싶었다며, 직접 만든 로봇을 소개하였다. • 고등학교 진학은 진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고등학
집하는 등 계획적으로 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교 진학을 단순히 대학 진학을 위한 발판으로만 보아서는 안 되
학교에서 고등학교 및 학과의 탐색 방법
여러분! 이쪽은 제가 로봇을 만든다고?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내 꿈을 이룰 수 며, 자신에게 맞는 고등학교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만든 가사 도우미 로봇 있는 학교네!
척척이입니다.
진로 정보는 • 장기적인 진로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따라 단기적으로 고등학
여기에 다 있다!
‘생생 진로 정보’
교 진학 계획을 세워야 한다.
• 고등학교 유형 중에 외국어 고등학교, 예술 고등학교, 체육 고
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학과가 구분되
어 있으므로 학과의 유형과 특성은 무엇인지 탐색해야 한다.
• 고등학교를 선택하기 전에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징에 대한 충분
홍보 자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한 탐색이 이루어져야 한다.
상담 받기 인터넷 활용하기 학교 방문하기
활용하기 활용하기
(2) 본문 하단 내용 해설
학교의 진로 상담 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관심 있는 학교를 직접 관심 있는 학교 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
생님, 담임 선생님, 관심 진학하려는 고등학교(학 찾아간다. 입학 설명회에 교육청 등의 교육 기관 션을 통하여 고등학교(학
있는 학교에 재학 중인 과)의 정보를 얻는다. 참석하는 경우 입학 담당 에서 배부하는 학교 및 과)의 정보를 탐색한다. • 고등학교 및 학과 정보를 탐색하는 다섯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선배나 졸업한 선배에게 예 학교 알리미 선생님과 일대일 개인 상 학과의 홍보 자료를 활 예 생생 진로 정보, 맘에 쏙
보고 로봇 고등학교의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 상담을 받는다. (www.schoolinfo.go.kr) 담도 가능하다. 용한다. 진로 등
묻기 고입 정보 포털
(www.hischool.go.kr) 등 • 인터넷 활용하기: 정부 기관에서 학생들의 진로에 도움이 되고자
100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101 제작한 인터넷 누리집을 활용한다.
• 상담 받기: 진로 진학 상담 선생님, 담임 선생님 등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도 있다.
• 학교 방문하기: 매년 학교 설명회 등이 개최된다. 평소 관심이
ଵҊ ܐ
있던 학교를 생각해 두었다가 설명회에 참석해 본다. 설명회에
è ҊҮ ҅ ѐಞ ղਊ ୡ١Үਭߨ द೯۸ ઁ ઑ ١ ѐ 서는 일대일 개인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 홍보 자료 활용하기: 해당 학교 및 교육 기관에서 배포하는 홍보
고교 체제 개편 전 고교 체제 개편 후( ’10.6.)
자료를 참고한다.
학교 구분 법적 근거 학교 구분 법적 근거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활용하기: 스마트폰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일반계고 없음 일반계고 제76조의2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제76조의2
전문계고 없음 특성화고 Үࢎ ഝز
전문 제91조
• 학생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와 학과를 탐색할 수 있도록
계열 특성화고 제91조 과학고
지도한다.
마이스터고 외고·국제고
↟ب࢚ ਬ↟
특목고 중
특목
농·공·수 예고·체고 • 정보 탐색에 어려움을 느끼는 친구가 있다면 서로 도와주도록 지도
고
산·해양 과 제76조의2
특목고 제90조 한다.
학고, 외고, 제90조
국제고, 예 마이스터고
ࢤ ഝز
고, 체고
•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고등학교 및 학과의 유형과 특성을 탐색
자율형 제105조의 자율형
제76조의2 해 본다.
자율 사립고 3 자율 사립고
제91조의3
계열 자율형 고 자율형
없음 제91조의4
공립고 공립고 판서 정리
•고등학교의 유형: 일반고, 특성화고, 특목고, 자율고
• 고등학교와 학과 탐색 방법: 인터넷 활용, 상담, 학교 방문, 홍보 자료
활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활용 등
Ⅲ. 진로 탐색 203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03 2017-07-25 오후 1:1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