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7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227
ࣁࠗ بউ 전개·정리
ഝز ߑߨ
<활동 1-3>
활동
1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 모둠 정보
• 역할 분담에 따라 자신이 맡은 직업의 진로 경로를 찾아 교과서
모둠별로 관심 있는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로드맵으로 완성해 보자. 3. 모둠별로 2번에서 선택한 직업의 진로 경로를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118쪽 2번 표를 작성하도록 한다.
활동 목표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1. 모둠별로 관심 있는 직업 분야를 다음 그림의 가운데 원에 쓰고, 그 직업 분야와 관련된 • <활동 1-2>번에서 찾은 내용을 정리하여 직업 경로를 그림으로
경로를 탐색하고 정리할 수 있다. 직업을 찾아 꽃잎으로 표현해 보자.
( )이(가) 되는 길
표현하도록 한다.
활동 방법
① 관심 있는 직업 분야가 같은
4~ 6명으로 모둠을 만든다. 4 평가하기
② 모둠별로 관심 직업 분야를 평가 및 정리
꽃의 중앙에 쓴다.
③ 교과서 56~57쪽에서 관심
직업 분야의 직업을 찾아 꽃
잎을 그리고 직업명을 쓴다. Үࢎ ഝز
• 모둠별로 진로 로드맵을 평가 기준에 따라 스스로 평가하도록
진로 샘
지도한다.
관련 직업은 같은 직업군,
적성 유형, 비슷한 직업 등
을 참고하여 기록하세요.
• 진로 로드맵을 교실에 게시하여 반 전체 학생들이 공유할 수 있
도록 한다.
• 친구들이 완성한 진로 로드맵을 보고 가장 잘한 모둠을 선정하
2. 모둠별로 1번에서 찾은 직업 중 한 가지를 골라 진로 정보를 찾아 정리해 보자.
활동 점검하기 도록 한다.
자기 평가
직업명
우리 모둠의 활동 결과를 평가해 보자. ࢤ ഝز
구분 고등학교 고등학교 졸업 이후
평가 기준 성취 수준
예 대학 진학, 유학, 전문 교육 기관, 취업 • 자기 모둠의 진로 로드맵을 평가 기준에 따라 스스로 평가한다.
모둠원들이 서로 협력하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상 중 하
다양한 진로 경로와 관련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탐색하였는가? 상 중 하 • 친구들이 완성한 진로 로드맵을 보고 가장 잘한 모둠을 선정하
경로
검색한 정보를 재구성하여 로드맵으로 정리하였는가? 상 중 하
여 기록한다.
진로 로드맵의 디자인이 깔끔하게 정돈되었는가? 상 중 하
↟ب࢚ ਬ↟
118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9
• 자기 모둠의 활동을 개별적으로 평가해 보도록 한다.
• 동료 평가를 할 때에는 교사가 평가 기준을 제시해 준다.
• 동료 평가 시 스티커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동료 평가에서 최고의 모
ಣо ܐ 둠으로 뽑힌 모둠을 선정하여 보상할 수도 있다.
è ಣо द ਬ
•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 경로를 탐색하고 정리할 수 있는지 수행 과정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 학생들의 경우 진로 정보의 정확성을 평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 ಣо ܐ
로 동료 평가 시 내용을 재구성하여 잘 조직하였는가를 중심으로 평가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è Үࢎ ҙ ಣо
평가 항목 상 중 하
è ಣо റ ೖ٘ߔ
1. 활동 규칙과 과제를 잘 이해하고, 성실하고
진로 로드맵을 일정 기간 동안 교실에 게시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진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는가?
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로드맵을 게시하고 1~2차시 이후에
동료 평가를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관심 있는 직업 분야의 직업이 다양하다는
것을 이해하는가?
è ࢤ ӝ ಣо
3. 관심 있는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노력 정도 탐색할 수 있는가?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4. 친구들과 협력하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 활동을 성실하고 적 하였는가?
극적으로 하였는가?
5. 다양한 진로 경로와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
관심 있는 직업 분야의 직업이 다양하다는 것 고 객관적으로 탐색하였는가?
을 이해하는가?
6. 검색한 정보를 재구성하여 로드맵의 형태로
관심 있는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스 잘 정리하였는가?
스로 탐색할 수 있는가?
7. 진로 로드맵이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정리되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진로 경로
었는가?
를 정리할 수 있는가?
Ⅲ. 진로 탐색 225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25 2017-07-25 오후 1:1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