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5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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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차원 조형물 표현하기


길잡이 3차원 조형물은 어떻게 표현될 수 있을까?




먼저 아이디어 스케치와 러프 렌더링 과정을 거
친 후 러프 스케치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3D 그래

픽 프로그램을 사용해 조형물을 재현한다.

(1) 아이디어 스케치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 또는 다른 도구를 사용하
지 않고 자유롭게 선으로 스케치하는 단계로 스크

래치 스케치(scratch sketch) 또는 섬네일 스케
치(thumbnail sketch)라고 한다. 이 단계는 머릿
속에서 아이디어가 사라지기 전에 빨리, 많이 그림
[그림 Ⅲ-18] 엥흐나란(Enkhnaran Batjav) -
으로 기록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2차원 이미지 표현에서 진행하는 섬네일 스케치

(2) 러프 렌더링

아이디어 스케치에서 나온 생각을 조금 더 전개하여 발전시키는 과정으로, 구조물
의 비례와 색상, 질감을 생각하면서 자세하게 그리는 작업을 말하며, 마카 렌더링 또

는 러프 스케치와 그 의미를 같이한다.
























[그림 Ⅲ-19] 이지유(학생 작품) - 아이디어 스케치와 아이디어 스케치가 발전한 러프 렌더링

(3) 컴퓨터로 재현하기 키샷(KeyShot)
라이노 3D, 일리아스, 솔리드웍스
러프 렌더링을 거친 결과물을 라이노 3D, 3DS 맥스, 마야, 라이트웨이브 3D, 오토 등 3D 프로그램과 유기적으로 연동
되어 재질감을 표현하는 프로그램
캐드 3D, 스케치업, 키샷 등 다양한 3D 프로그램을 통해 재현한다.

3. 3차원 조형물 표현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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