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2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192










2 로고타이프(Logotype) 디자인

로고타이프는 일반 글자와 달리 주체적 의미를 지닌 정보를 효과적이고 신속히 전 Tip

달하고자 강한 개성을 표출하는 문자 이미지이다. 로고타이프 디자인의 조건
① 로고타이프의 이미지를 신속하게
보는 사람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1) 로고타이프 디자인 자료 조사 ② 인상적이어서 기억에 남아야 한다.
③ 어떤 매체에 이용하더라도 효과
로고타이프를 디자인할 회사나 기관 등과 연관된 자료나 그와 비슷한 회사들의 로 적일 만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고타이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④ 보는 사람이 호감을 가질 수 있
어야 한다.
로고타이프의 어원
로고타이프(logotype)는 의미(logic)
있는 활자(type)라는 뜻이며 줄여서
로고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림 Ⅳ-5] 기관·단체명 로고타이프 디자인 [그림 Ⅳ-6] 도시 브랜드 로고타이프 디자인




















[그림 Ⅳ-7] 브랜드 로고타이프 디자인



(2) 아이디어 스케치
아이디어 스케치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가독성을 높이고 문자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문자에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표현하기보다는 강조점을 설정하여 아이디어
스케치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로고타이프 디자인 콘셉트
로고타이프 활용 분야 ‘한국다문화센터’ 캐릭터 디자인과 시그니처 형태로 활용 또는 단독으로 활용
•한국 다문화를 대표하는 이미지로 표현한다.
•한국과 다문화에 친근감을 느끼도록 표현한다.
한국다문화센터
•한국 문화와 다문화 사랑을 표현하고 캐릭터와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한다.
로고타이프 콘셉트
•심화 과제로는 로고타이프를 이용하여 그래픽 모티브, 명함과 레터 헤드 등 기
본 서식류 어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한다.



190 Ⅳ.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의 활용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