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4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254









3 패키지(Package) 디자인


길잡이 패키지 디자인의 요소와 지기 구조의 특징은 무엇일까?




패키지 디자인은 원시 시대부터 물품의 보호, 보전과 저장, 분배 및 물류 교환의 Tip
박스 패키지 스타일
역할을 하며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달해 왔다. 패키지 디자인은 내용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단순하게 ‘싼다, 담는다’라는 기본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이제는 기업의 매출
증가와 상품의 부가 가치를 적극적으로 높이기 위하여 그 범위를 넓혀 가며 발전하
고 있다.




1 패키지 디자인

현대의 패키지는 그 자체로 세일즈맨이며 광고 매체이고 상품이다. 또한 패키지는

브랜드이고 판매 전략의 축소판이며 차별화의 수단이기도 하다. 즉, 패키지 디자인은 레귤러 스타일
소비자에게 제품의 안전한 전달과 판매 증진이라는 목표를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
으며, 상품 보호, 광고, 판매 촉진 등의 마케팅 활동은 물론 포장 재료, 구조, 형태, 디

자인, 인쇄 및 색상 등의 각 요소가 결합되어 얽혀 있으므로 매우 폭넓은 지식과 창의
력으로 이루어진 패키지 전략을 필요로 한다.


(1) 패키지 디자인의 지기(紙器) 구조

패키지 디자인의 지기 구조는 한 장의 트레이 스타일
기업 이미지
종이에 자르기, 접기, 끼워 넣기, 붙 확립 마케팅
세일즈맨
이기, 짜맞추기 등 구조적 변화를
상품의
통하여 포장 상품의 특징을 살려 얼굴(브랜드)
제품을 보호하고 재사용 가능성 패키지
현대
과 생산 편리성을 제공하고 소 패키지의 + 제품 = 상품
구매 시점
비자가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광고 역할 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소비자에게
지기 구조의 장점은 가볍고 인 신뢰성, 편리성
제공
쇄성이 좋으며, 어떠한 형태로든 제 판매 전략
차별화 상품의 예술,
작하기 쉽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 과학

다. 하지만 지기 구조는 불투명하고 수분
과 온도에 따라 강도가 변하며 가스 등을 투과
시키는 단점도 있다. [그림 Ⅳ-27] 현대 패키지의 역할 8가지



252 Ⅳ.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의 활용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258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