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1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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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Ⅰ-3] 전통적 그래픽 표현과 컴퓨터 그래픽 표현의 차이
구분 전통적 그래픽 표현 컴퓨터 그래픽 표현
텍스트 중심 2D, 3D,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표현 방법 레이아웃 디지털 이미지 표현 길잡이 정리
전통적 그래픽 작업과 컴퓨터 그래픽
드로잉, 페인팅 컴퓨터
의 차이점
드로잉 도구 컴퓨터(마우스, 디지타이저, 라이트 펜), 소프 전통적 그래픽은 물감, 안료, 연필,
물감, 안료, 연필, 잉크, 목탄, 판화, 인쇄 등
및 기기 트웨어 목탄, 판화, 잉크 등의 드로잉 도구
로 신문, 잡지, 책 등 인쇄 매체에
기록 매체 종이, 캔버스 사진, 기존의 미디어 통합(컬러 프린팅)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레이아웃, 드
손의 터치감이 훨씬 좋고 자연스러움. 수정이 용이하고 시간이 절약됨. 로잉, 페인팅 기법 등으로 표현된다.
장점 종이의 질감에 따라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경비가 절감되고 인간의 창조성과 감각의 확 컴퓨터 그래픽은 컴퓨터와 소프트
표현 대에 부응 웨어를 이용하므로 전통적 그래픽
에 비해 수정하기 쉽고, 시간이 절
컴퓨터 그래픽에 비해 수정이 쉽지 않고 많
단점 장비와 기기마다 색상이 달라 CMS가 필요함. 약되는 등 인간의 창조성과 감각의
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됨. 확대에 부응한다.
생
생 직업 탐구 3D 애니메이터
3D 애니메이션은 컴퓨터에서 가상의 X축, Y축, Z축으로 로잉이나 크로키)이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드로잉 경
입체 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에서 3차원(3D) 모델이나 캐 험은 캐릭터의 움직임이나 실루엣, 균형과 무게감 등을
릭터를 등장시켜 움직임을 재현하며, 모든 영상 매체에서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고급 표현 수단으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하는 일
3D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비주얼(visual) 제작에서 캐
릭터와 물체 등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작업을 담당한다.
요구 능력
캐릭터의 동작을 부여하는 데 필요한 도구로, 애니메
이션 툴(마야, 3DS 맥스, 소프트이미지 등)을 능숙하게
활용하는 기술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3D 기술을 전반
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더 나아가 사물의 미세한 특징
을 포착해 내는 섬세함, 창의적 사고가 필요하다. 손으
로 그림을 그리는 2D 애니메이션과 달리 그림 실력(드 최연소 우주 비행사를 꿈꾸는 소년의 모험을 다룬 <플래그 더 문>(2016)
3. 컴퓨터 그래픽의 제작 원리와 요소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