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8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68









[표 Ⅱ-1] 매체의 발달 과정 Tip

매체 특징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휴대할 수 있는 컴퓨터의 한 종류
인쇄 매체 신문, 잡지에 기본적인 정보를 기록, 저장, 전달
로, 디지털 형태의 각종 작업을 이
 동하면서 수행할 수 있는 휴대용 개
인 정보 단말기이다. 개인용 컴퓨터,
전파 매체 라디오, 영화 등 거리와 시간 개념을 단축하거나 초월 전자수첩, 휴대 전화, 내비게이션 등
 여러 가지 디지털 기기의 기능을 복
합적으로 수행한다. 손바닥보다 크
비디오 매체 비디오를 통해 음성 위주의 정보 전달에서 화상 정보의 전달 기가 작아 휴대하기가 용이하다.

기존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활용하거나 기술의 발전으로 새롭게 출현한 매체로 정보
디지털 매체
의 복제, 전송, 상호 작용 강화, 네트워크 연계가 가능










PDA 폰






[그림 Ⅱ-29] 디지털 방송 [그림 Ⅱ-30] 넷북



생 직업 탐구 로고 및 브랜딩 디자이너

로고란 회사나 제품의 이름이 독특하게 드러나도록 만 요구 능력
들어 상표처럼 사용하는 글자체로 로고타이프라고도 한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전통적이면서 혁신적인 마케
다. 로고는 소비자들이 상품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팅 지식과 의뢰인 중심의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하고, 인상 깊고 기억에 남으며 모든 매체에 이용될 수 있
고 호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브랜딩은 상품이나 회사를 프로그램
나타내는 상표나 표지인 브랜드의 이미지와 느낌, 아이덴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플래시 등을 다루면 좋다.
티티를 대상자의 마음속에 심어 주는 과정으로 로고, 색
상, 구호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로고와 브랜드는 마케팅
과 광고, 홍보, 제품 디자인 등에 직접 사용되며 현대 산업
소비 사회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하는 일
기업체나 상품의 로고 및 브랜드를 기획하고 디자인
한다. 로고의 압축된 디자인은 작지만 일상에서 큰 힘
을 발휘한다. 로고 및 브랜딩 디자이너는 로고가 대중
에게 쉽게 인식되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그래픽 디자이너의 작업 모습




66 Ⅱ. 컴퓨터 그래픽의 원리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