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1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41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길잡이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소비자와 사회 Plus 학습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등장 배경
전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책임 활동을 말한다. 즉, 기업이 지속적으로
- 기업의 영향력 증대
존속하기 위한 이윤 추구 활동 이외에 법과 윤리를 준수하고 기업의 이해관계자의 - 경영의 전문화
- 이해 집단 세력의 성장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인 것이 - 기업 활동의 장기화
다. 따라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 기업의 이미지와 가치를 높일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현대 사회는 시장이 다양해지고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하면서 기업 활동의 투명 - 기업의 유지·발전에 대한 책임
- 환경에 대한 책임
성과 윤리성이 더욱 강조된다. 또한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사회 문제 해결 등 보다 - 공정 경쟁의 책임
- 이윤의 공평한 분배에 대한
적극적이고 광범위한 형태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책임
기업은 윤리적 기준과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사회 공동의 이익 창출에 유 - 지역 사회에 대한 책임
익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또한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사람들이 원하는 가치를 실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궁금해요
Q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했을 때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어떤 효과가 나타나나요?
•지역을 위한 봉사 활동, 기부 활동 등을 한다. A
•환경 친화적인 기업 활동을 통하여 환경 보호에 앞장선다. •기업의 이미지가 향상됩니다.
•기업의 경쟁력이 개선됩니다.
•종업원의 자기 계발을 적극 지원하며, 종업원의 복지 향상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
•장기적인 이윤이 창출됩니다.
•지역 사회에 대한 경제적 이익 환원 활동으로 사회 복지, 교육, 문화 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좋은 인재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 문제에 대한 예방과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구성 영역 •기업의 이해관계자의 사기와 자부
심이 증대됩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 활동에 따라 일어나는 사회적 또는 경제적 문제들을 해
결하여 기업과 사회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 행동의 규범이다.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으로 이루어진다.
기업이 자발적으로 순수하게 사회적 책임을 행동으 ●사회 공헌 활동
4단계 자선적 로 옮기는 것 ●교육ㆍ문화ㆍ체육 활동
책임 ●자선-연탄 은행, 김장 담그기 등
그 사회에서 공통으로 받아들여지는 규범에 따라 기업 ●환경, 윤리 경영
3단계 ●제품 안전
윤리적 책임 이 운영되어야 한다는 도덕적 책임
●여성, 현지인, 소수 인종에 대한 공정한 대우
기업에서 법을 준수하면서 경영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회계의 투명성
2단계 ●성실한 세금 납부
법적 책임 지키지 않으면 제재가 가해지는 법적 책임
●소비자의 권익 보호
기업의 생존을 위해 기업에서 직원을 고용하여 이윤을
1단계 ●이윤 극대화
경제적 책임 추구하는 것으로,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책임 ●고용 창출
[그림 Ⅰ-15]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구성 영역
3. 경영 혁신과 윤리 경영 39
기업과경영-1단원-3차-수정.indd 39 2017-08-19 오전 11:3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