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6 고등학교 기업자원통합관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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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 충전소 인사 고과와 직무 평가 및 성과 평가

1 인사 고과
인사 고과는 조직 구성원들의 행위를 조직의 목적에 더욱 적합하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적용하는 인사 평가 제도로, 공정하
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 실적, 수행 능력, 근무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승
급ㆍ상여금 등의 임금 관리, 승진ㆍ배치ㆍ징계 등의 인사이동, 종업원의 잠재 능력 발견, 구성원 간의 능력 비교, 교육 훈련
및 지도 등의 기초 자료가 된다. 인사 고과의 기본 원칙으로는 직무 기준의 원칙, 공정성의 원칙, 독립성의 원칙, 납득성의 원
칙이 있다.

평가자가 평가 상대자의 능력 및 성과를 실제보다 높게 평가하려는 경향
관대화 경향
이다.
평가자의 기준에 맞추어 평가 상대자의 능력 및 성과를 실제보다 의도적
가혹화 경향
으로 낮게 평가하려는 경향이다.
중심화 경향 평균치(보통)에 집중하여 평가하는 경향이다.
인사 고과
실시상의 유의점 평가 요소 간에 논리적 상관 관계가 있는 경우 한 요소가 우수하면 다른
논리적 오류
요소도 우수할 것이라는 편견을 갖는 평가의 오류이다.
평가 상대자의 눈에 띄는 한두 가지 특징만으로 다른 면까지 미루어 짐작
현혹 효과
하려는 경향이다.

대비 오류 자신이 지닌 특성과 비교하여 평가 상대자를 평가하는 오류이다.

※ 인사 고과의 목적
•고용 관리의 합리화 •교육 훈련 및 능력 개발의 촉진 •임금 관리의 합리화
•경영자의 관리 능력 향상 •기타 인사 관리의 합리화




2 직무 평가
직무 평가는 직무 분석 결과로 나타난 직무 기술서와 직무 명세서를 중심으로 각 직무의 중
요성, 곤란도, 위험도 등을 다른 직무와 비교하여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고, 그 가치에 따
라 각 직무의 등급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여러 직무들 중 어떤 직무가 더 중요하고 어
려운지 등을 정하여 차별적으로 보상하기 위한 절차이다.

평가 방법 내용

직무를 평가 요소별로 분해하여 그 중요성에 따라 일정한 점수를 배정한 후 평가 요
점수법
계량적 방법 소별 점수를 합산하여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
(분석적 평가 방법) 조직에서 핵심이 되는 기준 직무를 선정하고 기준 직무와 지식, 숙련도 등을 상대적
요소 비교법
으로 비교하여 평가하는 방법
기업 내의 직무를 상대적인 숙련, 노력, 책임, 작업 조건 등의 요소를 기준으로 종합
서열법
비계량적 방법 적으로 판단하여 일정한 순서로 늘어놓는 평가 방법
(종합적 평가 방법) 각 직무의 중요성,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각 직무를 몇 개의 등급으로 사전에 결정해
분류법
놓고 각 직무를 적절히 판정하여 해당 등급으로 분류하는 평가 방법



84 Ⅱ. 인사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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