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9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P. 119
2 생산 혁신 활동의 이해
기업은 생산 혁신 활동을 통해 생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생산 활동의 전 부문
을 새롭게 변화시킨다. 기업의 생산 혁신 활동은 사람, 제품, 서비스, 작업 방법 공정
등 생산의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
(1) 생산 혁신 활동의 의미
혁신은 기존의 제도나 조직, 방법 등을 완전히 바꾸어서 새롭게 한다는 뜻이다. 따 TIP
구글의 8대 혁신 원칙 (The 8
라서 생산 혁신 활동은 기업이 생산 현장에서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점 등을 개선
Pillars of Innovation)
하거나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생산성과 구글의 광고 부문 수석 부사장 수전
워치츠키(Susan Wojcicki)는 ‘구글
경쟁력을 높이고 발전을 도모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의 8대 혁신 원칙’을 제정하였다.
1. 중요한 미션을 품어라.
(2) 생산 혁신 활동의 목적 (Have a mission that matters.)
2.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라.
생산 혁신은 단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좀 더 좋게, 좀 더 빠르게, 좀 더 싸게 생 (Think big but start small.)
3. 순간적인 완벽보다 지속적인 혁신
산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기존의 방법을 소극적으로 수정·보완하는 것이 아니라 새 을 추구하라. (Strive for continual
innovation, not instant perfection.)
로운 방법과 기술을 창조함으로써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고 기업이 지속적으로 번 4. 어디서든 아이디어를 찾아라.
(Look for ideas everywhere.)
영하고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5. 모든 것을 공유하라.
(Share everything.)
(3) 생산 혁신의 대상 6. 상상력으로 불꽃을 댕기고, 데이
터로 기름을 부어라.
생산 혁신의 대상에는 생산 제품과 서비스, 작업 방법과 공정, 생산을 담당하는 작 (Spark with imagination, fuel
with data.)
업자와 관리자가 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거나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으면 7. 플랫폼이 되어라.
(Be a platform.)
생산 혁신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 8. 반드시 실패하라.
이들 모두가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때 생산 혁신이 이루어지고 기업의 경쟁력이 (Never fail to fail.)
강화된다.
제품 •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제공
서비스 혁신
생산
작업 방법 및
혁신 공정 혁신 효율적인 생산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작업 방법과 공정 개선
사람 혁신 제품 개발의 시작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생산 혁신 주체 양성
[그림 Ⅱ-33] 생산 혁신의 대상
4. 생산과 생산 관리 및 생산 혁신 활동 117
공업일반_2단원 김영수 0426.indd 117 2017-08-30 오후 1:3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