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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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의 수명 주기



제품도 사람처럼 성장하기도 할까?






1 제품 수명 주기의 의미



제품 수명 주기(PLC: Product Life Cycle)란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어 점차 판매
가 증가하여 성장하다가 쇠퇴하여 사라질 때까지의 과정을 시간에 따른 판매(매출액)

와 이익의 변화로 파악한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제품 수명 주기는 도입기, 성장기, 성
숙기, 쇠퇴기의 4단계로 구분한다.

판 매출액
매 판매 급증과 단위당
·
이 원가 감소로 매출액과 점차 수요가 감소하고
익 매출액은 낮은 수준으 이익이 급상승함 제품의 공급이 둔화됨
로 서서히 증가하지만 시장의 정체와 경쟁의
이익은 신제품의 시장 격화로 더 이상 성장
도입을 위한 투자로 하지 않고 제품 이용
적자 상태임 자 수가 안정됨
이익
0
시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그림 Ⅲ-6] 제품 수명 주기

제품 수명 주기는 제품의 경쟁적 지위와 차별성을 제공하므로 기업은 제품 수명 주
기를 정확히 분석하여 판매와 이익의 변화를 파악하며, 이에 맞추어 마케팅 목표와 전

술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톡 톡
마케팅 제품의 종류에 따른 수명 주기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제품( 꼬◯면)의 수명 주기는 짧은 시간에 소비 매 매
출 출
자들이 급속하게 구매하였다가 빨리 쇠퇴하는 형태이며, 장수형 제품( 박
◯스)의 수명 주기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구매하는 형태를 나타낸다. 순환
형 제품( 아이스크림)의 수명 주기는 계절에 따라 매출의 증감이 반복되 시간 시간
는 형태이며, 연속 성장형 제품(패션 의류)의 수명 주기는 제품의 특성이나 일시적 유행 제품의 수명 주기 장수 제품의 수명 주기
새로운 용도,소비자 등에 의해 연속적으로 매출이 성장하는 형태의 곡선을
매 매
나타낸다. 출 출

활동 주변에서 일시적 유행 제품의 수명 주기를 가진 제품을 조사해 보
시간 시간
고, 그 원인을 설명해 보자.
순환형 제품의 수명 주기 연속 성장형 제품의 수명 주기

98 Ⅲ. 마케팅 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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