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10










중단원 브랜드 자산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사례 분석 및 발표하기
수행 활동
조사 및 발표하기(○개인 ●모둠)

수행 안내 다음 사례는 기존의 브랜드와 신규 브랜드를 비교한 것이다. 사례를 참고하여 주
변에서 신규 브랜드가 자리매김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브랜드 자산 관리의 중요성
에 대한 사례를 발표해 보자.

맘스 터치 버거킹

“정성 어린 한 끼 식사를 준비한다는 마음가 “세계 최대 브랜드 중 하나로 현재 전 세계
짐으로 주문을 받는 즉시 만들어 신선하고 따 에서 1만1,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
뜻한 고품질의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고객 며, 하루 약 400만 개 이상의 와퍼가 1,400만
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맘스 터치입니다.” 명 이상의 마니아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맘스 터치는 최근 들어서 새로운 브랜드로 알려지기 시작한 반면, 버거킹은 오래전부터 세계적
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맘스 터치는 2001년에 1호점을 내면서 시작하였지만 2010년이
되어서야 TV 광고를 통하여 알려지게 되었고, 2015년에 비로소 100대 프랜차이즈로 선정되었다.
브랜드가 출시되어 자리매김하는 데 15년 정도가 소요된 것이다.


수행 팁
• 브랜드 사례 분석을 위한 브랜드 준비하기
선정은 자유롭게 한다. 5명을 한 모둠으로 하여 모둠원은 대상 브랜드 사례 조사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역할
• 브랜드 자산 관리 사례에 대하여
모둠 구성원 각각의 감성적 연상 을 나눈다.
차원의 선호 정도를 말하고, 실
제 기업에서 노력한 브랜드 자산
관리의 결과를 비교하여 사례를 실행하기
분석해 본다.
브랜드 자산 관리 사례를 분석한다.

• 선정한 브랜드는 무엇인가?
•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는 어떠한가?
• 기업은 브랜드 자산 관리를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 브랜드 가치는 어떻게 증대되었는가?



발표하기

사례 분석 결과를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한다.





108 Ⅲ. 마케팅 믹스 전략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