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9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P. 149
모둠 활동
화재 대피 훈련하기
기술적 문제 기술 활용 공동체
해결 능력 능력 역량
문제 이해하기 다음 사례를 읽고, 우리 학교 건물에 화재가 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사례
◯◯시 ◯◯초등학교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전교생, 교직원 약 250여 명은 소방서와 연계해 소방 교육 훈련을 실시하였다. 소방 교육 훈련
은 수업 도중 지진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였다는 가정하에 실시하였고, 대피 전 각 반에서는 지진에 대한 대피 및 유의 사항과 화재 시 대피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하였으며, 화재 경보음에 맞추어 손 또는 옷 등으로 입을 가리고 책 등을 이용하여 머리를 보호한 뒤 신속히 대피하도
록 하였다. 학생 및 교직원들의 신속한 대처로 훈련 실시 후 5분 안에 운동장으로 대피가 완료되었고, 질서 정연한 모습으로 안전사고에 대비
하는 모습을 보였다. ※출처: <엘뉴스>, 2016.10.12.
상황 설정하기 우리 학교 건물에 화재가 났을 때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비상 대피 경로를 확인하고, 비상 대
피 훈련 시 지켜야 할 규칙을 만들어 보자.
비상 대피 경로 지켜야 할 규칙
활동하기 순서를 정해 정해진 규칙에 따라 비상 대피 훈련을 해 보고, 활동 중에 경험한 것과 느낀 것을 정리
해 보자.
경험한 것
느낀 것
실생활에 적용하기 일상생활 중 화재가 발생했을 때 나는 어떻게 행동할지 써 보자.
평가하기 나의 성찰
• 주어진 사례의 문제 해결 요소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의 순서와 규칙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 이 단원을 배운 후
는가?
• 모둠에서 정한 규칙에 따라 성실히 훈련하였는가?
•활동 중에 경험한 것과 알게 된 것을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게 되었는가? 하게 되었다.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는가?
5. 기술의 발달과 안전 02.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146 147
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147 2017-07-28 오전 11:5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