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2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브로슈어
P. 42
05 첨단 수송기술 소단원 주요 학습 내용
05 첨단 수송 기술
소단원 수업 지도안 ⇒ 관련 교과서 쪽수 142~147쪽
소단원 수업 지도안 ⇒ 관련 교과서 쪽수 142~147쪽 01 첨단 수송 기술
자율 주행 3D 카메라와 레이더 등에서 수집된 데이터와
일반화된 지식(영속적 이해)
영역 영역 핵심 개념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영속적 이해) [1] 새로운 수송 수단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자동차 GPS, 지도 등을 활용하여 현재 도로 상황을 분
석하여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
창조 창조생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에 유용한 재화를 산출한다. 1. 기존 수송 수단의 문제점
생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에 유용한 재화를 산출한다.
무인 사람이 탑승하지 않고도 제어가 가능한 차량으
기술 시스템 기술 시스템 효율 효율수송 기술의 발달은 사람이나 사물의 공간 이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인류 발전의 밑거름이 된다. •대부분 화석 연료 사용 자동차 로, 자율 주행 자동차의 일종
수송 기술의 발달은 사람이나 사물의 공간 이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인류 발전의 밑거름이 된다.
소통 소통통신 기술은 정보를 생산 가공하여 다양한 수단과 장치를 통하여 송수신하여 공유한다. ⇨ 여러 가지 오염 물질이 포함된 배기가스 배출
통신 기술은 정보를 생산 가공하여 다양한 수단과 장치를 통하여 송수신하여 공유한다.
총론 수준 핵심 역량
교과 역량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 지구 온난화와 같은 환경 문제 유발 •무인 항공기: 드론
기술적 문제 기술 시스템 설기술 활용 기술 활용 자기 관리 자기 관리지식 정보 지식 정보 창의적 사고 창의적 사고심미적 감성 심미적 감성의사소통 의사소통 공동체 공동체
기술적 문제 기술 시스템 설
• 조종사 없이 무선 전파의 유도에 의해 조정되거나 GPS에 프로
해결 능력 해결 능력 계 능력 계 능력 능력 능력 역량 역량 처리 역량 처리 역량 역량 역량 역량 역량 역량 역량 역량 역량
2. 친환경 수송 수단 그램 되어 있는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주행하는 무인 항공기
○ ○ ○ ○ ○ ○ ○ ○
• 개발 배경: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기존 수송 수단을 대신할 • 농약 살포, 레저, 배송, 촬영, 산불 감시, 응급 구조 등 다양한
수 할 수 있는 친환경 수송 수단 개발
[12기가04-05] • 수송 기술에서 목적으로 사용됨.
• 수송 기술에서 새롭게 등장한 수송 수단의 종류와 특징을 구체적인 사례를 새롭게 등장한 수송 수단의 종류와 특징을 구체적인 사례를
[12기가04-05] 수송 기술에서 새롭게 등장한 수송 수단의 수송 기술에서 새롭게 등장한 수송 수단의
성취 기준 성취 기준종류와 특징을 탐색하고, 우주 항공 기술 분야의 발전 방안 학습 목표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종류: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수소 연료 전지 자동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종류와 특징을 탐색하고, 우주 항공 기술 분야의 발전 방안학습 목표
을 토의하고 발표한다.
• 우리나라 우주 항공 기술 분야의 발전 방안을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을 토의하고 발표한다. • 우리나라 우주 항공 기술 분야의 발전 방안을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차 등 [2] 우주 항공 기술을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교사
사진 자료, 동영상 자료, PPT 자료, 학습 활동지
준비
• 첨단 기술(하이브리드 자동차, 무인 자동차, 드론 등) 교사 사진 자료, 동영상 자료, PPT 자료, 학습 활동지
• 첨단 기술(하이브리드 자동차, 무인 자동차, 드론 등)준비
학습 요소 학습 요소 종류 하이브리드 자동차
• 우주 항공 기술
물
• 우주 항공 기술 물 학생 교과서, 필기도구 1 우주 항공 기술
교과서, 필기도구
학생
동력 발생 장치 엔진 + 전기 모터(보조 동력) 대기권이나 우주 공간을 비행하며 사람이나 물건을 수송하는 항
차시 계획 차시 계획
10~11/15 차시(2시간)
조사 학습, 토의·토론 학습
10~11/15 차시(2시간) 수업 방식 수업 방식조사 학습, 토의·토론 학습 에너지(연료) 화석 연료, 전기
(시간) (시간) 공기, 로켓, 우주 왕복선, 인공위성, 우주 정거장 등과 관련된 모든 기
•충전기 필요 없음.
술을 우주 항공 기술(ST: Space Technology)하고 함.
특징 • 주행 조건별 엔진과 모터를 조합한 최적
(학생 참여/역량 중심)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
지도상의 유의점
지도 단계 지도 단계 (학생 참여/역량 중심)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 기능, 역량 기능, 역량 지도상의 유의점 자료 자료
운행으로 연비 향상
• (동기 유발)첨단 수송 수단과 관련된 동영상을 보여 주거나 교과서 생각 Q 2 우주 항공 기술 개발의 필요성
• (동기 유발)첨단 수송 수단과 관련된 동영상을 보여 주거나 교과서 생각 Q
• 학습 목표를 정확하게 인식
• 학습 목표를 정확하게 인식
그림을 보게 한 후, 이러한 첨단 수송 수단이 상용화되었을 때 우리 생활이 • 첨단 수송 수단 관
• 첨단 수송 수단 관
그림을 보게 한 후, 이러한 첨단 수송 수단이 상용화되었을 때 우리 생활이
시키고 모든 학생의 참여를
도입 도입 시키고 모든 학생의 참여를 • 우주 항공 기술은 전자, 반도체, 컴퓨터, 소재 등 관련 첨단
어떻게 바뀔지 이야기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련 동영상 련 동영상 종류 전기 자동차
어떻게 바뀔지 이야기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독려한다. 독려한다.
• 학습 목표를 제시한 후,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보도록 지도한다. 동력 발생 장치 전기 모터 기술을 요소로 하는 시스템 기술로 기술 개발 결과과 타 분
• 학습 목표를 제시한 후,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보도록 지도한다.
<주제 ①> 새로운 수송 수단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 기능 • 기능 에너지(연료) 전기 야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매우 큼.
<주제 ①> 새로운 수송 수단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분석하기, 조사 • 모둠 학습 활동에서 학생들 • 기존 • 기존 수송 수단 동 • 우주 항공 기술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기술 수준이
• 모둠 학습 활동에서 학생들 수송 수단 동
분석하기, 조사
• (모둠 학습)기존 수송 수단의 문제점 분석하기
• (모둠 학습)기존 수송 수단의 문제점 분석하기 •무공해 차량
이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새
하기, 제안하기, 이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새 영상(문제점)
영상(문제점)
하기, 제안하기,
• (모둠 학습)새로운 수송 수단의 종류와 특징 조사/발표하기 특징 •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 에너지만으로 모터 높아 다른 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첨단 기술로 국가 경쟁력
• (모둠 학습)새로운 수송 수단의 종류와 특징 조사/발표하기
분석하기, 예측
• 첨단 기술을 적용한
로운 수송 수단의 특징을 정
분석하기, 예측 로운 수송 수단의 특징을 정 • 첨단 기술을 적용한
활동 • (기술 공감)새로운 수송 수단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분석 및 를 작동시켜 구동함. 을 나타내는 척도로 활용됨.
활동
• (기술 공감)새로운 수송 수단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분석 및
하기 하기 리하여 설명한 후, 기술 공 새로운 수송 수단
리하여 설명한 후, 기술 공
새로운 수송 수단
극복 방안 제안하기 ⇨ (진로 UP) 첨단 수송 수단과 관련된 직업을
극복 방안 제안하기 ⇨ (진로 UP) 첨단 수송 수단과 관련된 직업을
감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 동영상 동영상
감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
찾아보고, 앞으로의 전망을 예측하기
찾아보고, 앞으로의 전망을 예측하기
• 새로운 수송 수단의
• 역량 • 역량 다. 다. • 새로운 수송 수단의 종류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 모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모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기술적 문제 해 • 주제 ①을 마무리하는 <진로 특징을 정리한 PPT 동력 발생 장치 수소 모터 3. 우리나라의 첨단 우주 항공 기술
기술적 문제 해
특징을 정리한 PPT
• 주제 ①을 마무리하는 <진로
평가
평가 • 새로운 수송 수단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결 능력, 의사소 UP>은 개인 활동으로 한다. 자료 자료 • 항공 분야: 고고도 장기 체공 전기 동력 무인기 성층권 비행
• 새로운 수송 수단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UP>은 개인 활동으로 한다.
결 능력, 의사소
• 새로운 수송 수단의 문제점을 찾고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가? 통 역량 에너지(연료) 전기(수소로 생성) 성공.
• 새로운 수송 수단의 문제점을 찾고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가?통 역량
•무공해 차량
<주제 ②> 우주 항공 기술을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주제 ②> 우주 항공 기술을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유・무인 혼용 항공기, 드론 충돌 회피 시스템 등을 개발하
• 중등 과정에서 학습했던 우
• 중등 과정에서 학습했던 우 • 공기 중의 산소와 연료 탱크의 수소를 반
• 고고도 전기 동력
• 고고도 전기 동력
• (모둠 학습)우리나라 우주 항공 기술의 현황과 수준 조사하기• 기능
• (모둠 학습)우리나라 우주 항공 기술의 현황과 수준 조사하기 • 기능 주 항공 기술에 대해 간단하 특징 고 있음.
주 항공 기술에 대해 간단하
무인기, 나로호, 다 응시켜 전기를 자체 생산하는 연료 전지
무인기, 나로호, 다
• (모둠 학습)세계 우주 항공 기술의 발달 수준 조사/발표하기 조사하기, 비교 되먹임(피드백)한 후 모
게
게 되먹임(피드백)한 후 모
• (모둠 학습)세계 우주 항공 기술의 발달 수준 조사/발표하기 조사하기, 비교
전개 전개 목적 실용 위성 관 를 동력으로 사용함. • 발사체 분야: 우리나라 최초 우주 발사체인 나로호 개발 ⇨
목적 실용 위성 관
• (기술 공감)우주 항공 기술 분야에서 우리나라와 세계의 기술 수준
활동 • (기술 공감)우주 항공 기술 분야에서 우리나라와 세계의 기술 수준 하기 하기 둠 학습 활동을 시작한다.
둠 학습 활동을 시작한다.
활동
련 동영상 련 동영상
차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비교하기 ⇨ (사고력 UP) 우리나라 우
• 모둠 학습 활동에서 학생들
차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비교하기 ⇨ (사고력 UP) 우리나라 우 • 모둠 학습 활동에서 학생들 우리나라 발사체 기술 수준은 선진국 대비 83% 정도임.
• 우주 항공 기술, 우
• 우주 항공 기술, 우
주 항공 기술의 발전 방안 토의/발표하기
주 항공 기술의 발전 방안 토의/발표하기 • 역량 • 역량 이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우 3. 지능형 수송 수단 • 위성 분야: 다목적 실용 위성 시리즈와 정기 궤도 위성을 개
이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우
리나라와 세계의 우
리나라와 세계의 우
주 항공 기술의 현황을 정리
창의적 사고 역 주 항공 기술의 현황을 정리
창의적 사고 역
• 모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모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주 항공 기술 수준 • 개발 배경: 수송이라는 제한된 기능을 넘어 이동을 보다 안 발, 운용하고 있음. ⇨ 우리나라 인공위성 개발 기술 수준은
주 항공 기술 수준
량 량 하여 설명한 후, 기술 공감
하여 설명한 후, 기술 공감
비교 PPT 자료
• 우리나라 우주 항공 기술의 수준을 세계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
평가
평가 • 우리나라 우주 항공 기술의 수준을 세계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 비교 PPT 자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전하고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수송 수단 개발 세계 6~7위권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는가? 는가?
• 지능형 자동차: 커넥티드 카, 무인 자동차, 자율 주행 자동차
<체험실천> 1인 이동 수단 구상하기
<체험실천> 1인 이동 수단 구상하기
4. 우주 항공 기술의 발달과 활용
종류 특징
• 해야 할 활동 목적을 학생들
• 다양한 첨단 1인 이
• 기존의 1인 이동 수단이 가진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고, 이를 토대로
• 기존의 1인 이동 수단이 가진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고, 이를 토대로 •역량 •역량 • 해야 할 활동 목적을 학생들 • 다양한 첨단 1인 이
동 수단 동영상
에게 먼저 인지시킨 후 보조
활동 활동 새로운 1인 이동 수단을 구상하는 모둠 활동을 통해 기술적 문제 문제 해 에게 먼저 인지시킨 후 보조 동 수단 동영상 • 운전자, 인터넷, 모바일 기기 등과 연결된 자 • 지구촌 어디든지 2시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극초음속 비
기술적 문제 해
기술적
새로운 1인 이동 수단을 구상하는 모둠 활동을 통해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결 능력, 창의적 단에 있는 평가 TIP을 참고 • 활동 과정을 설명할 동차 행체 개발 진행
결 능력, 창의적
단에 있는 평가 TIP을 참고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활동 과정을 설명할
하여 활동을 진행하게 한다.
수 있는 PPT 자료
사고 역량 사고 역량 하여 활동을 진행하게 한다. 수 있는 PPT 자료 • 카메라, 초음파 센서, 레이더 등으로 정보를
• 기존 1인 이동 수단의 기술적 문제를 찾아 해결하였는가? •무중력 상태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기 운항
• 기존 1인 이동 수단의 기술적 문제를 찾아 해결하였는가?
평가 평가
• 새로운 1인 이동 수단을 창의적으로 구상하였는가? 수집하고, 정보 통신 기술을 통해 수집한 정 •임무를 완수한 1차 로켓을 회수하는 데 성공
• 새로운 1인 이동 수단을 창의적으로 구상하였는가?
커넥티드 카
보를 다른 자동차나 교통 관리 시스템에 전송
• (이 단원의 학습 평가) 각 활동을 정리하고, 학습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여부 • 방송, 통신, 기상, 해양 관측, 과학 연구 등 다양한 용도로 활
• (이 단원의 학습 평가) 각 활동을 정리하고, 학습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여부
함.
를 스스로 평가하게 한다. •기능 •기능
를 스스로 평가하게 한다.
정리 및 평가
정리 및 평가 •PPT 자료 •PPT 자료 • 뉴스, 날씨, 실시간 교통 정보 등을 운전자에 용되고 있는 인공위성
자기 평가하기
• (생각 Q) 이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첨단 수송 기술의 발전이 우리 자기 평가하기
• (생각 Q) 이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첨단 수송 기술의 발전이 우리
게 제공함. •우주 정거장에서 다양한 우주 실험이나 우주 관측을 함.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서술하게 한다.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서술하게 한다.
180 각론 180 Ⅶ. 첨단 기술의 세계 40 41 05. 첨단 수송 기술 181
고등기술가정-지도서(일반).indd 180 2017-08-31 오전 11:22:56 고등기술가정-지도서(일반).indd 181 2017-09-05 오후 2:08:05
고등기술가정-지도서(일반).indd 180
2017-09-05 오후 2: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