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9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브로슈어
P. 49
스스로 BIG Q 묻고 답하기 지도
방법
이 단원의 핵심 질문인 <첨단 기술은
마친 후마친 후
마친 후 산업과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
까?>에 대해 스스로 답해 보면서 단원에
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
B IG G B IG G B IG G
B I
B I
B I
정리 정리 정리 스스로 답하기 첨단 기술은 산업과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한다.
1
01 01 01 1 1 이 단원에서 학습한 첨단 기술
예시
⑴ 내가 고른 첨단 기술 예시 답안 답안
중 하나를 골라 보고, 그 기술을
융 합 활용해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첨단 ⑵ 내가 상상한 새로운 첨단 기술의 활용
118~123쪽
118~123쪽
118~123쪽
기술을 상상해 보자.
❶ (1) 첨단 제조 기술
(2) 빅데이터와 인공 지능을 통해 소비자의 의류
02 02 02 124~129쪽 124~129쪽
124~129쪽
2 2 내가 상상한 첨단 기술이 산업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새로운 제품을
2
× 과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 ⑴ 산업의 변화
◦ 지 예상해 보자. 제작, 추천하고, 그에 해당하는 수량을 정확히
⑵ 우리 생활의 변화
판단하여 제품을 제조한다.
❷ (1) 제품 추천에 의한 주문, 생산, 배송까지
03 03 03
3
3 3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되돌아 원스텝으로 진행되고, 한정된 자원의 낭비를 줄
보며 더 알고 싶은 것이 있는지 생 일 수 있으며, 공장의 불필요한 운용을 줄여 공
각해 보고,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장의 수명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130~135쪽
130~135쪽 130~135쪽 써 보자.
(2) 패턴 분석에 의한 추천 시스템을 통해 소비
자 구매 만족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시간의 낭
04 04 04 재배 스스로 핵심 개념 교과 역량 평가 기준 성취도
성찰 성찰 하기하기성찰
품종 육종 비를 줄여 좀 더 창조적인 일에 매진할 수 있
개량 기술 기술적 문제 첨단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게 될 것이다.
해결 능력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구현한 해결책을 평가하여 개선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❸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을 접목한 현실 세계
신체 보조 로봇 136~141쪽6~141쪽 136~141쪽 창조, 효율, 기술 시스템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첨단 기술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동작하도록 설계할 수 있 상 중 하
13
소통 설계 능력 는가? 와 가상 세계의 연계에 대해 더 알고 싶다.
기술 활용 첨단 기술의 개발, 혁신, 적용, 융합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발명과 표준 상 중 하
05 05 05 능력 화를 촉진할 수 있는가?
진로 진로 PLUS 진로 미래 직업(Future Career)
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산업과 우리 생 사물 인터넷 개발자 디지털 큐레이터
활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각종 생
센서와 스마트 기기를 결합하여 개인에게 필요한 용도로 사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와 다른 사람이 만들어 낸
142~147쪽2~147쪽 142~147쪽 산 기술의 발전, 초고층 빌딩 등의 건 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체중, 혈당, 혈압 등 환자와 관련된 콘텐츠를 분석하고 정리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가치 있는 정
14
설, 질병과 상해를 극복하기 위한 의료 생체 정보를 유무선 통신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 보만을 모아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기기와 의약품의 발명, 자율 주행과 초 스스로 성찰하기 지도 방법스스로 성찰하기 지도 방법
06 06 06 고속 수송 수단의 개발 그리고 그 모든 3D 모델러 무인 항공기 시스템 개발자
제시된 평가 기준을 참고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변화평가 기준을 참고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변화
제시된
빅 데 이 터 것을 연결하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 2차원(2D)으로 스케치한 콘셉트 드로잉을 3D 컴퓨터 그래픽 무인 항공기 시스템의 설계, 제조, 작동 및 유지에 필요한 활
은 다양한 새로운 직업의 형태를 만들 을 활용하여 캐릭터, 배경, 제품 등의 형상을 3D 모델로 구현 동을 수행하고, 무인 항공기의 정교한 자동 운항 시스템 개 된 자신의 교과 역량을 평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인 간 하고 3차원 질감을 넣어 사실감을 추가하는 작업을 하여 시 발과 함께 무인기의 정보 자료 수집 체계를 설계하고 개발
어 내고 있다. 뮬레이션하거나 최종 작업물을 완성한다. 한다.
상 호 작 용 148~154쪽 148~154쪽
148~154쪽
※ 출처: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
VII. 159
VII.
VII.
VII.
VII. 단원을 마친 후단원을 마친 후단원을 마친 후단원을 마친 후단원을 마친 후단원을 마친 후단원을 마친 후
■[스스로 성찰하기] 평가 기준별 성취도
교과 역량 상 중 하
첨단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첨단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첨단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매우 잘 탐색함. 다양한 해결책을 잘 탐색함.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함.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매우 잘 구현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잘 구현하고, 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했지만, 구
고, 구현한 해결책을 평가하여 개선함 현한 해결책을 평가하여 개선함 현한 해결책을 개선하지 못함.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첨단 기술 시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첨단 기술 시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첨단 기술 시
기술 시스템 설계
스템이 효율적으로 동작하도록 매우 스템이 효율적으로 동작하도록 잘 설 스템이 효율적으로 동작하도록 설계
능력
잘 설계함. 계함. 함.
첨단 기술의 개발, 혁신, 적용, 융합을 첨단 기술의 개발, 혁신, 적용, 융합을 첨단 기술의 개발, 혁신, 적용, 융합을
기술 활용 능력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발명과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발명과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발명과
표준화를 매우 잘 촉진함. 표준화를 잘 촉진함. 표준화를 촉진함.
단원을 마친 후 189
188 Ⅶ. 첨단 기술의 세계 46 47 Ⅶ. 단원을 마친 후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