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0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250
ࣁࠗ بউ 도입
1-1 문제 인식 질문 제시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بੑ ޙ ࣗױਗݺ 진로 장벽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장벽을 만난다.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다양한 장벽
02 진로 장벽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بੑ ޙ ب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알고 어떻게 극복하려 이 나타날 수 있다.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자신에 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장벽
이 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과 부모님의 기대가 다른 것도 장벽이 될 수 있다. 이와 같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학습 활동
고 노력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목표 모색할 수 있다. 과제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이 진로 의사 결정 과정에서 진로 선택 및 목표 실현에 방해가 되거나 좋지 않은 영향
을 주는 요인을 진로 장벽이라고 한다.
Үࢎ ഝز 핵심 질문과 도입 질문을 차례대로 제시하여 이 단원 열려라! 진로 장벽 요인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자기 이해의 부족이나 신체적 조건 같은 개
생각 까마귀, 지혜로 물을 끌어올리다 인적 요인도 있고, 경제적 어려움이나 학교의 위치 같은 환경적 요인도 있다.
을 학습하는 이유를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모든 사람은 크고 작은 진로 장벽을 경험한다. 중요한 것은 진로 장벽을 받아들이는
태도이다. 똑같은 진로 장벽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걸림돌이 될 수도 있고, 디
➊ ➌ 딤돌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진로 장벽이 나타나면 무조건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
↟ب࢚ ਬ↟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극복하기 위해 노
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 진로 장벽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결하려고 노력하는지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질문을 통해 진로 장벽 요인
무더운 여름, 긴 가뭄에 온 세상의 물이 바짝 그러나 까마귀는 포기하는 대신 대안을 생각
진로 장벽을 걸림돌이 아니라 디딤돌로 만들기 위해 어떤 태도가 필요 말랐다. 물을 찾아 헤매던 까마귀는 들판에서 했다. 그리고 잠시 후 주변의 작은 돌들을 하나
물이 고인 호리병을 발견하였다. 씩 물고 와 호리병에 집어넣기 시작하였다.
한지 생각하도록 한다.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
[도입 질문 예시] ➋ ➍
자기 이해 부족 경제적 어려움
- 진로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힘들다고 느낄 때가 있나요? “ 나의 흥미나 적성에 맞는 진로가 무엇인지 “ 우리 집 형편으로는 내가 가고 싶은 학교의
모르겠어.” 학비가 너무 비싸.”
- 성공한 사람들은 어렵고 힘든 과정에 부딪혔을 때 어떤 태도를 보였
낮은 자신감 주변 사람과의 갈등
을까요? “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 같아.” “ 내가 원하는 직업과 부모님께서 원하시는
까마귀는 곧장 병 속으로 부리를 넣으려 그러자 호리병 바닥에 고여 있던 물이 조금 직업이 달라.”
씩 위로 올라왔다. 마침내 까마귀는 시원하게 부정적 사고
고 하였다. 하지만 호리병의 목이 너무 길
어서 부리를 넣을 수가 없었다. 목을 축일 수 있었다. “ 이 문제를 극복하면 또 다른 문제가 미래의 불확실성
생길 거야.”
“ 내가 희망하는 직업의 전망이 너무 불투명해.”
1-2 문제 인식 학습 동기 유발 “ 나는 농구 선수가 꿈인데 키가 작아.” 학교의 위치
신체적 조건
•출처: 이솝·라퐁텐, 『이솝·라퐁텐 우화』. 재구성 “ 가고 싶은 학교가 있는데 집에서 너무 멀어.”
진로 정보 부족
Үࢎ ഝز 보고 “ 내가 희망하는 직업의 정보를 제대로 직업과 관련된 편견
묻기 까마귀처럼 장벽과 마주쳤을 때 나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까? 찾아본 적이 없어.” “ 중장비 기사는 남자에게 어울리는 직업이야.”
•<열려라! 생각>을 학생들과 함께 읽는다.
138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9
• 교과서 그림 이외에 관련 동영상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
기를 유발하도록 한다.
•까마귀의 행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ز࢚ ܐ ଵҊ ܐ
• 핑크퐁, 이솝 이야기 ‘지혜로운 까마귀’(유튜브, 2분 43초)
8 https://youtu.be/3wJKMZrnd9w è ഥࠂ ۱ࢿ
회복 탄력성은 자신에게 닥치는 온갖 역경과 어려움을 오히려 도약
ࢤ ഝز
의 발판으로 삼는 힘이다. 성공은 어려움이나 실패가 없는 상태가 아
• <열려라! 생각>을 읽고 까마귀의 행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니라 역경과 시련을 극복해 낸 상태를 말한다. 우리 모두는 인생의
생각해 본다. 역경을 얼마든지 이겨낼 수 있는 회복 탄력성을 지니고 있다.
어떤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은 대부분 역경을 극복한
1-3 문제 인식 학습 목표 확인 사람들이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떻게 역경을 극복하고 위대한 인물
이 되었을까? 사실 위인들은 역경 때문에 위인이 된 것이 아니라 그
ب ݾ 시련으로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역경이야말로 사
•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알고 해결 방안을 찾아 실행에 옮기도 람을 더욱더 강하게 튀어 오르게 하는 스프링보드와 같은 역할을 한
다. 따라서 인생의 크고 작은 시련은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록 한다.
성공을 위한 도약의 발판이 될 테니 즐겁게 맞이할 일이다.
Үࢎ ഝز 출처: 김주환, 『회복 탄력성』.
•학습 목표 제시 후 활동 과제에 따른 평가를 안내한다. è ೯ز ߷ ਬഋ
↟ب࢚ ਬ↟ 진로 장벽에는 심리적인 영향에 의해 나타나는 네 가지 행동 장벽이
있다.
• 장애물을 만났을 때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과 회피하고자 하는 사람은
① दр ো ೣ: 정작 해야 할 일을 미루고 딴청을 피우다가 하
어떤 차이가 있을지 생각해 보도록 하여 해결하려는 자세의 필요성을
지 못하는 경우에 나타난다.
인식하게 한다.
② ై ೣ: 그동안 투자한 노력이 아까워서 잘못 선택한 줄 알
면서도 포기하지 못하는 경우에 나타난다.
③ ޖ ೣ: 잘못된 정보로 인하여 나타난다.
학생들이 자주하는 질문
④ ঈച ೣ 잘못된 결정을 되돌리려고 점점 더 잘못된 결정을
강화하는 것으로, 오락이나 게임을 쉽게 끊지 못하고 ‘딱 한 판만
• 내가 진로 장벽을 느끼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도 진로 장벽이 있을까요?
더 하자’고 하다가 더 지나치게 빠지는 경우에 나타난다.
•진로 장벽을 스스로 해결할 수 없으면 어떻게 하나요?
248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48 2017-07-25 오후 1:1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