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2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252









ࣁࠗ ૑بউ 전개


2-2 문제 해결 방안 설정 개별 활동 ࠙ࢳೞӝ

활동
ഝز ݾ಴ 1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개별 정보, 국어
↟૓۽ ੢߷ ਃੋҗ ೧Ѿ ߑߨਸ ঌ ࣻ ੓׮
활동 목표 진로 장벽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찾고,
배울 점을 생각해 보자.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Үҗ ো҅ 알 수 있다. 가난도 막지 못한 꿈
바이올리니스트 김수연
↟੿ࠁ ↥ ੗ܐ৬ ੿ࠁ 말하는 대로 현실이 된 반장이 되어 자신감을 배운 소년
영화배우 짐 캐리
뇌성마비는 내가 가진 판사 천종호
↟Ҵয ↥ ॳӝ 99가지 문제점 중 하나 독일에서 태어난 김수연은 여덟 살 때 아버지가
코미디언 메이순 자이드
영화배우 짐 캐리는 무명 시절 하루 종일 햄버거 뇌출혈로 쓰러진 이후 가난한 유년 시절을 보냈다.
ഝز ߑߨ 하나로 끼니를 때우면서도 영화배우의 꿈을 포기 가족의 생계까지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서 꿈을 포 판자촌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천종호는 초등학
팔레스타인계 미국인인 메이순 자이드는 매순간 하지 않았다. 그는 매일 밤 할리우드가 한눈에 보 기할 수도 있었지만, 그녀는 그럴 때마다 거장들의 교 5학년 때까지 꿈이 없었다. 잦은 결석으로 공부
ഝز 온몸에 경련이 일어나는 뇌성마비를 앓고 있다. 그 이는 언덕으로 올라가 “나는 훌륭한 배우이다. 최 자서전을 읽으며 음악을 향한 열정을 더 키워 나갔 를 제대로 하지 못했고, 어려운 형편 때문에 준비물
녀는 인종과 장애 때문에 *정극 배우의 길을 가는 고의 영화감독들이 나에게 출연을 요청하고 있다.” 다. 값비싼 과외 없이 공교육만으로 음악 대학에 입 을 가져가지 못할 때도 많았다. 그러나 갑자기 반장
것이 어렵다고 판단해 코미디를 선택하였다. 그러다 학한 김수연은 이후 각종 대회를 *석권하면서 독일
↟ ѐੋ߹۽ ࢎ۹ܳ ੍ب۾ ೠ׮ 우연히 출연한 방송 프로그램을 계기로 큰 인기를 라고 긍정적인 말을 외치면서 언덕을 내려왔다. 또 을 놀라게 하였다. 현재는 ‘젊은 거장’이라는 수식어 이 되면서 변화가 찾아왔다. 학급에 문제가 생기면
얻게 되면서 현재는 미국의 대표적 코미디언으로 자 자신의 꿈이 이루어진 미래 모습을 상상하면서 자 가 따라 붙을 정도로 깊이 있는 연주로 독일을 넘어 철저하게 책임을 물으시는 선생님 때문에 책임감을
↟ п ੋޛٜ੉ ݏׯڰܽ ૓۽ ੢߷ ਃੋਸ ଺ب۾ ೠ׮ 리매김하였다. 비록 꿈을 이루는 데 많은 장애물이 신의 소망을 글로 적어 지갑 속에 넣고 다니며 매 세계를 감동시키고 있다. 가지고 학교에 다니게 되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일 그 글을 반복하며 읽었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고 생각했던 소년이 자신감을 배우게 되었고, 결국
있었지만, 메이순 자이드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 유 •출처: <경향신문>, 2007. 10. 18.
↟ п ੋޛٜ੉ ૓۽ ੢߷ ਃੋਸ ೧Ѿೞӝ ਤ೧ যڃ ֢۱ਸ ೮ח 쾌한 열정으로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 열심히 노력한 결과 짐 캐리는 혹독한 무명 시절을 자신감이 없는 청소년들의 멘토 역할을 자처하는
견디고 자신이 꿈꾸던 영화배우가 되었다. *석권 돗자리를 만다는 뜻으로 어떤 분야나 영역 등을 굉장한 기세로 남김없 판사로 성장하였다.
•출처: TED 홈페이지(www.ted.com) 이 차지하거나 넓힘.
૑ ॳب۾ ೠ׮ •출처: 이지성, 『꿈꾸는 다락방』, 국일미디어, 2010.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정극 뮤지컬이나 코미디 등이 가진 오락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줄거리를 중심
으로 인물의 감정 연기에 충실한 사실적인 연극
↟૑ب࢚ ਬ੄੼↟ 2. 위 사례 속 인물들의 입장에서 진로 장벽과 관련하여 나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써 보자.
1. 위 사례 속 주인공들의 진로 장벽 요인과 극복 방법을 써 보자.
↟ ૓۽ ੢߷਷ ־ҳীѱա ੓૑݅ ӒѪਸ যڌѱ ߉ইٜ੉Ҋ ೧Ѿೞ۰ 에게 에게 에게 에게
Ҋ ֢۱ೞח૑ী ٮۄ ਤӝܳ ӝഥ۽ ٜ݅ ࣻ ੓਺ਸ ъઑೠ׮ 인물 진로 장벽 요인 진로 장벽 극복 방법
↟ ڙэ਷ ૓۽ ੢߷੉ۄҊ ೞ؊ۄب ࢎۈ݃׮ ੢߷ী ؀ೠ ࢤпҗ ೧Ѿ 메이순 자이드
ߑߨ੉ ׮ܳ ࣻ ੓׮ ٮۄࢲ ׮নೠ ೧Ѿ ߑߨਸ ঌইࠁח Ѫ੉ ੗न 짐 캐리
੄ ૓۽ ੢߷ਸ ೧Ѿೞח ؘ ب਑੉ ػ׮ח Ѫਸ উղೠ׮ 김수연
↟ Үҗࢲ ࢎ۹ ੉৻ী ೟Ү بࢲपী ੓ח ਤੋ੹੉ա ੗ࢲ੹ਸ ੍Ҋ 메이순 자이드가 짐 캐리가 김수연이 천종호가
천종호
Ӓ ઱ੋҕٜ੄ ࢕ ࣘীࢲ ૓۽ ੢߷ ਃੋҗ ೧Ѿ ߑߨਸ ੿ܻೞৈ ߊ
140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41
಴ೞח ഝزਸ ೧ ࠁח Ѫب જ׮
৘द ׹উ


è ഝز
৘द ׹উ
↹↹ীѱ ↹↹ীѱ
è ഝز ࢚ടী ٮۄ ૓۽о ߄Չ ࣻ ੓ ੗न੄ Էਸ ݈۽ ಴അೞѢա
णפ׮ ਗې о૑Ҋ ੓ח Էਸ ઙ੉ী ੸য ࣻद۽ ࠁݶࢲ ޷
੉ܙ ࣻ হਸ ٸח җхೞѱ ׮ ېܳ ࢚࢚೧ ࠁࣁਃ ࢚࢚ೞח
ੋޛ ૓۽ ੢߷ ਃੋ ૓۽ ੢߷ ӓࠂ ߑߨ
ܲ Էী ب੹ೞभदয় ޷ېܳ ٜ݅ӝ ਤ೧ ֢۱ೞݶ
ֱࢿ݃࠺ ѐੋ੸ ਃੋ न୓੸ ઑѤ
ನӝೞ૑ ঋח Տӝ Է੉ ੉ܖয૕ Ѫੑפ׮
ߓ਋੄ ӡ ನӝ ѐੋ੸ ਃੋ ծ਷
ݫ੉ࣽ ੗੉٘ ਬ௝ೠ ৌ੿
੗नх ੋઙ ର߹ ജ҃੸ ਃੋ ݫ੉ࣽ ੗੉٘о
઱߸ ࢎۈҗ੄ т١ ௏޷٣঱ਵ۽ ૓۽ ߸҃
૗ நܻо
ӛ੿੸ੋ ޷ې ݽण ࢚࢚
য۰਍ о੿ ഋಞҗ যݠפ੄ ߽ ੗न੄ ࣗݎਸ Ӗ۽ ॳҊ
૗ நܻ
ജ҃੸ ਃੋ ҃ઁ੸ য۰਑ ࣻद۽ ࠆ ߓ਋۽ࢲ
Ր੐হח ֢۱
↹↹ীѱ ↹↹ীѱ
ইޖܻ ൨ٚ ࣽр੉ ৬ب Էਸ ੘਷ ੌ੉ۄب ଼੐хਸ о૑Ҋ
ইߡ૑੄ ֱ୹ആҗ оդೠ Ѣ੢ٜ੄ ੗ࢲ੹ ੍ӝ
ನӝೞ૑ ݈Ҋ ֢۱ೞभदয় ೞ׮ ࠁݶ ੗नхب ֫ই૑Ҋ Է
ӣࣻো যܽ द੺ ࢤ҅ ଼੐ झझ۽ ߄੉ৢܽਸ
ജ҃੸ ਃੋ ҃ઁ੸ য۰਑ োणೞח కب ੗न੉ ਗೞח ࠙ঠ੄ ੗ࢲ੹ ب ࢤӡ Ѫੑפ׮
ਸ ੍ਵݶࢲ Էਸ ఃਕ աоݶ ୌઙഐо
ୡ١೟Ү ೟֙ө૑ Է੉ হ঻਺ ൨ਸ ঳ਸ ࣻ ੓ਸ Ѫੑפ׮
ѐੋ੸ ਃੋ ੗ӝ ੉೧੄ ࠗ઒
଼੐хਸ о૑Ҋ ೟Үী ׮
ୌઙഐ ইޖѪب ೡ ࣻ হ׮ח ࢤп ѐੋ੸
ש ੗नх ੓ח ೯زೞӝ
ਃੋ ծ਷ ੗नх য۰਍ о੿ ӣࣻো੉
ഋಞ ജ҃੸ ਃੋ ҃ઁ੸ য۰਑


250 пۿ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