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15









(3)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타이포그래피란 활자의 서체나 글자 배치 등을 구성하고 표현해 언어의 가독성, 심 가독성(可讀性)
문자, 기호, 또는 도형 등을 얼마나
미성을 높이는 일을 말한다. 타이포그래피에서 우선시하는 것은 가독성을 높여 내용
쉽게 파악하는가의 정도를 말한다.
을 원활히 전달하는 것이다.
디지털 서체(font)가 등장한 후 사용할 수 있는 활자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 Tip

으며, 지금도 새로운 서체가 개발되고 있다. 서체를 선택할 때는 자료의 내용과 디자 인터넷 자료실
•타이포그래피 서울
인의 목적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디자이너에게 활자는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수 www.typographyseoul.com
•한국색채연구소
단일 뿐만 아니라 강력한 심미적 특징을 지닌 디자인 구성 요소이다. www.kcri.or.kr
•한국디자인진흥원
www.kidp.or.kr











[그림 Ⅰ-5] 운전 중 휴대 전화의 문자 메시지를 사용하면 [그림 Ⅰ-6] 나무를 타이포그래피로 형상화한 포스터
위험하다는 내용을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한 공익 광고 디자인


(4) 색채

디자이너가 색상(color)을 선택하고 지정하는 방식을 이해하려면 먼저 색상의 작
용과 분류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디자이너가 다루는 색상은 수천, 수만 가

지에 달하며, 색채는 인쇄 잉크에서 웹 기반의 컬러에 이르기까지 각각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각종 미디어에서 색채를 배합하는 방식도 무궁무진하다.
사람은 각자 선호하는 색상과 인상 깊게 받아들이는 색상이 다르다. 그 이유는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자연이나 사람 사이에 관련된 이미지를 각각 다른 색으로 연
상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색채가 기호 체계나 언어로 작용하고 정서적
반응을 일으킨다는 점을 파악하면 색채를 잘 사용할 수 있다.










길잡이 정리
그래픽 디자인의 구성 요소
그래픽 디자인은 레이아웃,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색채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요소들이 조화를 이룰 때
[그림 Ⅰ-7] 브랜드를 대표하 [그림 Ⅰ-8] 성실, 편안, 지적인 면을 상징적으로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
는 빨강 색상이 돋보이는 광고 나타내는 파랑 색상으로 만든 제품

1. 그래픽 디자인의 범위와 영역 13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