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17









(1) 인쇄 매체 분야

시각 디자인은 인쇄 매체와 영상 매체를 이용해서 정보를 효율적으로 시각화하는 아트 디렉터(Art Director, AD)
광고의 콘셉트에 따라 광고 디자이
작업이다. 편집 디자인, 광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등이 여기에 너, 카피라이터, 일러스트레이터, 포토
포함된다. 초기에는 주로 인쇄하는 서적이나 포스터 디자인이 중심이었지만 1970년 그래퍼 등의 제작진을 지휘하여 광고
표현을 총괄하는 사람을 말한다.
대에 아트 디렉터가 활약하면서 편집, 광고, 포장, 아이덴티티 디자인 등으로 분야가

세분화되었다.

① 편집 디자인

편집 디자인(editorial design)은 신문, 잡지, 홍보물, 서적 등에서 시각적인 요소
들을 기능적으로 구성하여 독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편집 디자인은 글

과 사진 및 일러스트레이션의 레이아웃, 책의 외양, 인쇄와 제본 방식을 결정하는 포
괄적인 디자인 행위이다. 편집 디자이너는 대중과 시대의 요구에 관심을 갖고 쉽게 읽
힐 수 있도록 가독성, 주목성에 유의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그림 Ⅰ-9] 잡지 레이아웃 디자인
② 광고 디자인

광고 디자인(advertising design)은 기업의 판매 전략을 촉진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이다. 즉,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각종 매체를 통
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행위이다.


③ 포장 디자인
[그림 Ⅰ-10] 그네를 이용하여 표
포장 디자인이란 제품을 보호하고 운반과 정리, 사용을 편리하게 하는 디자인을 말 현한 공익 광고 디자인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포장 디자인(package design)은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면서도 물질적 기능과 감성적 기능을 조화롭게 갖추어야 한다. 포장 디자

인은 상품을 보호하고, 상품 정보를 명료하게 전달하며,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게
되므로, 포장 디자인은 광고 디자인의 성격도 띤다.


④ 아이덴티티 디자인 [그림 Ⅰ-11] 요리사를 재미있게 표
현한 파스타 포장 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은 기업이나 상품 브랜드가 가진 정체성을 시

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나 상품 브랜드의 정체
성을 시각적으로 상징화하여 쉽고 분명하게 전달되고 대중에게 기억되도록 하는 역

할을 한다. 따라서 기업뿐만 아니라 대중을 상대로 하는 단체나 공공 기관들도 아이
덴티티 디자인을 전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나 단체의
입장에서 구성원에게 경영 이념과 가치관을 정확하게 전달하여 결속력을 다지고, 대 [그림 Ⅰ-12] 우리나라 지방 자치
단체의 특징이 상징적으로 표현된
외적으로는 기업이나 단체의 이념과 이미지가 정확하게 오래 기억될 수 있도록 한다. 심벌마크




1. 그래픽 디자인의 범위와 영역 15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