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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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디자인


월드 와이드 웹이 등장하고 컴퓨터 소프
트웨어가 개발된 이래, 흔히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GUI)라고 불리는 디지털 매체 사
용 환경이 일반화되면서 많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인터페
이스 디자인을 다루게 되었다. 웹 디자인과 소프트웨어 디
자인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 디자인 작업을 할 때는 최
종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염두에 두고 레이아웃이나 인
터페이스를 디자인해야 한다.
인터페이스 디자이너는 시각 전달 기법과 상호 의사소통
기법을 결합하므로 때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웹 개발자
와 함께 일하기도 한다.
[그림 Ⅰ-22]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어떻게 인터페이스나 서비스, 제품과 시각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대응하
며 적응하느냐를 다루는 디자인 영역이다. 인간 공학에서 파생된 사용
자 경험 디자인은 사용자나 기기, 사용 환경 사이에서 나타나는 상호 작
용에 초점을 맞춘다.
예를 들면, 애플사에서 생산한 아이팟, 아이패드, 아이폰, iTV는 각각
다른 기기이지만, 이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하나의 동일
한 제품을 쓰는 듯한 느낌을 준다.

[그림 Ⅰ-23]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제작



제작은 종이나 다른 매체 또는 평면에 인쇄하여 최종
제품을 만드는 단계로, 원본 작품 하나를 만들어 내는 회화에 비해 같은
제품을 대량 제작할 수 있다.
인쇄판에는 금속판, 석판, 목판, 리놀륨, 스크린 인쇄용 섬유판 등이
있다. 구리나 아연 같은 금속을 부식하는 방법으로 만드는 금속판은 대
량 오프셋 인쇄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디지털 매체는 CD나 DVD로 제
작하거나 디지털 기기, 인터넷, 방송 등을 통하여 전송하여 소비자에게
콘텐츠를 전달한다.

[그림 Ⅰ-24] 인쇄 과정

1. 그래픽 디자인의 범위와 영역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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