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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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 그래픽의 의미와 분류
길잡이 컴퓨터 그래픽은 어떻게 분류될까?
컴퓨터 그래픽은 오늘날 인류가 꿈꾸어 온 것들을 제약 없이 표현해 내는 예술 도
구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컴퓨터 그래픽은 표현 형식에 따라 평면적 이미지를 구현
하는 2D, 입체감과 질감을 표현하는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표현하는 4D로 나눌
수 있다.
1 컴퓨터 그래픽의 의미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s, CG)이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도형이나 화상
등의 그림 데이터를 생성하고 조작하며 출력하는 데 관련된 방법을 통틀어 일컫는다.
즉,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도형이나 그림, 화상 등을 작성하고 만
들어 내는 작업 및 일련의 기술을 총칭하는 것으로 시각적 요소들을 화상이나 영상으
로 바꾸는 일이다.
2 컴퓨터 그래픽의 분류
컴퓨터 그래픽은 평면으로 출력되는 모든 이미지 및 2차원상의 작업 프로세스에 따
라 2D(2 dimension), 실제의 3차원 데이터를 입력하여 3차원 모델링 작업과 렌더링
및 프로세싱을 의미하는 3D(3 dimension), 3차원 공간에 시간의 축을 더한 것으로
Tip
시간 예술을 가리키며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뜻하는 4D(4 dimension)로 구분할 수
2D 그래픽과 3D 그래픽의 차이점
있다. 최근에는 5D(2D + 3D)도 등장하였다. •2D 그래픽: 고정적, 평면적임.
• 3D 그래픽: 입체감, 질감, 원근감,
(1) 2D 그래픽 현실적인 표현이 가능함.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2차원적 작업으로서 X축(폭)과 Y축(높
이)의 두 가지 축으로 표현된다. 즉, 종이에 그림을 그리듯 모니터
에 2차원의 평면 작업이 이루어지는 것을 총칭하며, 좁은 의미의
컴퓨터 그래픽을 말한다. 그래픽 운용 방식에 따라 벡터와 래스터
(비트맵) 방식으로 나눈다. 관련 프로그램으로는 벡터 방식의 일러
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프리핸드 등이 있고 래스터(비트맵) 방식
의 포토샵, 페인터 등이 있다.
[그림 Ⅰ-25] 2D 그래픽
2.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