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29










6 컴퓨터 그래픽의 현재와 미래

2000년대 이후 디지털 방식을 사용한 영화, 애니메이션, CF 분야에 컴퓨터

그래픽의 실용 기술이 그대로 정착되어 새로운 표현의 장을 개척하고 있다.
컴퓨터로 누구나 자유롭게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으며, 정보 통신의
발달로 다양한 미디어가 생겨나 컴퓨터 그래픽이 급속히 확산되었

다. 스마트 미디어의 발달과 가상 현실 분야의 기술 성장과 더불
어 시각 디자인, 제품 디자인, 실내 디자인, 디지털 디자인 등 다

양한 분야에서 컴퓨터 그래픽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림 Ⅰ-31] 제품 디자인(그릇 디자인)


[그림 Ⅰ-30] 시각 디자인
길잡이 정리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 과정
세계 최초의 전자식 진공관 컴퓨터
에니악(ENIAC)과 상업용 컴퓨터인
유니박1(UNIVAC-1)은 컴퓨터 그래
픽 발달의 획기적 계기가 되었다. 컴
퓨터 그래픽은 도입기(1940~1950
년대) - 발전기(1960년대) - 격동
기(1970년대) - 실용화기(1980년
[그림 Ⅰ-32] 실내 디자인 [그림 Ⅰ-33] 디지털 디자인 대) - 대중화기(1990년대)를 거쳐
현재 우리 생활 전반에서 사용되고
있다.

생 직업 탐구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

모션 그래픽은 비디오나 애니메이션 제작 시 쓰이는 기술로 요구 능력
디자인 분야에서는 타이포 디자인, 평면 디자인의 개념에 움 제작 도구인 2D, 3D 소프트웨어를 잘 다루어야 한다.
직임을 더한 ‘움직이는 디자인(영상 디자인, motion design)’으 또한 고난도의 기술력과 개성 있는 상상력, 기발한 발상
로 정착되었다. 모션 그래픽은 영화나 텔레비전 프로그램 타 등이 요구된다. 타이포그래피 기술, 색채・속도・리듬 감
이틀, 광고, 홍보 영상 등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각, 공간감 등을 갖추어야 한다.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면 좋다.
하는 일
비디오, 오디오, 사진, 그래픽 이미지 등에 애니메이
션 기법을 이용하여 움직임이 있는 그래픽을 만든다.
디자인 분야에 따라 방송국, 포스트 프로덕션, 광고, 애
니메이션, 인터넷, 디지털 방송 등에서 사용되는 모션
그래픽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전주 국제 영화제 홍보를 위한 모션 그래픽



2.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 27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