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33










중단원 정리하기


➊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s, CG)이란 하드웨어와 소 ➎ 1980년대는 컴퓨터 그래픽의 실용화기로 컬러 모니터가 등
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도형이나 그림, 화상 등을 만들어 내 장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사용한 최초의 개인용
는 작업 및 일련의 기술을 총칭한다. 컴퓨터 그래픽은 표 컴퓨터 매킨토시가 등장하였다.
현 형식에 따라 2D(2 dimension), 3D(3 dimension), 4D(4
dimension)로 구분할 수 있다. ➏ 1990년대는 컴퓨터 그래픽의 대중화기로 기능이 우수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전문 그래픽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발표되
➋ 1940~1950년대는 컴퓨터 그래픽의 도입기로 최초의 진공 었다. 컴퓨터 환경이 사용자 중심의 그래픽 환경으로 변화
관 컴퓨터 ‘에니악’이 탄생하였고, 1958년에 X-Y 플로터가 하였으며 모델링, CAD, 애니메이션 같은 3차원 그래픽 기
개발되고 아날로그 컴퓨터로 만든 최초의 그래픽인 오실로 술이 크게 발전하면서 제품 디자인, 건축 디자인, 영상 디
스코프(oscilloscope)가 제작되었다. 자인 등 여러 디자인 분야에 컴퓨터 그래픽이 응용되었다.

➌ 1960년대는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기로 고밀도 집적 회로와 ➐ 2000년대 이후 디지털 방식을 사용한 영화, 애니메이션,
CAD/CAM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윌리엄 페터가 플로터로 광고 등에 컴퓨터 그래픽이 널리 사용되어 종래의 예술 표
그린 비행기 조종실 설계 도면을 지칭하고자 ‘컴퓨터 그래 현에서 가능하지 못했던 새로운 시각 세계의 장을 개척하
픽’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고 있다.

➍ 1970년대는 컴퓨터 그래픽의 격동기로 그래픽의 중요성이
차츰 높아지고 가격이 저렴하면서 빠르고 작은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컴퓨터 이용 설계(computer aided design,
CAD)에 필요한 특수 목적용 시스템이 널리 사용되었다.





중단원 마무리 문제 ▶정답 및 해설 326쪽


 종이에 그림을 그리듯 모니터에서 2차원 평면 작업을 하는  컴퓨터 그래픽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누구인지
것으로, 좁은 의미의 컴퓨터 그래픽을 무엇이라 부르는지 쓰 쓰시오. ( )
시오. ( )

 컴퓨터 환경이 사용자 중심의 그래픽 환경으로 변화하였으며
 3D 그래픽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모델링, CAD,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3차원 그래픽 기술이 크게
①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3차원적 작업이다.
발전하면서 제품 디자인, 건축 디자인, 영상 디자인 등 여러 디
② 현실을 모사하는 데 많이 이용된다.
자인 분야에 응용된 시기는 언제인지 쓰시오. ( )
③ 면과 선, 공간으로 이루어지고 입체감을 생성할 수 있다.
④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일러스트레이터, 캔버스 등이 있다.
⑤ 높이와 폭, 깊이의 세 가지 축의 공간 좌표를 이용하여  컴퓨터 그래픽의 실용화기에 해당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나타낸다.
① 컬러 모니터가 등장함.
② 전자 출판 시스템이 구축됨.
 아날로그 컴퓨터로 만든 최초의 그래픽인 오실로스코프를
③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매킨토시가 등장함.
제작한 시기는?
④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가 급격히 발전함.
① 1950년대 ② 1960년대 ③ 1970년대 ⑤ 세계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인 유니박원(UNIVAC-1)
④ 1980년대 ⑤ 2000년대 이 탄생함.



2.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 31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