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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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의 실용화기 컴퓨터 그래픽의 대중화기 컴퓨터 그래픽의 현재와 미래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

컴퓨터 그래픽 4세대 컴퓨터 그래픽 5세대 컴퓨터 그래픽 6세대

• 컬러 모니터(1,680만 가지 색상)가 등장하고 • 컴퓨터 그래픽에 필요한 종합 정보 네트워크 • 스마트 미디어의 발달과 가상(증강) 현실 기
컴퓨터가 소형화됨. 가 구축됨. 술 성장
• 라이트 펜은 태블릿, 조이스틱으로 교체됨. 고 • 광디스크, 광섬유 등을 이용한 네트워크가 발
속 정전기식 플로터 등장 달하여 컴퓨터 사용이 증가함.
•시디롬(CD-ROM)의 등장 •윈도 3.0 발표
•2D 애니메이션용 프로그램 등장 •디지털 영화의 대거 등장
• 1984년 그래픽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지털 애니메이션 정착
(GUI)를 사용한
최초의 개인용 컴
퓨터 매킨토시,
IBM-PC 등의 보
급으로 컴퓨터 그
래픽이 ▲ 컴퓨터, 태블릿 PC, 스마트폰
활용되 • 2000년대 이후: 디지털 방식을 사용한 영화,
기 시작
애니메이션, CF에서도 컴퓨터 그래픽의 실용
▲ 매킨토시 ▲ 컴퓨터의 대중화 기술이 정착됨.
•만화 영화에 CG 도입
• 인공 지능이 발달하고 인터넷 및 통신 분야에 • 종래의 예술 표현에서 불가능했던 새로운 세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가 급격히 발전함.
컴퓨터 그래픽이 도입됨. 계의 장을 개척함.
•전자 출판 시스템 구축
• 1990년대 이후 인터넷의 발달로 컴퓨터 그래 •그래픽의 사실감 증대
• 영화 <트론>에서 최초로 CG 기술을 도입 픽의 보급이 급격히 증가 •3D 및 입체 영화와 디지털 배우 등장

• 영화에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하여 초현실적 • 시각 디자인, 제품 디자인, 실내 디자인, 디지털 디
인 영상을 제작 자인 등 컴퓨터 그래픽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짐.









▲ 3D 컴퓨터 그래픽 ▲ 가상 현실
영화 <슈렉>(2001)
▲ 세계 최초로 3차원 모델링, 3차원 렌더링으로
▲ 초기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인 애니
생성한 CG로만 구성된 영화 <토이스토리>(1995)
메이션의 프레임










▲ 실사와 3D 영상을 처 ▲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 ▲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홀로렌즈(증강 현실을
음으로 합성해 선보인 든 생물이 등장하는 최초 ▲ 영화 <매트릭스>(1999)에 사용된 플로모(flow- 이용한 HMD). 이 장비를 쓰면 허공에 나타나는 각
영화 <트론>(1982) 의 영화 <어비스>(1989) mo) 기법 종 컴퓨터 그래픽과 상호 작용할 수 있음.


2.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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