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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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 과정


길잡이 컴퓨터 그래픽은 어떻게 발달되어 왔을까?




시각 정보 전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컴퓨터 그래픽은 초기에는 수학
적 결과물을 그래픽으로 보여 주거나 입력된 이미지를 목적에 따라 변화시키는 수단

으로 개발되었는데, 점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발달하면서 단순한 시각화의 범
주를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도구로 발전하였다. 현재는 시각 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의료, 과학, 멀티미디어, 예술 등 일상생활 전반에서 활용되고 있다.




1 컴퓨터 그래픽의 도입기

1940~1950년대는 컴퓨터의 탄생기

이다. 1946년 세계 최초의 전자식 진공
관 컴퓨터인 에니악(ENIAC)이, 1951년
에는 세계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인 유니 [그림 Ⅰ-29] 벤 라포스키(Ben F.Laposky)의 오실로스코프(왼쪽, 가운데)와 피터 키트먼(Peter
Keetman)의 오실로스코프(오른쪽)
박1(UNIVAC-1)이 탄생하였다. 뒤이어
오실로스코프(oscilloscope)
아날로그 컴퓨터로 만든 최초의 그래픽인 오실로스코프가 제작되었고, 컴퓨터 드로잉 • 음악이나 소리에 따른 압력 전압
의 변화를 기록하고 촬영한 것
시스템인 DAC-1이 개발되었다. • 1951년 벤 라포스키(예술가이자
수학자)가 제작함.
• 빛의 움직임을 패턴화함.
2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기 • 예술에 컴퓨터를 사용한 최초의
사례
DAC-1(Design Augmented by
1960년대는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기이다. 고밀도 집적 회로와 CAD/CAM 시스템 Computer)
1957년 제너럴 모터스와 IBM이 개
이 개발되었고, 최초로 컴퓨터로 제작한 비디오 게임과 애니메이션이 등장하였다.
발한 최초의 컴퓨터 드로잉 시스템.
이 시기에 컴퓨터 그래픽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으며, 3D 렌더링 프로그램도 자동차를 3D로 그려서 회전시키고
여러 각도에서 보고자 만들었다.
개발되었다. 3D 렌더링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사물을 사실적으로 연출하는 것으로, 색
비디오 아트(video art)
이 있는 3차원 물체에 음영을 주는 기술이다. 비디오, 즉 텔레비전을 표현 매체로
하는 예술이다.
홀로그래피 아트(holography art)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여 3차원적
3 컴퓨터 그래픽의 격동기 입체 영상을 만드는 조형 예술이다.
키네틱 아트(kinetic art)
1970년대는 컴퓨터 그래픽의 격동기이다. 이 시기부터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표 움직이는 예술로 움직임을 나타내
는 작품을 총칭한다.
현을 영화에 적용하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하였다.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비디
라이트 아트(light art)
오의 합성 기술이 활성화되었으며, 비디오 아트, 홀로그래피 아트, 키네틱 아트, 라이트 빛의 예술이라는 뜻으로 빛을 장식
적으로 보지 않고 매체화한 과학과
아트 등 새로운 미디어가 형성되었다. 예술의 결합이다.


2.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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