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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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의 발달사
컴퓨터 그래픽의 도입기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기 컴퓨터 그래픽의 격동기
(1940~1950년대) (1960년대) (1970년대)
컴퓨터 그래픽 1세대 컴퓨터 그래픽 2세대 컴퓨터 그래픽 3세대
•컴퓨터의 탄생기 •고밀도 집적 회로와 CAD/CAM 시스템이 개발됨. •애니메이션 회사의 대거 등장
• 세계 최초의 진공관 컴퓨터 에니악(ENIAC)과 • 1962년 이반 서덜랜드가 오늘날의 그래픽 인 •마이크로소프트사, 애플사 설립
상업용 컴퓨터인 유니박1(UNIVAC-1)이 탄생 터페이스의 모체가 된 벡터 드로잉 프로그램 • 1970년 후반에 색의 표현이 뛰어나고 면 처리
• IBM 701 시리즈 컴퓨터, 고밀도 집적 회로(IC) ‘스케치패드’를 개발하여 라이트 펜으로 디스 가 가능한 래스터 스캔형 모니터가 개발됨.
개발, 컴퓨터 언어 개발 플레이에 직접 도형을 그리는 것이 가능해짐.
▲ 최초의 애플 컴퓨터
▲세계 최초의 진공관 컴퓨터인 <에니악> ▲ 이반 서덜랜드의 <스케치 패드> 발명 •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표현을 영화에 적용
하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함.
• 1958년 : X-Y 플로터 개발(종이에 정확하게 • 윌리엄 페터가 컴퓨터 그래픽이라는 용어를 •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비디오의 합성 기술이
그림을 그림) 처음 사용 활성화되어 컴퓨터 그래픽이 실용화됨.
• 사진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로 변 •3D 렌더링 프로그램의 개발 • CAD에 대한 정확한 이론이 정립된 상태,
환하여 입력하는 드럼 스캐너 개발 • 1965년부터 본격적으로 CAD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업의 모든 분야에서 CAD/CAM 시스템
• 아날로그 컴퓨터로 만든 최초의 그래픽인 오 • 1967년 신타비전(Syntavision) 시스템이 개발 도입
실로스코프(oscilloscope) 제작 되면서 3차원 그래픽이 해결됨. • 비디오로 촬영된 고해상 화면을 합성하여 필름
•컴퓨터 드로잉 시스템인 DAC-1 개발 • 컴퓨터 그래픽 전시 그룹과 협회가 결성되면 으로 전환하는 아날로그 방식의 영상 기법인
서 발전을 도모 스캐니메이트(Scanimate) 영화에 도입
▲휘트니 형제의 <카탈로그>(1961) ▲ 영화 <이색지대>(1973)에서 로봇의 시점 쇼트를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 냄.
▲ MAGI(Mathematical Applications Group Inc.)에
서 1967년에 개발한 신타비전으로 만든 3차원 이
▲리 해리슨이 만든 리사주(Lissajous) 디자인(스크린 미지(위). 15년 후에 영화 <트론>에서 상업적으로 ▲ 우주 공간 장면에 스캐니메이트 기술을 사용한
에 기하학적 형태의 멀티 라인이 그려지는 것) 이용됨.(아래) 영화 <스타워즈>(1977)
28 Ⅰ. 컴퓨터 그래픽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