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9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199










3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이란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단체 또는 상품의 개성과 이미지, 각종 사

물을 친근하게 기획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오늘날 콘텐츠의 핵심인 캐릭터를 디자인
하려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제작하는 드로잉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캐릭터 디자인은 표현 방법 면에서 2D 캐릭터와 3D 캐릭터 디자인으로 구분되며,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캐릭터 등과 상품화 과정이 전제가 되
는 팬시용 캐릭터, 단체 또는 행사 홍보용 캐릭터, CI 작업에 쓰이는 캐릭터 디자인 등 CI(corporate identity)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으로 구분된다. 말하며, 기업의 정체성 표현뿐만 아
니라 마케팅 활동 및 경영 환경을
(1) 캐릭터 디자인 자료 조사 개선하는 데 꼭 필요하다.

컴퓨터로 작업하기 전에 반드시 사전 자료 조사를 해야 한다. 자료 조사 시에는 정
확한 사용 목적과 사업 방향, 주요 타깃을 고려한 자료 분석 및 정리, 시장성 예측과

검증, 상품 개발 등에 관련된 내용 등을 자세하게 알아본다.




















[그림 Ⅳ-8] 평창 동계 올림픽 홍보용 캐릭터 디자인

















[그림 Ⅳ-11] 게임 캐릭터 디자인 - 트레이서

[그림 Ⅳ-9] 3D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 로보카 폴리


[그림 Ⅳ-10] 한국 저작권 위원회의 CI 캐릭터 디자인 - 창작이, 나눔이


1. 디지털 이미지 디자인 197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