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7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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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 애니메이션
길잡이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2차원과 3차원의 정적인 이미지 표현을 기본으로 시간성이 개입된 4차원의 움직이
는 형태를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애니메이션은 움직임이 없는 형상을 만들어 움직
이는 형태로 제작하고 있다.
1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
애니메이션은 일련의 정지 이미지(still image)를 연속적으로 보여 주어 그 이미지 Tip
를 보는 사람이 정지 이미지를 연속된 동작으로 착각하도록 한다. 이러한 현상은 잔 2D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요소
캐릭터, 움직임, 배경, 색채, 선
상 효과(persistence of vision)에 의한 것으로, 잔상 효과란 이미지가 이미 사라졌
3D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요소
음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눈이나 뇌에 계속 남아 있는 현상을 말한다. 초기 애니메이
움직임, 공간 구성, 조명, 색상과 재질
션은 이러한 잔상 효과를 이용한 회전요지경이나 활동요지경을 통해 제작하였으며,
이러한 원리가 발달하여 초당 15장 이상의 그림을 사용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다.
텔레비전, 영사기, 비디오 플레이어도 각각 표시하는 초당 프레임률이 다르지만 모두
잔상 효과를 이용하고 있다.
우리가 본 물체가 눈에서 사라진 후에도 우리 뇌는 1/10초 ~ 1/30초 그 상을 기억
하고 있다. 이것을 잔상이라고 하는데 잔상이 사라지기 전에 다음 동작의 그림을 보
게 되면 그림과 같이 연속되는 동작으로 보이게 된다. 애니메이션은 연속 동작의 그림
을 1초에 20~30장씩 연속으로 비추어 그 동작을 나타낸다.
2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종류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란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애니메
이션 제작 기법을 말한다. 셀 애니메이션과 실사 영화를 합성한 합성 애니메이션 그
리고 2차원 화면 아래 3차원 화면을 구현하여 제작하는 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캐릭터의 동
작을 간단히 애니메이션으로 구현
할 수 있어 그만큼 작업량이 줄어
들고, 제작비가 상대적으로 저렴
해진다.
[그림 Ⅳ-35] 프리미어 프로를 활용한 [그림 Ⅳ-36] 마야를 활용한 3D 애니메이션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4. 애니메이션 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