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8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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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보통 2D 디지털 애니메이션이라 부르기도 한다. 주로 컴퓨터의 그래픽용 프로그램
(포토샵, 페인터 등)으로 평면 이미지를 생성하여 2D용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등 컴
퓨터 시스템의 지원을 받아 제작하는 애니메이션이다. 기존 셀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
정을 수용하여 제작되고 있으며 그 범위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3D 애니메이
션에 비해 입체적 형태와 공간 구성의 실재감과 생동감 등의 표현은 다소 소박하다고
할 수 있으나 2D 애니메이션만의 고유한 영상이 주는 아름다움이 있다.
[그림 Ⅳ-37] <라이온 킹>(1994, 미국)
[그림 Ⅳ-38] <원피스>(1999 ~, 일본) [그림 Ⅳ-39] <마리 이야기>(2001, 한국) [그림 Ⅳ-40] <왕후 심청>(2005, 한국)
(2)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컴퓨터상에 가상의 X축, Y축, Z축으로 입체 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에서 3차원(3D) 모
델이나 캐릭터를 등장시켜 움직임을 재현한 것을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3차
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물체를 만드는 모델링 작업, 움직임을 주는 애니메이션, 음영처
리를 하는 셰이딩, 연산 처리로 최종 화면을 만드는 렌더링 단계를 거쳐서 완성된다.
길잡이 정리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종류
(1)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주로 컴퓨터의 그래픽용 프로그램
(포토샵, 페인터 등)으로 평면 이미
지를 생성하여, 2D용 애니메이션 소
프트웨어 등 컴퓨터 시스템의 지원
을 받아 제작하는 애니메이션
(2)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컴퓨터 상에 가상의 X축, Y축, Z축
으로 입체 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
에서 3차원(3D) 모델이나 캐릭터를
등장시켜 움직임을 재현한 애니메
이션
[그림 Ⅳ-41] <겨울왕국>(2013, 미국) [그림 Ⅳ-42] <뽀로로>(2016, 한국) [그림 Ⅳ-43] <쿵푸팬더3>(2016, 미국)
296 Ⅳ.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의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