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8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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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상 현실의 특징과 원리

가상 현실의 기본 원리는 ‘뇌를 속이는 것’이다. 사람의 뇌는 눈에 보이는 것을 바탕

으로 현실감을 느낀다. 따라서 실제 상황이라고 착각할 만한 영상을 두 눈 가득히 보
여 주면 두뇌는 실제로 몸이 그 영상 속에 있다고 느끼게 된다.


























[그림 Ⅳ-49] 가상 현실 기기의 원리


가상 현실 기기가 영상을 구현하는 방식은 3D(입체) 텔레비전과 비슷하다. 사람의
두 눈은 가로로 평균 6.5cm 떨어져 있다. 이 때문에 두 눈은 물체를 보는 각도가 서

로 다르다. 양 눈이 각도가 조금 다른 영상을 각각 인지하면, 뇌는 두 영상을 더해 입
체로 느끼게 된다. 3D 텔레비전은 영상을 보는 시선이 고정돼야 효과를 발휘한다. 시

청자는 화면을 보는 동안만 3D 효과를 느낄 뿐, 고개를 다른 데로 돌리면 단번에 ‘현
실’로 돌아와 버린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상 현

실 기기는 머리에 뒤집어쓰는 방식
인 HMD 디스플레이를 쓴다. 이 기
기는 가속도 측정기와 중력 감지

장치 등 센서를 이용해 사람의 움
직임에 맞춰 화면이 바뀌는 기능이
있다. 사용자가 고개를 왼쪽으로

돌리면 그쪽 방향에 맞는 화면을 [그림 Ⅳ-50] 안경형 HMD [그림 Ⅳ-51] AR(Augmented Reality) HMD
LCD, OLED 등 가볍고 얇은 디스플레이에 가까운 곳 고도, 습도, 속도, 내비게이션 기능이 내장되어 아웃
보여 주는 것이다. 의 사물도 볼 수 있는 렌즈를 덧붙인 선글라스 도어 스포츠를 즐기면서 자신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
는 HMD





316 Ⅳ.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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