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9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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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단원 정리하기


➊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급속한 발달과 이에 따 서 불가능한 상황을 컴퓨터에서 모의실험을 통해 구현하고,
른 새로운 컴퓨터 그래픽에 관련된 알고리즘이 적용됨에 따 그 외의 여러 방면에서 자료와 영상을 처리하며, 특수 효과
라 그 활용 분야는 정보화 사회의 핵심이 되었다. 등을 통해 목적에 알맞게 이미지를 생산한다. 특히 컴퓨터
그래픽 기술은 놀라울 만큼 빠른 속도로 발전하여 표현의
➋ 컴퓨터 그래픽은 가상 현실 분야에서 실제의 공간 또는 물품 다양성을 확장해 왔다.
을 만들어야 경험해 볼 수 있는 조건을 재현해 냄으로써 자본,
시간, 위험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➎ 디지털 아트란 디지털 기술을 창작 작업의 핵심으로 사용하
는 예술 작품이나 작업 전반을 통칭하는 예술 범주를 말한다.
➌ 컴퓨터 그래픽은 거의 모든 산업 부문에 확산되었고 새로운
조형 표현 수단으로서 예술 분야에까지 확대되었다. ➏ 컴퓨터 그래픽은 순수 미술, 사회, 문화, 예술, 의학, 과학,
우주 공학, 게임, 가상 현실 등 많은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➍ 컴퓨터 그래픽은 시각 정보 전달이라는 역할뿐만 아니라 그 활용되고 있다.
외 여러 방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실에






중단원 마무리 문제 ▶정답 및 해설 326쪽


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을 쓰시오.  컴퓨터 그래픽의 요구와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컴퓨터의 ( )와 ( )의 급속한 발달과 이에
따른 새로운 컴퓨터 그래픽에 관련된 알고리즘이 적용됨에 따 ① 컴퓨터 그래픽의 활용 분야는 정보화 사회에서 가장
라 그 활용 분야는 정보화 사회의 핵심이 되었다. 핵심이 되었다.
② 컴퓨터 그래픽은 가상 현실까지 확대되어 더 이상 개
발할 필요가 없다.
 디지털 기술을 창작 작업의 핵심으로 사용하는 예술 작품이
③ 산업 분야 전반에서 표현 매체로 그 효율성과 기술이
나 작업 전반을 통칭하는 예술 범주를 무엇이라 하는지 쓰
날로 발전하고 있다.
시오. ( )
④ 컴퓨터 그래픽은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형상과 상상의
세계를 표현할 수 있다.
 컴퓨터 그래픽 활용 분야 중 순수 미술 영역에 해당하는 것은? ⑤ 컴퓨터 그래픽을 다루는 디자이너는 좋은 콘텐츠를 개
① 광고 ② 영화 발하고자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③ 전자 출판 ④ 특수 영상물 제작
⑤ 디지털 아트를 이용한 예술 창조
 컴퓨터 그래픽의 활용 분야에서 시뮬레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 컴퓨터 그래픽의 역할과 활용 분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않은 것은?
① 인간 공학 ② 항공관제 ③ 가상 현실
① 표현의 다양성을 제한한다. ④ 전자 출판 ⑤ 우주 공학
② 시각 정보 전달 역할을 한다.
③ 표현 예술의 종합 학문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④ 유망한 첨단 분야로서 더 많은 기술 발전이 기대된다.  제품 디자인, 자동차 설계, 건축 설계에 이용되는 컴퓨터 그래
⑤ 현실에서 불가능한 부분을 컴퓨터 모니터에서 시뮬레 픽 활용 분야를 쓰시오. ( )
이션할 수 있다.



4. 컴퓨터 그래픽의 역할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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