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3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53











▶정답 및 해설 326쪽




10 다음 내용에서 설명하는 것을 쓰시오. 14 다음은 2015년에 작성된 어느 신문 기사의 일부이다.

이 기사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도형이나 그림, 화상 등
을 작성하고 만들어 내는 작업 및 일련의 기술을 총칭하는 것 얼마 전 미래 창조 과학부가 각 관계 부처의 육성 계획을 모
으로, 시각적 요소들을 디지털화하는 것이다. 아 K-ICT 컴퓨터 그래픽(CG) 산업 육성 계획을 내놓았다. 관

련된 부처가 힘을 합쳐 산업을 제대로 육성하겠다는 의지의 표
( ) 현으로 보인다.
정부는 CG 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CG 선도 기업 육성
11 리듬체조 선수인 연재의 엄마는 유니버시아드 체육관에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전문 인력 양성, 제작 인프라
확충, 해외 진출 등 기업의 중장기적 성장 전략 수립과 맞춤형
서 열린 개인 종합 결선에서 연재가 리본 연기를 펼치는
지원이 이 프로젝트 골자이다. 미래부와 문체부는 총 550억
장면을 카메라로 찍었다. 집에 돌아와 사진을 한 장 선 원 규모 CG 전문 투자 펀드도 조성해 될성부른 기업을 지원하
택하고 수정 작업을 하면서 포맷을 각각 다르게 설정하 기로 하였다.
여 사진을 저장하였다. 파일 용량이 가장 적은 것부터 이 밖에도 최근 시장에서 급부상 중인 가상 현실(VR) 게임
큰 것까지 순서대로 기호를 쓰시오. 시장에서 우리 기업이 주류가 될 수 있도록 VR 게임 개발 및
시범 사업을 추진하고, 체험 공간을 마련해 시장 확대에도 나
[파일 이름] 서기로 하였다. 해외 시장을 겨냥한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도
㉠ 연제.tiff ㉡ 연제.png 또 다른 목표로 삼고 있다.
㉢ 연제.jpeg ㉣ 연제.raw - 2015년 10월 14일 『전자 신문』 기사 중 -

( ) ① 컴퓨터 그래픽의 과거와 현재
② 가상 현실(VR) 도입의 시기
12 전통적 그래픽 표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③ CG 전문 회사의 투자 규모
④ 컴퓨터 그래픽이 나아가야 할 방향
① 비례와 가독성에 미적 가치를 둔다.
⑤ 우리 정부의 컴퓨터 그래픽 산업 육성 방향
② 레이아웃과 텍스트 중심의 표현 방법을 이용
한다.
③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디지털 이미지를 표현
한다.
④ 표현 수단으로 신문, 잡지, 책 등이 있다.
⑤ 드로잉 도구로 물감, 연필, 목탄, 잉크 등이 있다. 15 다음에서 설명하는 컴퓨터 그래픽 제작 방식에 쓰이는
프로그램은?


13 컴퓨터 그래픽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2개 이상 쓰시오. 객체 지향(object-oriented) 방식이라고도 하며 점, 선, 면
세 가지로 이미지를 표현한다. 도형, 글자, 문양 등을 그래픽
(1) 장점 화면에 나타낼 때 각 정보를 수학적 연산으로써 표현하는 방
식이다.
( )
① 포토샵 ② 그림판
(2) 단점
③ 페인터 ④ 프리미어
( ) ⑤ 일러스트레이터



대단원 평가 문제 51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