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0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P. 160
3 외주 절차
사회가 다양해지면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상품도 다양해졌다. 하지만 이윤을 추
구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생산 공정이나 업무의 과정을 단순화하는 것이 유리하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생산 활동 중 일부를 외부의 생산
자에게 위탁하는 외주를 활용하게 된다.
(1) 외주의 목적
외주의 목적은 고용 비용, 설비 비용 등의 인하를 통하여 제조 비용을 줄이는 데
있다. 또한 자사에서 갖추지 못한 특정 설비나 기술 인력 등을 활용해야 할 때, 특허
권 등의 제한을 받는 제품을 생산해야 할 때 이를 보유한 협력사에 외주를 요청하여
이용할 수 있다.
(2) 외주 관리
기업이 외주를 발주했을 경우에는 외주 업체에서 생산되고 있는 제품이 자사의 설 외주 업체
안정적인 생산 관리를 위해 거래 관
계 기준에 맞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하는데, 이를 외주 관리라고 한다.
계 이외에 제품 생산, 판매, 기술 등
에 관해 제휴하고 협력하는 관계를
(3) 외주 관리 절차 맺은 회사를 말한다. 외주 업체 관
리는 구매 관리의 성패에 큰 영향을
외주 관리의 절차는 외주 계획을 세우고 외주 업체를 선정하여 발주를 하면 외주 끼친다.
업체가 생산을 하여 납품을 하게 된다.
외주 계획 외주 업체 선정 발주 및 관리 업무
외주품의 종류, 수량, 제조 방법 등 결정 외주 업체의 과거 실적 및 신뢰도 평가 외주 업체의 구매 요구서 전달 → 외주 조건
협의 → 외주 내용 결정 → 발주 계약서 작성
외주 업체 생산 납품
공정 관리, 품질 관리 거래처에 납품
[그림 Ⅲ-5] 외주 관리 절차
158 Ⅲ. 기업의 경영 활동
공업일반_3단원 김영수 0426.indd 158 2017-08-30 오후 2: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