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2









마케팅의 개념




학습 목표 • 마케팅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마케팅을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다.
•마케팅 관리의 개념과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핵심 질문 기업들은 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일까?




생각의 창




디지털 시대의 마케터는 어떤 일을 하게 될까?


마케터는 고객의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소비자
환경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함에 따라 마케팅 환경도 디지털 마케팅, 모바
일 마케팅으로 급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에 발맞추어 마케터에게도 디지털 기술
력이 요구되고 있다.
디지털전문협회는 현재 마케팅직의 93%가 검색 엔진 최적화, 웹 사이트 디자인, 통

계 분석 가운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디지털 기술력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한다고 밝혔
다. 이에 따라 마케터들은 검색 엔진 최적화 전문가와 소셜 미디어 관리자 같은 디지
털 마케터로서의 능력을 요구받게 되었다.

디지털 마케터가 온라인 모바일 및 소셜 네
트워크를 구축하여 고객과의 모든 소통을 주
도하면서 온라인 영업을 성사시키는 업무를
맡게 됨에 따라 기존의 영업과 마케팅, 고객
서비스 부서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마케팅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우리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기본 지식
에 대하여 탐구해 보자.
마케팅 환경의 변화로 마케팅 담당자에게도 디지털 기술력이 요구되고
있다.






핵심 시장의 세계화 SNS(Social Network Service) 고객 가치 창출
용어 온라인 마케팅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 소비자주의(consumerism)


10 Ⅰ . 마케팅의 이해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