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31
2 과학 기술의 변화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환경 변화는 대부분 인터넷과 연결된 무선, 무인 등 첨단
과학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다.
(1) 무인 자동차
구글을 비롯한 세계적인 기업들은 무인 자동차에 관한 연 8000만 대 이상
구・개발에 많은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미국은 이미 일부 주에
서 무인 자동차 운행을 허용하고 있다.
무인 자동차의 출현은 버스, 트럭, 택시 등 운전 분야 직업에
1180만 대
종사하는 사람들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또한 무인 자동차 0대 23만 대
는 충돌 제어 시스템을 통해 교통 사고를 줄임으로써 교통 경 2014년 2025년 2035년 2050년
찰이나 교통 사고 관련 보험 회사와 병원의 일자리도 줄어들게
[그림 Ⅰ-7] 전 세계 무인 자동차 시장 전망
할 것으로 전망된다.
(2) 드론
무인 항공기를 뜻하는 드론은 처음에는 군사용으로 만들어졌다. 현재는 드론을 이
용한 간단한 택배 서비스를 상용화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으며 기업의 다양한 부
문에서 이용될 전망이다.
(3) 3D 프린터 드론 배달
3D 프린터 기술은 자동차와 사람의 피부까지 프린트할 정도로 발전했다. 3D 프
린터는 건설 및 건축 재료, 예술 작품뿐만 아니라 건강 관리 도구에 이르기까지 다
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3D 프린트의 뒤를 이어 4D 프린터가 등장하면서 산업 전반에 걸친 획기적인 변
화가 예고되고 있다.
3D 프린터
(4) 인공 지능
인공 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또는 생각하는 기
계(thinking machine)의 등장과 본격적인 활용으로 미
래 인류의 경제적 삶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지금과는 매
우 다르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 지능을 이용하여 기업은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수요를 예측해 수요와 공급을 조절할 수 있고, 고객 조사
나 새로운 세분 시장을 찾아낼 수 있게 된다. 인간과 인공 지능 ‘알파고’의 바둑 대결
2. 마케팅 환경의 변화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