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0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과서
P. 270
정답 및 해설
58쪽 대단원 마무리 평가 9 [해설] 3ℓ 물통과 5ℓ의 물통을 사용하여 4ℓ의 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
을 기술한 알고리즘이다. 5ℓ물을 3ℓ통에 붓고 남은 2ℓ물을 다시 3ℓ통
11 (X) 12 (◯) 13 (◯) 14 ④ 15 ⑤ 16 ② 17 ④ (이미 부어진 물은 버린 후)에 부으므로 1ℓ만큼 부족한 상태이다. 여기에
18 ⑤ 19 ④ 10 ③ 11 해설 참조 다시 5ℓ물을 1ℓ만큼 채웠으므로 물통 B는 4ℓ가 남는다.
11 [예시 답안] 번역된 목적 프로그램에 모든 문장이 한 번 이상 실행되도록
4 [해설]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컴퓨터가 수행해야 할
모의 데이터를 입력하여 실제 데이터 처리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논리적
일의 처리 방법과 순서를 지시하는 명령문의 집합을 말한다. 또한 프로그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작업을 한다.
래밍 언어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프로그램을 작성하기가 편리해
야 한다.
프로그램 작성 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료해야 한다.
언어의 구조가 체계적이어야 한다. Ⅱ C 프로그래밍의 기초
다양한 응용 문제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특정 컴퓨터 기종이나 프로그램에 한정되지 않고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68쪽 스스로 해결하기
있도록 외부적인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
-2147483648
5 [해설] 프로그래밍의 순서는 ‘문제(요구) 분석 → 입출력 설계 → 알고리즘
[해설] int의 최댓값인 2147483647 값에서 1 증가할 값을 출력할 때 오버플로
설계 → 프로그램 코딩과 입력 → 번역 → 모의 실행 → 실행 및 평가 → 문
우가 발생하여 int의 최댓값인 -2147483648이 출력된다.
서화’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6 [해설] 프로그램의 오류는 크게 문법적 오류와 논리적 오류가 있다. 문법
적 오류는 프로그램을 작성한 다음, 이것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70쪽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수행 평가
것으로 명령의 형식이나 철자를 바르게 사용하지 않았거나 문법적으로 오
초급
류가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문법적 오류는 프로그램의 코딩 과정이나 번
역 과정에서 발견된다. #include
ㄱ과 같은 경우는 프로그램의 설계(순서도 작성 단계)가 잘못된 경우로 이 int main( )
와 같은 오류를 논리적 오류라고 한다. 논리적 오류는 명령어의 형식은 바 {
int a = 1, b = 2
르게 사용하였으나 논리가 바르지 않아 올바른 처리 결과를 얻지 못하는
int temp;
경우이다. 논리적 오류는 모의 데이터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모의 실행할 때
temp = a;
발견된다.
a = b;
7 [해설] 알고리즘은 어떤 특정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과정에서 사용되는 b = temp;
}
명령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기본 조건을
가진다.
중급
① 입력: 내부와 외부에서 자료를 입력받아 처리한다.
② 명확성: 각각의 명령들은 명확한 의미를 가져야 한다.
#include
③ 수행 가능성: 일정한 시간 내에 모두 실행 가능하여야 한다. int main( )
④ 출력: 특정 작업을 처리한 후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결과가 나타나야 {
한다. int a = 1, b = 2;
⑤ 유한성: 특정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각 단계를 거친 후에는 반드시 종 a = a + b;
료되어야 한다. b = a - b;
a = a-b;
8 [해설] }
18 19 25 22 16 17
4로 나눈 나머지 2 3 1 2 0 1
71쪽 내 실력 확인하기
ⓐ ⓑ ⓒ ⓓ ⓔ ⓕ
1
출발 ⓐ,ⓑ
실행 결과
ⓒ
ⓓⓔ ⓕ 2 3 1
268 부록
(책)2015프로그래밍-교과서3차심의본 본문.indb 268 2017-09-05 오후 4:1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