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6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브로슈어
P. 66
2015 개정 기술·가정 평가의 모든 것 PDF 제공
채점 기준
평가 요소 배점 평가 채점 기준
3 A 한옥의 우수성에 대하여 3가지 이상을 정확하게 제시함.
한옥의 우수성에 대하여 2가지 특징을 정확하게 제시하거나 3가지 이상을 제시하였으나 그 근
2 B
거가 부족함.
1) 한옥의 우수성
한옥의 우수성에 대하여 1가지 특징을 정확하게 제시하거나 2가지 이상을 제시하였으나 그 근
1 C
거가 부족함.
0 D 서술한 내용이 전혀 타당하지 않거나 서술하지 못함.
3 A 현대 주생활 적용 방안을 3개 이상을 서술함.
2 B 현대 주생활 적용 방안을 2개 이상을 서술함.
2) 현대 주생활 적용 방안
1 C 현대 주생활 적용 방안을 1개 이상을 서술함.
0 D 비교 내용이 전혀 타당하지 않거나 비교하지 못함.
문항 해설
•성취 기준 및 문항 내용 관련 해설
성취 기준 [12기가02-03]에서는 ‘한옥의 가치와 다른 나라의 주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현대 주거 생활에
서의 활용 방안을 탐색하여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주생활을 실천한다.’라고 제시되어 있다. 이에 따라 이 문
항을 통하여 한옥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여 현대 주생활에서의 적용 방안을 탐색하고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주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스스로 정리하여 서술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평가 기준 관련 해설
이 문항의 경우 한옥의 가치를 이해하여 이를 현대 주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추론하여 서술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므로 [상] 수준에서는 3가지 이상을 서술하였을 때, [중] 수준에서는 2가지,
[하] 수준에서는 1가지를 서술하였을 때로 제시하였다.
•교과 역량 관련 해설
이 문항과 관련된 기술·가정과 핵심 개념은 ‘생활문화’이다. 이 문항에서는 한옥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
탕으로 가정생활 문화를 유지, 발달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여 생활 자립 능력과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을 기른다.
64
3 평가 도구 적용 165
(기술가정) 2015 평가의 모든것 본문 8교.indd 165 2017-08-22 오후 3:5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