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고등학교 사무 관리 브로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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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 관리









프로젝트 과제


프로젝트 사무 자동화의 주요 내용 조사하기 2단계 수행하기
과제
1. 방문 일시에 맞추어 조사 대상 사무실을 방문한다.
2. 방문 장소의 사무 자동화 기기와 인터뷰 대상자, 근무 모습, 견학 모습 등을 촬영하고, 보고서에 첨부한다.
수행 과제 주변 사무실의 사무 자동화 이용 실태를 조사하고 발표해 보자. 3. 조사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수행 기간 년 월 일 ~ 년 월 일 조사 보고서
모둠명 모둠원
모둠명 모둠원
프로젝트 과정 방문 장소
방문 일시 년 월 일 시 분 ~ 월 일 시 분
[1단계] 준비 및 계획 [2단계] 수행 [3단계] 발표 및 평가
하드웨어
1. 모둠 구성과 역할 분담하기 1. 방문 조사하기 1. 발표하기 사무 자동화 기기
2. 조사 대상 사무실 선정하기 2. 결과 정리 및 보고서 작성하기 2. 평가하기 소프트웨어
3. 사전에 허락 받기
4. 조사 계획 세우기
사무 자동화
조사 내용
1단계 준비 및 계획하기
인터뷰 내용
(사무 자동화의
1. 4~6명씩 모둠을 만들고 모둠원의 역할을 정한다. 장점과 개선점)
역할 구분 모둠장 서기 카메라 보고서 작성 녹음기 발표자
담당
느낀 점
2. 모둠원끼리 토의를 통해 조사할 사무실을 선정한다. (단, 제시되지 않은 일반 회사의 사무실을 선정해도 좋다.)
지역 주민 센터 지역 지구대 은행 지점 학교 행정실 일반 사무실
3단계 발표 및 평가하기
3. 선정한 사무실 책임자에게 미리 방문 허락을 받는다.
4. 모둠원끼리 토의하여 조사 계획을 세운다. 1. 모둠별로 조사 보고서를 발표한다.
2. 다른 모둠의 발표를 듣고, 다음 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방문 장소 <배점 기준: 우수 5점, 보통 3점, 미흡 1점>
방문 일시 년 월 일 ~ 년 월 일 모둠 평가(모둠명: )
점검 기준
사무 자동화 우수 보통 미흡 합계
조사 항목
발표 내용과 보고서가 타당하고 참신한가?
보고서에 사무 자동화의 주요 내용을 적절하게 반영하였는가?
인터뷰 질문지 반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는가?
모둠원들이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수행 팁] 사무 자동화 기기의 종류, 사무 자동화의 목적, 사무 자동화의 장점, 개선점 등 사무 자동화의 주요 내용에 맞추어 조사 항목을 정한다.
26 Ⅰ . 사무 관리의 개요 프로젝트 과제 27
2015 사무관리(1단원).indd 26 2017-07-22 오후 8:20:04 2015 사무관리(1단원).indd 27 2017-07-22 오후 8:20:04
학습한 문서 프로그램의 다양한 기능들을 실제 사무 현장에
서 활용해 볼 수 있도록 모둠별 프로젝트 과제를 제시하였습
니다.
수행 과제 대단원 평가
제1작업-표 서식 작성 및 필터 제2작업-셀 서식 대단원 평가
1 해당 시트에서 다음 과정을 수행하시오. 2 다음 자료를 입력하고 <조건>에 맞게 <출력 형태>와 같이 수행하시오.
수행 1 “제1작업-1” 시트에 다음 자료를 입력하시오. 출력 형태 [1~14] 다음 질문에 알맞은 답을 고르시오. 6 다음에서 설명하는 사무 관리의 기본 요소로 옳은 것은? 11 다음에서 설명하는 문서 작성의 기본 원칙으로 옳은 것은? 16 다음 문장의 빈칸에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
평가 1 빈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문서를 작성, 편집, 저장 및 인쇄할 때 사용하는 하드웨어 •이해하기 쉬운 글자, 용어, 문맥을 선택한다. (1) ( )은/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사 결정
( )은/는 경영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이용하여 자신 또는 소프트웨어 •작성자의 의도가 전달되도록 작성한다. 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 전달, 보관하는 과
이 맡은 직책에 관련된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하는 것을 말한 정을 의미한다.
다. 일반적으로 책상에서 문서를 다루는 일이라는 제한된 의 ① 데이터베이스 ② 사무 자동화 인원 ① 의사 연결 ② 정확성 (2) 행정자치부가 2013년 서울역에 센터를 설립한 것을 시
미로 사용되었으나 현대에는 첨단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이동 ③ 컴퓨터 ④ 플로터 ③ 용이성 ④ 신속성 작으로 전국에 확대 중인 ( )은/는 시간과 장소에
중에도 첨단 기기를 이용하여 ( )을/를 볼 수 있게 되 ⑤ 워드 프로세서 ⑤ 의사 전달 얽매이지 않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체제를 의미한다.
었다.
(1)
① 경영 ② 사무 (2)
③ 관리 ④ 정보 관리 12 문서 관리 절차로 옳지 않은 것은?
2 “제1작업-2” 시트에 다음 자료를 입력하고 <조건>에 맞게 처리하시오. ⑤ 사무 자동화
7 사무 자동화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분 ② 보존
③ 편철 ④ 폐기
① 사무 공간의 절감 ⑤ 수정
② 사무 처리 시간의 단축 [17~20]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서술형)
1 [표 1]에서 [C3:C10] 영역 중 세 번째로 높은 점수를 3위 점수 [D3] 셀에 표시하시오. 2 사무 관리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③ 사무 처리 비용의 절감
•숫자 뒤에 “점”을 표시(예: 85점) ① 사무의 간소화 ② 사무의 표준화 ④ 사무의 양 증대 13 문서 보존 연한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7 사무 자동화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⑤ 사무 처리 품질 및 서비스 품질의 향상
•LARGE, MAX, SMALL, MIN 중 알맞은 함수와 ‘&’ 연산자 이용 ③ 사무의 다양화 ④ 사무의 과학화
조건 • [B1:H1] 영역은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글꼴 크기는 ‘20’, 글꼴 색은 ‘진한 파랑’으 ⑤ 사무의 정보화 ① 보존 연한의 최종 결정권은 사장에게 있다.
② 대부분 사내 문서 관리 규정에 명시되어 있다.
로 지정하시오. 2 [표 2]의 품목 코드 [F3:F7] 영역의 왼쪽에서 세 번째 문자와 품목별 단가표 [F10:J11] 영역 ③ 보존 연한은 가능한 최장 기간으로 설정한다.
• [B4:B6], [B7:B9], [B10:B12] 영역은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글꼴은 ‘굵게’로 지정 을 이용하여 금액 [I3:I7] 영역을 표시하시오. ④ 헌법상 보존 연한을 준수한다.
하시오. •품목별 단가표의 의미: 코드가 ‘T’이면 “314,100”, ‘P’이면 “12,000”, ‘O’이면 “500”, ‘S’이면 8 사무 자동화의 주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⑤ 보존 연한 대상 문서는 사용자 편의대로 지정한다.
• [E4:E12], [G4:G12] 영역은 [사용자 지정] 서식을 이용하여 천 단위 구분 기호를 지 “72,000”, ‘I’이면 “43,000”임. 3 정보 계획, 사무 관리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① 비서 기능 ② 통신 기능 18 문서의 보관 방법을 나열하시오.
정하고 숫자 뒤에 ‘천 원’을 표시하되, 셀 값이 0일 경우에는 ‘0천 원’으로 표시하시오. •VLOOKUP, HLOOKUP, LEFT, RIGHT, MID 중 알맞은 함수를 선택하여 사용 ① 정보 자동화 ② 정보 관리 ③ 문서화 기능 ④ 정보 활용 기능
③ 정보 기술 ④ 정보 수집 ⑤ 업무 처리 자동화 기능
(예: 1000 → 1,000천 원) •금액 = 품목별 단가 * 수량 14 조사 대상자에게 질문하여 데이터를 얻는 방법, 즉 설문
•[D3] 셀의 ‘제품명’을 한자로 변환하시오. ⑤ 정보 통제 지를 통해 수집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B3:H12] 영역은 [모든 테두리( )]를 적용하여 표시하시오. 3 [표 3]의 구분 [B14:B22] 영역에서 ‘영업용’ 전기 요금 [D14:D22] 영역의 평균을 계산하여 ① 데이터마이닝 ② 대면 면접
[C25] 셀에 표시하시오. ③ 관찰법 ④ 서베이법
3 “제1작업-3” 시트에 다음 자료를 입력하고 <조건>에 맞게 처리하시오. •[B24:C25] 영역의 조건 이용 9 문서의 주요 기능으로 옳은 것은? ⑤ 빅 데이터
4 사무 관리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결괏값은 백의 자리에서 올림하여 표시(예: 123,456 → 124,000) ① 업무 수행 기능 ② 정보 처리 기능 ① 행정 지원 기능 ② 신속한 작성 기능 19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DSUM, DAVERAGE, ROUND, ROUNDUP, ROUNDDOWN 중 알맞은 함수를 선 ③ 결재 기능 ④ 업무 수행 기능
③ 노무 활동 기능 ④ 경영 활동 연결 기능 [15~16] 다음 질문에 알맞은 답을 적으시오. (단답형)
택하여 사용 ⑤ 경영 활동 촉진 기능 ⑤ 사업 계획 기능 15 다음 빈칸에 적절한 사무 자동화의 기대 효과를 쓰시오.
4 [표 4]의 중간, 수행, 기말의 표준 편차가 전체 [G15:I21] 영역의 표준 편차보다 크면 “평균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획득하여 기업의 신속한
점수 이상”을, 이외에는 공백을 비고 [J15:J21] 영역에 표시하시오.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며 방대한 정보를 자동화 시스템으로
조건 • 고급 필터를 사용하여 ‘사원 현황’표에서 부서명이 “총무부”이거나 성별이 “남”인 •IF와 STDEV.P 함수 사용 5 사무 관리의 원칙적 특징으로 옳은 것은? 10 일반적인 문서의 성립 시기로 옳은 것은? 처리하여 시대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 ( )을/를 증대 20 데이터의 관리 절차를 나열하시오.
데이터를 검색하시오. 한다.
① 연결성 ② 활용성 ① 수신자에게 전달 시 ② 문서 작성 후
•고급 필터 조건을 [A16:B18] 영역 범위 내에 알맞게 입력하시오. 5 [표 5]에서 사원 번호 [A29:A36] 영역의 네 번째 문자가 ‘1’이면 “기획부”, ‘2’이면 “영업부”, ③ 흥미성 ④ 경제성 ③ 결재권자의 결재 후 ④ 문서 인쇄 후
•고급 필터 결과는 동일 시트의 [A20] 셀에 출력하시오. ‘3’이면 “관리부”, ‘4’이면 “생산부”를 부서명 [C29:C36] 영역에 표시하시오. ⑤ 다양성 ⑤ 결재권자에게 도달 시
154 Ⅲ. 스프레드시트 1. 스프레드시트의 기본 기능 155 28 Ⅰ . 사무 관리의 개요 대단원 평가 29
(책)2015 사무관리-3차제출본 본문.indb 154 2017-07-22 오후 8:21:58 (책)2015 사무관리-3차제출본 본문.indb 155 2017-07-22 오후 8:21:59 2015 사무관리(1단원).indd 28 2017-07-22 오후 8:20:04 2015 사무관리(1단원).indd 29 2017-07-24 오후 2:22:07
학습한 여러 기능을 통합적으로 수행해 볼 수 있고, 실제 기 대단원 평가를 통해 단원별로 학습한 이론 및 프로그램 기능
출문제와 동일한 유형으로 수행 평가를 제시하여 실제 자격 실무와 관련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해 볼 수 있으며, 중간·기
증 시험 대비에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말 내신 평가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김풍환 (현) 경기도학생연구원 연구관 안치영 (현) 세명컴퓨터고등학교 교사
(전) 평촌경영고등학교 교감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졸업
공주사범대 상업교육과 졸업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과 석사
이헌로 (현) 청담고등학교 교사
서원대학교 상업교육학과 졸업
호서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문학 석사
2015 개정 교육과정(전문교과 Ⅱ) 개발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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