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 중학교 기술가정 ①② 교과서 브로슈어
P. 33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은 도덕성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아동기에는 단순히 벌 도덕성
2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 규칙과 규범을 지키고, 옳고 그름을
↳ 청소년기 사고의 발달 받는 것이 두렵거나 칭찬받기 위해 행동한다면,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판단과 양심에
판단하는 능력.
↳ 자기중심적 사고 따라 행동한다. 어떤 행동의 결과보다는 동기나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정해진
길잡이 중학생이 되면 생각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 도덕성
규칙과 질서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도덕적 판단에 따라 규칙이나 질서
인지 > 청소년기에는 , 조합적, 추
청소년기에는 인지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 이전보다 질적으로 성숙한 사고를 도 바뀔 수 있다는 융통성을 갖게 된다.
지각, 기억, 상상, 개념, 판단, 추리 등 상적 사고가 발달한다.
을 포함하여 무엇을 안다는 것. 하게 된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가설적 사고, 조합적 사고, 추상적 사고 등이 가능 그러나 도덕적인 판단과 도덕적인 행동이 늘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생각
해져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학업에 몰두할 수 있게 된다. 이 옳다고 판단하는 것과 다르게 행동할 때에는 죄책감을 느끼며 갈등과 혼란을 경
사고
지식을 사용하는 마음의 작용을 통 또한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외모와 행동에 몰두하게 되어 다른 사람들도 자신과 똑 험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이러한 도덕적 갈등과 혼란을 극복하여 건전하고 책임감
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
같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기중심적 사고를 한다. 이러한 자기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책에서
돈이 나왔는데 어쩌지?
중심적 사고는 상상 속 관중과 개인적 우화를 통해 나타난다. 자기중심적 사고는 다 주인을 찾아 줘야 하는
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생각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건 알겠는데 갖고 싶다.
휠체어가 내려
점차 줄어든다.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해.
횡단보도에서
인터넷 강의를 재료들을 섞으면 어떤 반응이 길을 건너야지.
볼 때 눈이 덜 피곤하게 일어날까? 먼저 재료 1과 재료 2를 우정은 무엇일까? 아무도 안 본다고
하려면 모니터의 밝기를 섞어 보고, 재료 2와 재료 3을 그리고 사랑은 무엇이지? 무단 횡단을 하는
조정하면 될 거야. 섞어 봐야겠어. 건 안 돼.
그림 1-4 도덕성의 발달
가설적 조합적 추상적
사고 가설을 세우고 계획에 맞춰 차례 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리 계획 사고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 개념
대로 적용하면서 문제를 해결 을 세우고 모든 가능성을 조합 을 이해할 수 있다. 다음 그림에 나타난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을 설명하고, 최근 나에게 나타난 생각의 변화를 써 보자. 적용하기
한다. 하여 체계적으로 해결한다.
그림 1-2 청소년기 사고의 발달 여러 단서들과
가능성에 근거해서 추리해 내가 축구를 할 때
보면 유정이가 범인이야. 우리 반 애들은 모두
나만 쳐다보는 것 같아.
모두 내 머리띠가 개인적
상상 속 예쁘다고 하고 있군. 우화
관중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특별하다고
자신이 무대의 주인공으로, 다른
생각하며,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사람들이 모두 자신에게 집중하
절대 다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
고 있다고 생각한다. 청소년기의 나에게 나타난
여 무모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인지적 발달 특징 생각의 변화
그림 1-3 청소년기 자기중심적 사고의 특징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4 15
30 31
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14 2017-07-28 오전 11:54:34 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15 2017-07-28 오전 11:5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