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6 중학교 기술가정 ①② 교과서 브로슈어
P. 66
. 건설 기술 시스템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가. 단원 개요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일상생활과 건설 기술의 영
[생각 열기]
향에 대하여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대단원 8. 건설 기술의 세계 차시 계획(시간) 4차시 세우기]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단원명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소단원 01. 건설 기술 시스템 교과서 관련 쪽수 226~233쪽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생활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생
•건설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단계별 세부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건설 구조물의 생산 과정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ppT
• 동영상
성취 기준 [9기가04-05] 건설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단계별 세부 요소를 이해하고 건설 구조물의 생산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건설 기술의 의미를 설명한다.
[소주제 ❶] 자료
1차시 강의 • 건설 기술을 건축 기술과 토목 기술로 구분하여 비교 설명한다.
건설 기술은 인간이 편리한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건설 구조물을 만들고, 공공 생활에 기초가 되는 기반 시설물을 만드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 건설 기술 시스템의
조사·발표 • 건설 기술 시스템의 의미를 설명한다.
성취 기준 해설 정은 건설 기술 시스템에 따라 투입, 과정, 산출, 되먹임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건설 기술과 관련된 문제점들은 과정 단계의 기획, 계획, 설계, 의미와 단계별
학습 • 건설 기술 시스템의 세부 요소에 대하여 설명한다. 건설 기술 시스템의 각각의 요소에
시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건설 구조물이 생산되는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세부 요소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조사하기, 실행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총론 수준
기능 교과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제안하기, 평가하기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핵심 역량 • 을 통해, 주택을 건설하기 위한 건설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구성 요소에 대하여 생
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건설 기술의 의미와 종류 | 건설 기술 시스템 |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 조사하기
학습 요소
•건설 구조물의 기획 | 건설 구조물의 계획과 설계 | 건설 구조물의 시공 실행하기
• 의 질문을 통해, 건설 구조물을 만들려면 처음부터 끝까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교과 연계 및 •중학교 기술 ‘기술 시스템’ 영역의 ‘제조 기술 시스템’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제안하기
평가하기
재구성 •중학교 기술 ‘기술 시스템’ 영역의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 건설 구조물의 기획, 계획과 설계, 시공의 단계를 설명한다.
•건설 구조물의 시공 과정을 설명한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 을 통해, 주택을 건설하기 위한 건설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구성 요소를 조사하고 • ppT
[소주제 ❷] 발표하도록 한다.
2~3 강의 • 동영상
건설 구조물의 기술 시스템
차시 조사 학습 설계 능력 자료
생산 과정 • 의 질문을 통해, 건설 구조물을 시공하려면 어떤 과정을 먼저 해야 하는지를 생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건설 기술 시스템, 건설 구조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설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단계 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사진 자료
별 세부 요소를 이해하고 건설 구조물의 생산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하여 기술적 문제 해결
창의적 사고
능력 및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건설 구조물의 생산 과정을 전체적으로 설명한다. 역량
• 건설 구조물의 생산 과정을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건설 구조물이 만들어지는 생산 과정인 기획, 계획, 설계, 시공의 단계
를 이해하고 건설 구조물을 생산 과정에 따라 구상할 수 있는 능력이다. • 를 통해, 감리 제도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감리의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지도한
다.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건설 기술의 의미와 건설 기술 시스템의 세부 요소인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의 단계를 세부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건설 기술의 의미, 건설 기술 시스템의 세부 요소, 건설 기술의 생산 과정에 대하여 배운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그림 속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확인하도록 한다. • 조사 활동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4-05-01] 건설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에 따른 건설 구조물의 생산 과정을 설명한다.
[체험 실천] 문제 해결 • 다리 구조물에 대하여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정리하도록 하며, 대안 탐색 및 최고의 아 자료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4차시 다리 구조물 학습 이디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이면서 합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구상하기 개별 학습 • 선정된 아이디어를 실행하도록 하며, 구상한 것으로 개인별로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
상 건설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분석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를 적용한 건설 구조물의 생산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한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건설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설명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를 적용한 건설 구조물의 생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를 활용하여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건설 기술 시스템을 학습 한 후 달라진 • 평가
관찰 평가 기말고사
정리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하 건설 기술 시스템의 개념과 건설 구조물의 생산 과정을 말할 수 있다. 자기 평가
• 지필형 평가: 건설 기술 시스템과 건설 구조물의 생산 과정과 관련한 학습을 통해 배운 지식이나 내용에 대한 문제를 선택하여 답하도록 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서술형 평가: 건설 기술 시스템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익힌 지식이나 생각을 직접 써서 답하도록 서술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관찰 평가: 주제의 선정, 자료 조사, 대안 탐색 및 선정, 실행, 발표의 과정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 자기 평가: 자기 평가 양식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개별 학습에서 전체 학생이 각자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한다.
8. 건설 기술의 세계 64 65 01. 건설 기술 시스템
01. 건설 기술 시스템
8. 건설 기술의 세계
277
276 277
276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76 2017-07-28 오후 1:02:12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77 2017-07-28 오후 1: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