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8 중학교 기술가정 ①② 교과서 브로슈어
P. 78








연간 지도 계획
기술⋅가정① 연간 지도 계획
기술⋅가정① 연간 지도 계획 총 136차시

총 136차시
교과서 지도서
대단원 소단원 차시 교수⋅학습 내용 학습 방법 평가 방법
쪽수
쪽수
교과서 지도서
교수⋅학습 내용
대단원 소단원 차시 ①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특징 학습 방법 평가 방법
쪽수 쪽수
②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
01. 청소년기 12 - 52- ①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특징 프로젝 트
7 ③ 청소년기의 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
59
19
의 발달 특징 12 - 52- ②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 학습
프로젝 트
01. 청소년기
④ 긍정적 자아 정체감의 형성
의 발달 특징 7 19 59 ③ 청소년기의 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 학습
체험 실천_‘나’에 대한 탐구
④ 긍정적 자아 정체감의 형성
① 청소년기 또래 문화
체험 실천_‘나’에 대한 탐구
1. ②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및 해결
① 청소년기 또래 문화
청소년 02. 청소년기 4 20 - 60 - ②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및 해결 실천적
방안
1.
문제
의 이해 의 친구 관계 20 - 60 - ③ 건강한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실천적
25
65
방안
청소년
02. 청소년기
문제
4 해결 학습
의 이해 의 친구 관계 25 65 체험 실천_학교에서 마주한 친구 관계의 해결 학습
③ 건강한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문제
체험 실천_학교에서 마주한 친구 관계의
03. ①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
문제
청소년기의 8 26 - 66 - ② 건강한 성 가치관의 형성 프로젝 트
03.
①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
성적 발달과 26 - 66 - 체험 실천_청소년의 성에 대한 궁금증 해 학습
73
33
② 건강한 성 가치관의 형성
프로젝 트
청소년기의
성 가치관 8 33 73 결 학습
체험 실천_청소년의 성에 대한 궁금증 해
성적 발달과
01. ① 청소년의 영양
성 가치관

청소년기의 8 40 - 80 - ② 청소년의 식생활 문제 문제 해결
① 청소년의 영양
01.
영양과 40 - 80 - ③ 청소년의 바람직한 식행동 학습
89
51
청소년기의
② 청소년의 식생활 문제
문제 해결
2. 식행동 8 51 89 체험 실천_나의 식행동 평가하기 학습
③ 청소년의 바람직한 식행동
영양과
창의적 식행동 ① 개성 있는 옷차림을 위한 의복 디자인
체험 실천_나의 식행동 평가하기
2.

① 개성 있는 옷차림을 위한 의복 디자인
창의적 02. 옷차림과 6 52 - 90 - ② 옷차림을 통한 긍정적인 자기표현 프로젝 트
97
59
가정생 자기표현 52 - 90 - ③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 학습
② 옷차림을 통한 긍정적인 자기표현
02. 옷차림과
프로젝 트


③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
가정생 자기표현 6 59 97 체험 실천_상황에 맞는 옷차림 학습 진단 평가
체험 실천_상황에 맞는 옷차림
활 03. 의복의 60 - 98 ① 의복 마련 계획 문제 해결 관찰 평가
진단 평가
① 의복 마련 계획
마련과 선택 3 60 - -105 ② 의복의 형태와 종류의 선택 학습 보고서
65
98
문제 해결
03. 의복의
관찰 평가
② 의복의 형태와 종류의 선택
3 체험 실천_나에게 필요한 의복 마련 방법
마련과 선택 65 -105 ① 청소년의 스트레스, 분노, 우울, 자살 학습 서술형 평
보고서
체험 실천_나에게 필요한 의복 마련 방법
서술형 평
01. 청소년기 ②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독과 예 가
72- 112- ① 청소년의 스트레스, 분노, 우울, 자살 사례 기반 논술형 평

의 건강한 생 4 방
119
79
3. 01. 청소년기 72- 112- ②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독과 예 학습 가
논술형 평
사례 기반
활 체험 실천_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

청소년 의 건강한 생 4 79 119 제의 해결 방안 학습 실습 평가

3.

실습 평가
청소년 활 체험 실천_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 수행 평가
①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조건
제의 해결 방안
생활과 ②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예방과 형성 평가
수행 평가

안전
생활과 02. 주거 4 80 - 120- ①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조건 사례 기반 형성 평가
대처 방안
②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예방과
87
127
안전 환경과 안전 80 - 120- 체험 실천_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 학습
02. 주거
사례 기반
4 대처 방안
환경과 안전 87 127 대처 방안 학습
체험 실천_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
01. 청소년기 94- 134- ① 생활 자원의 종류와 특성 프로젝트
대처 방안
의 생활 자원 5 ② 생활 자원의 관리와 시간 관리 방법
01. 청소년기
① 생활 자원의 종류와 특성
99
141
프로젝트
관리 5 94- 134- 체험 실천_효율적인 나의 시간 관리 학습
② 생활 자원의 관리와 시간 관리 방법
의 생활 자원
체험 실천_효율적인 나의 시간 관리
관리 99 141 ① 의복 재료의 종류와 특성 학습
02. 청결한 100 - 142- ② 가족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청결한 사례 기반
5 ① 의복 재료의 종류와 특성
107
149
의복 관리 100 - 142- ② 가족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청결한 사례 기반
학습
의복 관리
02. 청결한
의복 관리
의복 관리 5 107 149 체험 실천_의복 관리 방법 해결하기 학습
4. ① 의복 재활용
체험 실천_의복 관리 방법 해결하기
청소년 03. 창의적· 5 108- 150- ②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품 실습 중심
4.
① 의복 재활용
친환경적인
기의
만들기
학습
157
115
청소년 03. 창의적· 108- 150- ②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품 실습 중심
의복 재활용
자기 친환경적인 5 115 157 체험 실천_의복 재활용품 제작하기 학습
만들기
기의
관리 의복 재활용 ①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
체험 실천_의복 재활용품 제작하기
자기
①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
관리 04. 합리적인 4 116 - 158- ② 구매 의사 결정 과정과 합리적인 소비 문제 해결
학습
소비 생활 116 - 158- ② 구매 의사 결정 과정과 합리적인 소비 문제 해결
121
165
생활
04. 합리적인
생활
소비 생활 4 121 165 체험 실천_구매 의사 결정 과정 점검하기 학습
①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체험 실천_구매 의사 결정 과정 점검하기
05. 책임 있 122- 166- ② 소비자 문제의 해결 역할놀이
①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4
는 소비 생활 122- 166- 체험 실천_소비자 권리와 소비자 피해 학습
127
173
역할놀이
05. 책임 있
② 소비자 문제의 해결
4
사례
는 소비 생활 127 173 체험 실천_소비자 권리와 소비자 피해 학습
사례 76 77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