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 고등학교 실용 수학 지도서
P. 30
2 겨냥도와 전개도로 입체도형 만들기 탐구 2 오른쪽 그림과 같은 집 모양의 상자를 다음 순서에 따라
문제
만들어라.
겨냥도와 전개도를 이용하여 입체도형을 만들 수 있다. (1) 전개도를 그린다.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을 이용하여 산출물을 만들 수 있다. (2) 입체도형을 만든다.
입체도형 만들기
의사 시장이나 슈퍼마켓에 가면 예쁘게 포장된 맛있는
생활 속 수학이야기 여러 가지 종이 상자를 만들어 보자. 소통
과자가 진열되어 있다. 친구들과 각자 좋아하는 과
왼쪽 그림은 사각뿔대 모양의 선물 상자의 겨냥도이다. 오른쪽 그림이 선물 상자의 전개도
자 상자를 선택하여 겨냥도와 전개도를 그려 서로
가 되기 위해 빠진 부분을 그려 넣어 전개도를 완성하여라.
설명해 보아라. 전개도로 과자 상자를 만든 후 원
래 과자 상자와 비교해 보아라. 또, 과자 상자를 잘
라 펼쳐서 각자 그린 전개도와 비교해 보아라.
정보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각 면에 달력이 인쇄된 정
검색
겨냥도로 생활 속 수학이야기 의 사각뿔대의 전개도를 십이면체의 전개도를 찾아보고 오른쪽 그림과 같은 정십이면체 모양
입체도형 만들기 그리면 오른쪽 그림과 같다. 이 전개도의 외 의 달력을 만들어라.
곽선을 자른 후 점선 부분을 접게 되면 사각
뿔대 모양의 선물 상자를 만들 수 있다.
2017.12 2017.8
1 2 1 2 3 4 5
전개도를 그릴 때에는 실제 치수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포장용 상자들은 그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 모양 3 4 5 6 7 8 9 6 7 8 9 10 11 12
그리며, 실제 물건을 만들 때에는 10 11 12 13 14 15 16 13 14 15 16 17 18 19
17 18 19
20 21 22 23
20 21 22
23 24 25 26
접을 때 겹치는 부분의 여유치수를 으로 만들어져 있다. 24 25 26 27 28 29 30 27 28 29 30 31
31
고려하여야 한다. 2017.7
이제 선물 상자 하나를 선택하여 모양과 크기가 같은 상자를 다음 순서에 따라 1
2 3 4 5 6 7 8
9 10 11
만들어 보자. 2017.2 2017.11 16 17 18 12 13 14 15 2017.9
19 20 21 22
1 2 3 4 1 2 3 4 23 24 25 26 27 28 29 1 2
3 4 5
8 9 10 11
5 6 7
6 7 8 9
① 상자의 모서리의 길이를 자로 재어 측정한다.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30 31 10 11 12 13 14 15 16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17 18 19 20 21 22 23
19 20 21 22 23 24 25
② 측정한 결과를 이용하여 겨냥도와 전개도를 그린다. 26 27 28 26 27 28 29 30 24 25 26 27 28 29 30
2017.6 2017.3 2017.10
③ 전개도의 실선을 자르고, 점선을 따라 접어서 상자를 만든다. 1 2 3 1 2 3 4 1 2 3 4 5 6 7
4 5 6 7 8 9 10 5 6 7 8 9 10 11 8 9 10 11 12 13 14
11 12 13 14 15 16 17 12 13 14 15 16 17 18 15 16 17 18 19 20 21
④ 원래 상자와 만들어진 상자를 비교해 본다. 18 19 20 21 22 23 24 2017.1 19 20 21 22 23 24 25 22 23 24 25 26 27 28
25 26 27 28 29 30 1 2 3 4 5 6 7 26 27 28 29 30 31 29 30 31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밑면이 삼각형인 삼각뿔대를 다음 순서에 따라 만들어라.
탐구 2017.5 2017.4
1
3 4 5 6
문제 (1) 겨냥도를 그린다. 7 8 9 2 10 11 12 13 2 3 4 5 6 7 8 1
풀이 삼각뿔대를 순서에 따라 만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14 15 16 17 18 19 20 9 10 11 12 13 14 15
(2) 전개도를 그린다. (1) 겨냥도 그리기 (2) 전개도 그리기 21 22 23 24 25 26 27 16 17 18 19 20 21 22
31
26 27 28 29
23 24 25
28 29 30
30
(3) 입체도형을 만든다.
76 Ⅱ. 공간 2. 도형의 표현 77
(3) 전개도를 오려서 입체도형을 만들어본다.
048081_2단원-공간 디자인-교사용_정리본.indd 76 2017-09-07 오후 8: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