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3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123
উҗ णࣻhҮ4
ࣻস ▶ 의사소통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한다.
단계 교과서 학습 과정 교수h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을 스
-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으면서 의사소통의 중요성 스로 이해하고 개념화할 수 있게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을 스스로 느끼게 한다.
의사소통을 단순히 말을 주고받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의사소 한다.
0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통은 서로의 생각과 마음을 능동적으로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것으로 언어, 표정, 몸짓 능동적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생각과 마음을 공유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것에 이끌리지 아니하고 스
학습 경청, 질문, 설득 등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효과적 활동 •의사소통 이해하기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스로 일으키거나 움직이는 것
목표 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과제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자
신의 생각이나 원하는 바를 모르면서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가정이나 학교, 직장에서 원만한 대인 관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의사
열려라! ▶ 학습 주제 확인하기 • <열려라! 생각>의 내용에 대한 자
생각 의사소통은 어려워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대인 관계에서 나타나는 많은 갈등이 의사소통의 문제에서 비
롯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감, 경청, 질문, 배려, 설득 등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통
서연이네 모둠은 다음 ‘진로와 직업’ 수업 시간까지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은
사례를 조사해야 한다. 해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이해하는 것은 행복한 삶의 바 ޙઁ
탕이 된다.
ੑ 잘 되지 않았던 사례를 잠 자, 이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 학생들에게 학습 목표를 큰 소리로 읽게 하면서 학습 신의 생각을 기록하고 짝과 함께ب
각자 의사소통이
다시 한번
깐 생각해 보자.
얘기해 볼까?
오늘 학교에서 저런, 많이 그랬구나.
ঈ
친구가 저한테 속상했겠구나. 공부했는데 성적이 너는 원인이 뭐라고
열심히
생각하는데?
화를 냈어요.
좋지 않아.
주제를 상기시킨다. 이야기하여 스스로 의사소통의 의
공감 상대방의 경험을 자신의 경험처럼 경청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질문 상대방이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고
느끼면서 그 마음을 같은 눈높이에 표정이나 움직임까지 귀를 기울여 말할 수 있도록 질문한다.
졸려. 졸려. 서 이해한다. 듣는다.
요즘 무슨 영화가 재미있지?
아버지께서 왜 ▶ 문제 인식하기
요즘 무슨 영화가 재미있지?
어제 본 드라마 재미있더라. 내 생각과 다르더라도 걱정하시는지 알아요. 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어제 본 드라마 재미있더라. 하지만 조금만 더 저를
배고파. 네 의견을 듣고 싶어. 믿어 주시면 좋겠어요.
배고파.
- <보고 묻기>를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스스
얘들아! 우리 회의에 집중하자!
상대방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자신이
보고 배려 설득
묻기 그림에서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질 수 있도록 그 사람의 입장이나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마음을 써 준다. 이끈다.
로 탐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7
ଃ ▶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 • <보고 묻기>의 질문을 기초로 효
- 본 차시 수업 진행에 대하여 설명한다. 과적인 의사소통은 어떻게 할 수
▶ 내용 파악하기 있을지 진지하게 생각하도록 기회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의사소통을 단순히 말을 주고받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의사소
0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통은 서로의 생각과 마음을 능동적으로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것으로 언어, 표정, 몸짓 능동적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생각과 마음을 공유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것에 이끌리지 아니하고 스
경청, 질문, 설득 등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효과적 •의사소통 이해하기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스로 일으키거나 움직이는 것
목표 학습 과제 활동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자
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신의 생각이나 원하는 바를 모르면서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가정이나 학교, 직장에서 원만한 대인 관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의사 - 교과서 본문을 학생들이 먼저 읽고 내용을 파악하도 를 준다.
열려라!
생각 의사소통은 어려워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대인 관계에서 나타나는 많은 갈등이 의사소통의 문제에서 비
롯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감, 경청, 질문, 배려, 설득 등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통
서연이네 모둠은 다음 ‘진로와 직업’ 수업 시간까지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은
사례를 조사해야 한다. 해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이해하는 것은 행복한 삶의 바
록 한다.
탕이 된다.
각자 의사소통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잘 되지 않았던 사례를 잠 자, 이제
깐 생각해 보자. 다시 한번
얘기해 볼까?
오늘 학교에서 저런, 많이 그랬구나.
친구가 저한테 속상했겠구나. 공부했는데 성적이 너는 원인이 뭐라고 ޙઁ
열심히
▶ 문제 정의
화를 냈어요. 생각하는데?
좋지 않아.
공감 상대방의 경험을 자신의 경험처럼 경청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질문 상대방이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고
느끼면서 그 마음을 같은 눈높이에 표정이나 움직임까지 귀를 기울여 말할 수 있도록 질문한다.
졸려. 졸려. 서 이해한다. 듣는다. ఐ࢝
요즘 무슨 영화가 재미있지?
요즘 무슨 영화가 재미있지? 아버지께서 왜 - 교과서 본문을 읽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
어제 본 드라마 재미있더라. 걱정하시는지 알아요.
어제 본 드라마 재미있더라. 내 생각과 다르더라도 하지만 조금만 더 저를
배고파. 네 의견을 듣고 싶어. 믿어 주시면 좋겠어요.
배고파.
한 것이 무엇인지 탐색한다.
얘들아! 우리 회의에 집중하자!
보고 배려 상대방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설득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자신이
묻기 그림에서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질 수 있도록 그 사람의 입장이나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마음을 써 준다. 이끈다.
3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7
▶ 문제 해결 방안 모색
-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학생 스스로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_ ଃ ▶ 개별 활동 및 모둠 활동 안내 •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의
- 활동 방법을 안내한다. 사소통의 중요성을 점검하는 것으
활동 1 의사소통 이해하기 개별 국어, 도덕 활동 2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모둠 국어
활동 목표 다음 상황에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해 보자. 친구와 서로 말하고 들으면서 듣는 사람에게 필요한 자세를 생각해 보자. 활동 목표 ▶ 의사소통 이해하기(활동 1) 로 소통을 시작하도록 한다. ѐ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할 수 있다.
수 있다. 동우는 점심시간에 급식실에서 순서를 기다 1. 친구에게 이야기하고 싶은 소재 두 가지에 관해 1분 동안 말할 내용을 각각 써 보자.
리고 있다. 그런데 뒤늦게 나타난 재영이가 예 일상생활에서 기뻤거나 슬펐던 일, 감동받았거나 화났던 일, 최근에 재미있게 본 책이나 영화, 가지고 싶은 물건,
줄을 서지 않고 새치기를 하려고 해서 화가 여행해 보고 싶은 나라, 살아 보고 싶은 도시 등
난다.
이야기 ❶ 이야기 ❷ 활동 방법 - 경청, 설득, 질문, 배려, 공감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 ‘나 전달법’, 경청하기, 대화하기,
① 짝과 순서를 정해 각자 쓴 이
야기 ❶을 말한다. 듣는 역할
인 사람은 짝과 눈을 마주치
면서, 다른 행동을 하지 않고
귀 기울여 듣는다.
1. 내가 동우라면 어떻게 의사소통을 시작할지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② ①번과 같은 순서로 각자 쓴
활동 개별 국어, 도덕 활동 모둠 국어 이야기 ❷를 말한다. 듣는 역
1 의사소통 이해하기 2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할인 사람은 짝과 눈을 마주 이러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활용해 의사소통을 하고
눈으로 말해요 몸으로 말해요 언어로 말해요 치지 말고, 공책에 좋아하는 설득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
노래 가사를 적거나 낙서를
재영이에게 눈빛으로 나의 생 재영이에게 몸짓으로 나의 생 재영이에게 언어로 나의 생각 하면서 듣는다.
각 표현하기
활동 목표 다음 상황에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해 보자. 친구와 서로 말하고 들으면서 듣는 사람에게 필요한 자세를 생각해 보자. 표현하기 활동 목표
각 표현하기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할 수 있다. 2. 1번에서 쓴 이야기를 짝과 주고받은 후 짝의 두 가지 이야기 중에서 더 기억에 남는 것을
수 있다. 동우는 점심시간에 급식실에서 순서를 기다 1. 친구에게 이야기하고 싶은 소재 두 가지에 관해 1분 동안 말할 내용을 각각 써 보자. 간단히 정리하고, 그 이유를 써 보자. 활동 시 유의 사항
리고 있다. 그런데 뒤늦게 나타난 재영이가 예 일상생활에서 기뻤거나 슬펐던 일, 감동받았거나 화났던 일, 최근에 재미있게 본 책이나 영화, 가지고 싶은 물건, 자신이 듣는 역할일 때는 질문하
줄을 서지 않고 새치기를 하려고 해서 화가 여행해 보고 싶은 나라, 살아 보고 싶은 도시 등 거나 떠들지 않고 듣기만 한다. 느낀 점을 적도록 한다. 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난다.
이야기 ❶ 이야기 ❷ 활동 방법 더 기억에 남는 이야기
① 짝과 순서를 정해 각자 쓴 이
야기 ❶을 말한다. 듣는 역할 진로 샘
인 사람은 짝과 눈을 마주치
면서, 다른 행동을 하지 않고 2번에서 이유를 쓸 때는
활동 귀 기울여 듣는다. 활동 기억에 남는 이야기와 기억
개별
1. 내가 동우라면 어떻게 의사소통을 시작할지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활동 방법 3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② ①번과 같은 순서로 각자 쓴 국어 4 이유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에 남지 않는 이야기를 들을 개별 도덕 ▶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활동 2)
짝과 함께 동우와 재영이 중 역할을 정해 번갈아 가면서 의사소통을 하고, 느낀 점을 정
2.
때 자신의 태도를 떠올리며
① 눈빛, 몸짓, 언어를 각각 사용 리하여 이야기해 보자. 이야기 ❷를 말한다. 듣는 역 키우도록 한다.
눈으로 말해요 몸으로 말해요 언어로 말해요 해 의사소통을 하고, 다시 역 할인 사람은 짝과 눈을 마주 쓰세요 .
치지 말고, 공책에 좋아하는
활동 목표
할을 바꾸어 같은 방법으로 ‘나 전달법’을 이해한 후 주어진 상황에 적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 보자. 다음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해 보자. 활동 목표
하면서 듣는다.
재영이에게 눈빛으로 나의 생 재영이에게 몸짓으로 나의 생 재영이에게 언어로 나의 생각 의사소통을 한다. ‘나 전달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눈빛, 몸짓, 언어를 각각 사용했을 때와 동시에 사용했을 때 느낀 차이점 노래 가사를 적거나 낙서를 상황에 맞게 효과적인 의사소통
각 표현하기 각 표현하기 표현하기 ② 눈빛, 몸짓, 언어를 동시에 사 단계 내용 사례
용해 의사소통을 하고, 다시 어머니께서 음악 끄신 저절로 음악 감독이 을 실행할 수 있다.
음악만 들으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2.
زഝ߹ ѐ역할을 바꾸어 같은 방법으 1단계: 사실 상대방의 행동이나 상황과 관련된 사 네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내 별명을 3. 2번에서 내가 말하는 역할일 때 듣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느낀 점을 써 보자.
1번에서 쓴 이야기를 짝과 주고받은 후 짝의 두 가지 이야기 중에서 더 기억에 남는 것을
로 의사소통을 한다. 실을 말한다. 자꾸 불러서 활동 시 유의 사항 거예요? 되니? 내가 너 때문에
간단히 정리하고, 그 이유를 써 보자. 잠이 안 와.
자신이 듣는 역할일 때는 질문하 - 친구들과 역할을 정해 서로 이야기 나누면서 경청하
거나 떠들지 않고 듣기만 한다.
상대방의 행동 때문에 내가 느끼는 감
2단계: 감정 정을 말한다. 나는 창피하고 속상하고 화가 나.
더 기억에 남는 이야기
38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나는 네가 나를 별명보다 이름으로 불 진로 샘 저도 어머니 아들이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9
➋
3단계: 기대 내가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을 말한다. 러 주면 좋겠어. 2번에서 이유를 쓸 때는 때문에 짜증나요. 공부는 안 하고 ➊
음악만 듣는데,
저한테 무조건 화만
기억에 남는 이야기와 기억 ߂
안 나겠니?
활동 방법 2. 짝과 함께 동우와 재영이 중 역할을 정해 번갈아 가면서 의사소통을 하고, 느낀 점을 정 이유 에 남지 않는 이야기를 들을 내시잖아요. 너라면 화가 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① 눈빛, 몸짓, 언어를 각각 사용 리하여 이야기해 보자. 1. 다음 상황에서 내가 지영이라면 하고 싶은 말을 ‘평소 나의 때 자신의 태도를 떠올리며
쓰세요 .
해 의사소통을 하고, 다시 역 대화법’과 ‘나 전달법’으로 구분하여 각각 써 보자.
할을 바꾸어 같은 방법으로 눈빛, 몸짓, 언어를 각각 사용했을 때와 동시에 사용했을 때 느낀 차이점
의사소통을 한다.
② 눈빛, 몸짓, 언어를 동시에 사 학급 대항 교내 합창 대회가 1주일 남았다. 방과 후 연습
용해 의사소통을 하고, 다시 시간, 독창을 맡은 민호가 계속 같은 실수를 하는 바람에 1. 위 그림의 ➊, ➋에 ‘나라면 할 말’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말’을 써 보자.
역할을 바꾸어 같은 방법으 3. 2번에서 내가 말하는 역할일 때 듣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느낀 점을 써 보자.
로 의사소통을 한다. 지휘자인 지영이는 화가 난다. ▶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활동 3)
زഝ مݽ활동 개별 국어 활동 개별 도덕 구분 나라면 할 말
필요한 말
3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4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➊
➋
‘평소 나의 대화법’으로 말하기 ‘나 전달법’으로 말하기
‘나 전달법’을 이해한 후 주어진 상황에 적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 보자. 다음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해 보자.
활동 목표 활동 목표
38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사실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9 2. 1번에서 쓴 ‘필요한 말’을 짝과 비교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더 알맞은 말을 정해 보자.
‘나 전달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상황에 맞게 효과적인 의사소통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단계 내용 사례 어머니께서 음악만 들으면 을 실행할 수 있다. - ‘나 전달법’ 연습하기를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상대방의 행동이나 상황과 관련된 사 네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내 별명을 음악 끄신 감정 저절로 음악 감독이
1단계: 사실 실을 말한다. 자꾸 불러서 거예요? 되니? 내가 너 때문에
기대 잠이 안 와.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2단계: 감정 상대방의 행동 때문에 내가 느끼는 감 나는 창피하고 속상하고 화가 나.
정을 말한다. 나의 의사소통 능력을 점검해 보자.
2. 1번에서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의사소통 방법을 고르고, 그 이유를 써 보자. 평가 기준 성취 수준
저도 어머니 아들이 ➋ 나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가? � 상 � 중 � 하 을 키우도록 한다.
3단계: 기대 나는 네가 나를 별명보다 이름으로 불 때문에 짜증나요. 더 효과적인 방법 공부는 안 하고 이유
내가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을 말한다.
러 주면 좋겠어. ➊
저한테 무조건 화만 음악만 듣는데, 나는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상대방의 생각과 가치관을 존중하려고 노력하는가? � 상 � 중 � 하
내시잖아요. 너라면 화가
안 나겠니?
1. 다음 상황에서 내가 지영이라면 하고 싶은 말을 ‘평소 나의
대화법’과 ‘나 전달법’으로 구분하여 각각 써 보자. 40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41
학급 대항 교내 합창 대회가 1주일 남았다. 방과 후 연습 ▶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활동 4)
시간, 독창을 맡은 민호가 계속 같은 실수를 하는 바람에 1. 위 그림의 ➊, ➋에 ‘나라면 할 말’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말’을 써 보자.
지휘자인 지영이는 화가 난다. 구분 나라면 할 말 필요한 말
➊
➋
‘평소 나의 대화법’으로 말하기 ‘나 전달법’으로 말하기 - 제시된 상황을 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
2. 1번에서 쓴 ‘필요한 말’을 짝과 비교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더 알맞은 말을 정해 보자.
사실
감정
기대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나의 의사소통 능력을 점검해 보자. 하여 의사소통을 실행하도록 한다.
2. 1번에서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의사소통 방법을 고르고, 그 이유를 써 보자. 평가 기준 성취 수준
더 효과적인 방법 이유 나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가? � 상 � 중 � 하
나는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상대방의 생각과 가치관을 존중하려고 노력하는가? � 상 � 중 � 하
40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41
ߑߨ 자기 평가 оଃ ▶ 활동 점검하기 ಣ
- <활동 1~4>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을 스 ↟ 자기 진단을 통해 나만의 효과적
활동 개별 국어 활동 개별 도덕
3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4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스로 점검하도록 한다.
‘나 전달법’을 이해한 후 주어진 상황에 적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 보자. 다음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해 보자. 인 의사소통 방법을 이해하고 실
활동 목표 활동 목표
‘나 전달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상황에 맞게 효과적인 의사소통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단계 내용 사례 어머니께서 음악만 들으면 을 실행할 수 있다.
상대방의 행동이나 상황과 관련된 사 네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내 별명을 음악 끄신 저절로 음악 감독이
о1단계: 사실 실을 말한다. 자꾸 불러서 거예요? 되니? 내가 너 때문에 ಣ
잠이 안 와. ▶ 정리 및 평가 생활에 적용하도록 한다.
상대방의 행동 때문에 내가 느끼는 감
2단계: 감정 나는 창피하고 속상하고 화가 나.
정을 말한다.
➋
저도 어머니 아들이
3단계: 기대 내가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을 말한다. 나는 네가 나를 별명보다 이름으로 불 때문에 짜증나요. 공부는 안 하고
러 주면 좋겠어. 저한테 무조건 화만 음악만 듣는데, ➊ ߂
너라면 화가
ܻ
내시잖아요.
1. 다음 상황에서 내가 지영이라면 하고 싶은 말을 ‘평소 나의 안 나겠니?
대화법’과 ‘나 전달법’으로 구분하여 각각 써 보자.
학급 대항 교내 합창 대회가 1주일 남았다. 방과 후 연습
시간, 독창을 맡은 민호가 계속 같은 실수를 하는 바람에 1. 위 그림의 ➊, ➋에 ‘나라면 할 말’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말’을 써 보자.
지휘자인 지영이는 화가 난다. 구분 나라면 할 말 필요한 말 ܻ
➊
‘평소 나의 대화법’으로 말하기 ‘나 전달법’으로 말하기 ➋
2. 1번에서 쓴 ‘필요한 말’을 짝과 비교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더 알맞은 말을 정해 보자.
사실
감정
기대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나의 의사소통 능력을 점검해 보자.
2. 1번에서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의사소통 방법을 고르고, 그 이유를 써 보자. 평가 기준 성취 수준
더 효과적인 방법 이유 나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가? � 상 � 중 � 하
나는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상대방의 생각과 가치관을 존중하려고 노력하는가? � 상 � 중 � 하
40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41
▶ 일상생활에서 실천한 경험을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제공한다. റࣻস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21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21 2017-07-25 오후 1:1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