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7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127









ࣁࠗ ૑بউ 전개


주의깊게 듣기
3-2 문제 탐색 모둠 활동
활동 활동
1 의사소통 이해하기 개별 국어, 도덕 2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모둠 국어 ഝز ݾ಴
다음 상황에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해 보자. 친구와 서로 말하고 들으면서 듣는 사람에게 필요한 자세를 생각해 보자. •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할 수 있다.
활동 목표 활동 목표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할 수 있다.
수 있다. 동우는 점심시간에 급식실에서 순서를 기다 1. 친구에게 이야기하고 싶은 소재 두 가지에 관해 1분 동안 말할 내용을 각각 써 보자. Үҗ ো҅
리고 있다. 그런데 뒤늦게 나타난 재영이가 예 일상생활에서 기뻤거나 슬펐던 일, 감동받았거나 화났던 일, 최근에 재미있게 본 책이나 영화, 가지고 싶은 물건,
줄을 서지 않고 새치기를 하려고 해서 화가 여행해 보고 싶은 나라, 살아 보고 싶은 도시 등 • 국어 › 듣기·말하기
난다.
이야기 ❶ 이야기 ❷ 활동 방법
① 짝과 순서를 정해 각자 쓴 이 ഝز ߑߨ
야기 ❶을 말한다. 듣는 역할
인 사람은 짝과 눈을 마주치
면서, 다른 행동을 하지 않고 • <활동 2-1>에서 자신이 친구에게 하고 싶은 두 가지 이야기에
귀 기울여 듣는다.
1. 내가 동우라면 어떻게 의사소통을 시작할지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② ①번과 같은 순서로 각자 쓴
이야기 ❷를 말한다. 듣는 역 관해 1분 동안 말할 내용을 각각 두 개씩 써 보도록 한다.
할인 사람은 짝과 눈을 마주
눈으로 말해요 몸으로 말해요 언어로 말해요 치지 말고, 공책에 좋아하는
노래 가사를 적거나 낙서를 ⍪ 일상생활에서 기쁘거나 슬펐던 일, 감동받거나 화났던 일,
재영이에게 눈빛으로 나의 생 재영이에게 몸짓으로 나의 생 재영이에게 언어로 나의 생각 하면서 듣는다.
각 표현하기 각 표현하기 표현하기
최근에 재미있게 본 책이나 영화, 가지고 싶은 물건, 여행해
2. 1번에서 쓴 이야기를 짝과 주고받은 후 짝의 두 가지 이야기 중에서 더 기억에 남는 것을
활동 시 유의 사항
간단히 정리하고, 그 이유를 써 보자.
자신이 듣는 역할일 때는 질문하 보고 싶은 나라, 살아 보고 싶은 도시 등에 관한 것 등
거나 떠들지 않고 듣기만 한다.
• 1번에서 쓴 이야기를 짝과 주고받은 후 짝의 두 가지 이야기 중
더 기억에 남는 이야기
에서 더 기억에 남는 것을 간단히 정리하고, 그 이유를 쓴다.
진로 샘
2번에서 이유를 쓸 때는
기억에 남는 이야기와 기억 • 짝과 순서를 정해 각자 쓴 이야기 ❶을 말한다. 듣는 역할인 사
활동 방법 2. 짝과 함께 동우와 재영이 중 역할을 정해 번갈아 가면서 의사소통을 하고, 느낀 점을 정 이유 에 남지 않는 이야기를 들을
때 자신의 태도를 떠올리며
① 눈빛, 몸짓, 언어를 각각 사용 리하여 이야기해 보자. 쓰세요 . 람은 짝과 눈을 마주치면서, 다른 행동을 하지 않고 귀 기울여
해 의사소통을 하고, 다시 역
할을 바꾸어 같은 방법으로 눈빛, 몸짓, 언어를 각각 사용했을 때와 동시에 사용했을 때 느낀 차이점
의사소통을 한다. 듣는다. 교대로 이야기 ❶을 잘 들어준다.
② 눈빛, 몸짓, 언어를 동시에 사
용해 의사소통을 하고, 다시
역할을 바꾸어 같은 방법으 3. 2번에서 내가 말하는 역할일 때 듣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느낀 점을 써 보자. • 같은 순서로 각자 쓴 이야기 ❷를 말한다. 듣는 역할인 사람은
로 의사소통을 한다.
짝과 눈을 마주치지 말고, 공책에 좋아하는 노래 가사를 적거나
낙서를 하면서 듣는다.
38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9 • 각자 역할이 끝나면 짝이 이야기한 두 개의 이야기 중에 더 기
억에 남는 이야기를 요약하여 정리하고, 왜 더 기억에 남는지
이유를 정리한다. 만약 두 개의 이야기가 다 기억에 남는다면
ಣо ੗ܐ 왜 다 기억에 남는지 이유를 정리하도록 지도한다.
• 각자 말하는 역할일 때 상대방의 듣는 태도에 따라 느낌이 어떻
è ഝز ಣо द ਬ੄੼ 게 달랐는지 정리한다.
• 1분 동안 이야기 할 소재를 찾는 데에 집중하여 글을 못 쓰거나, 이야
↟૑ب࢚ ਬ੄੼↟
기 소재를 결정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소재보다 중요한 것은 상대방
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잘 전달하는 것이며, 듣는 태도임을 잊지 않도록 • 학생들이 활동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충분히 설명한다.
지도한다. • 발표할 때는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말하도록 안내한다.
• 학생들이 듣는 태도가 상대방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스스로 인 • 교사는 학생들이 발표 소재를 찾지 못할 경우 교과서 내용이나 학급
지하도록 지도한다. 도서 내용 일부를 간략하게 소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è ഝز ಣо റ ೖ٘ߔ
• 말하기와 듣는 태도를 모두 경험한 후 어떤 부분이 더 어려웠는지 학생
들끼리 이야기하는 시간을 준다. 서로를 이해하고 점검하도록 한 후에
발표 시간을 통해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피드백을 하여 소통 ଵҊ ੗ܐ
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한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자신의 의사소통 방법을 점검하고, 보다 è ҃୒ਸ ਤೠ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노력해야 할 부분들을 일시적으로 실행하
① 동기를 갖도록 하라.(의도적으로 들으려고 노력하라.)
는 것보다 일상생활 속에서 늘 연습하며 노력하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② 눈을 마주쳐라.
점을 지도한다.
③ 관심을 보여라.
④ 산만한 행동은 삼가라.
⑤ 공감하라.
⑥ 모든 상황(말, 느낌, 감정 등)을 자세하게 살펴라.
⑦ 질문을 하라.
⑧ 편견을 버려라.
출처: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 『성공적인 직장 생활』.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25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25 2017-07-25 오후 1:13:38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