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2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132
프로젝트
자유학기 연계 활동
미술, 국어
프로젝트 자유 학기 연계 활동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2단계 계획 캐릭터 기획하기
1. 예시를 참고하여 나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써 보자.
•캐릭터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활동 목표
•자신의 특성을 나타내는 캐릭터를 기획하여 캐릭터 모형을 만들 수 있다.
예 키다리 (신체적 특징), 느긋함 (성격), 거북 (닮은 동물), 빵 (좋아하는 음식), 일기장 (가장 아끼는 물건) 등
활동에 앞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다양한 캐릭터는 이름과 모습에서 그 특징이 드러나도록 기획된다.
따라서 어떤 캐릭터의 이름과 모습을 보면 그 특징을 짐작할 수 있다. 이와같이 자신의 특성을 효
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자신만의 개성을 담은 캐릭터를 만들어 보자.
활동 안내 준비 계획 실행 평가
• 캐릭터 분석하기 • 나의 특성 파악하기 • 캐릭터 전개도 그리기 • 캐릭터 모형 발표하기 2. 1번에서 쓴 단어 중 세 개를 골라 캐릭터에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여 정리해 보자.
• 나의 특성을 나타내는 • 캐릭터 모형 완성하기 • 나의 활동 평가하기
단어 캐릭터에 표현할 방법
캐릭터 기획하기 • 친구의 프로젝트 활동
평가하기
예 느긋함 ⇨ 캐릭터의 전체 모습을 거북과 닮은 형태로 디자인한다.
⇨
1단계 준비 캐릭터 분석하기
⇨
준비물 다음 캐릭터를 살펴보고 그 특징을 써 보자.
종이, 연필, 지우개, 색연필, 칼, ⇨
가위, 풀 등
관련 정보
• 관련 학과: 공업디자인과, 산
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제 3. 2번에서 정리한 표현 방법에 따라 캐릭터의 모습을 스케치해 보자.
품디자인과 등
• 관련 직업: 만화가, 애니메이
진로 샘
션 기획자, 캐릭터 상품 기획
자 등 캐릭터를 표현할 때 특징
적인 부분은 강조하고 다른
인터넷 자료 수집 부분은 단순화하는 것이 좋
아요 .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워크넷(www.work.go.kr)
예 • 캐릭터 특징: 자기 일에 매우 열정적이고, 예 • 캐릭터 특징: 시민 안전에 관한 사명감이
환자들에게 약간 무서운 간호사이다. 투철한 경찰관이다.
• 이유: 눈동자가 초롱초롱 빛나고 주사기 • 이유: 작은 단서도 놓치지 않을 것 같은
바늘 끝이 매서워 보이기 때문이다. 날카로운 눈매와 단호한 표정에서 책임감
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앞모습 뒷모습
4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프로젝트 활동 45
1 활동 개관 2 활동 전개 및 지도상 유의점
1
활동 주제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관련 교과 미술, 국어 ળ࠺ 캐릭터 분석하기
• 캐릭터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학습 목표와 학습 과제가 무엇인지 안내한다.
활동 목표 • 자신의 특성을 나타내는 캐릭터를 기획하여 캐릭터 모형을
만들 수 있다. • 캐릭터 디자이너에 대해 궁금한 점을 정리해 질문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 모둠별로 자신의 질문을 공유하도록 한다.
교수·학습 프로젝트 학습 평가 방법 동료 평가
방법 • 자신이 맡은 질문의 답을 찾아보도록 하고 모둠 내에서 공유한다.
교수·학습 학습지, 전개도, 가위, 풀, 차시 3 - 직업에 관한 정보는 커리어넷과 워크넷, 기타 자료를 통해 찾아볼 수
자료 색연필 있음을 안내한다.
수업 과정 주요 활동 차시 • 다양한 캐릭터 모형을 미리 제시하고 그 특징을 써 보도록 한다.
▶ 학습 안내하기 •캐릭터 분석을 통해 자신의 특성을 어떻게 표현할지 생각하도록 한다.
▶ 캐릭터 분석하기
도입 0.5
নೠ நܼఠ ݽഋਸ ࠁҊ Ӓ ౠਸ
ॄ ࠁب۾ ೠ 2
҅ദ 캐릭터 기획하기 분석하기
▶ 캐릭터 기획하기
न ౠࢿਸ աఋղח ױযܳ য 1. 자신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써 보도록 한다.
ࠁب۾ ೠ
নೠ நܼఠٜਸ ࠁৈ Ҋ நܼఠ - 나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어를 쓸 때는 외형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성
ܳ അೞח ߑߨਸ ب۾ ೠ 격, 장점 등도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न ౠࢿ ޖੋ ࢤп೧ ࠁҊ 2. 자신의 특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표현 방법을 정하도록 한다.
전개 ೠ അ ߑߨਸ ೞب۾ ೠ 1.5 3. 2번에서 정리한 표현 방법에 따라 캐릭터의 모습을 스케치한다.
न நܼఠܳ झா೧ ࠁب۾ ೠ
- 캐릭터를 표현할 때 추상적인 특성을 어떻게 캐릭터에 녹여 낼 수
▶ 캐릭터 만들기 있을지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ߔ ѐبী झாೠ நܼఠܳ
ѹ ӒܻҊ ࢝ೞب۾ ೠ - 캐릭터의 모습은 꼭 사람의 형태가 아니어도 됨을 안내하고 다양한
ѐب ࢶਸ ٮۄ ܰҊ ಽ۽ ࠢৈ 표현이 나올 수 있도록 지도한다.
நܼఠ ݽഋਸ ৮ࢿೞب۾ ೠ
- 캐릭터를 만들 때는 최대한 단순하게 표현하되 특징적인 부분은 강
정리 ▶ 캐릭터 발표 및 평가하기 1 조하여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한다.
130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30 2017-07-25 오후 1:1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