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8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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ࣁࠗ بউ 전개
3-3 문제 탐색 개별 및 모둠 활동 명료하게 설명하기
활동 활동
ഝز ݾ 3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개별 국어 4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개별 도덕
• ‘나 전달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활동 목표 ‘나 전달법’을 이해한 후 주어진 상황에 적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 보자. 다음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해 보자. 활동 목표
Үҗ ো҅ ‘나 전달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단계 내용 사례 어머니께서 음악만 들으면 상황에 맞게 효과적인 의사소통
을 실행할 수 있다.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음악 끄신
상대방의 행동이나 상황과 관련된 사 네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내 별명을 저절로 음악 감독이
1단계: 사실
• 국어 › 듣기·말하기 실을 말한다. 자꾸 불러서 거예요? 되니? 내가 너 때문에
잠이 안 와.
ഝز ߑߨ 2단계: 감정 상대방의 행동 때문에 내가 느끼는 감 나는 창피하고 속상하고 화가 나.
정을 말한다.
• 활동에 앞서 ‘나 전달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한다. ➋
저도 어머니 아들이
나는 네가 나를 별명보다 이름으로 불
3단계: 기대 내가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을 말한다. 때문에 짜증나요. 공부는 안 하고
• ‘나 전달법(I-message)’ 3단계 러 주면 좋겠어. 저한테 무조건 화만 음악만 듣는데, ➊
내시잖아요. 너라면 화가
안 나겠니?
- 1단계: 상대방의 행동이나 상황에 대해 사실을 말한다. 1. 다음 상황에서 내가 지영이라면 하고 싶은 말을 ‘평소 나의
대화법’과 ‘나 전달법’으로 구분하여 각각 써 보자.
- 2단계: 상대방의 행동으로 내가 경험하고 느끼는 감정을 말
학급 대항 교내 합창 대회가 1주일 남았다. 방과 후 연습
한다. 시간, 독창을 맡은 민호가 계속 같은 실수를 하는 바람에 1. 위 그림의 ➊, ➋에 ‘나라면 할 말’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말’을 써 보자.
지휘자인 지영이는 화가 난다.
- 3단계: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구체적 영향과 상대 구분 나라면 할 말 필요한 말
➊
방에게 원하는 사항을 말한다. ‘평소 나의 대화법’으로 말하기 ‘나 전달법’으로 말하기 ➋
• <활동 3-1>의 예시 상황을 읽고 평상시 자신의 대화와 ‘나 전 사실 2. 1번에서 쓴 ‘필요한 말’을 짝과 비교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더 알맞은 말을 정해 보자.
달법’을 활용한 대화를 모두 작성하도록 한다. 감정
기대
• <활동 3-2>에서는 평소 나의 대화법과 ‘나 전달법’ 중에 어떤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것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인지 고르고, 그 이유를 작성하도 나의 의사소통 능력을 점검해 보자.
2. 1번에서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의사소통 방법을 고르고, 그 이유를 써 보자. 평가 기준 성취 수준
록 한다. 더 효과적인 방법 이유 나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가? � 상 � 중 � 하
나는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상대방의 생각과 가치관을 존중하려고 노력하는가? � 상 � 중 � 하
• 자신의 의견을 짝과 함께 나누어 보면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40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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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전달법’을 표현할 때는 상대방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비난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द উ
• 상대방의 말에 대하여 자신이 느낀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상대방
이 나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일을 ‘나’를 주어로 하여 말하도록 연습할 è ഝز
시간을 제공한다. 1. ‘평소 나의 대화법’과 ‘나 전달법’으로 말하기
• ‘나 전달법’으로 표현할 때 비난하거나, 책임을 묻는 듯한 말투는 상대 평소 나의 대화법 ‘나 전달법’
방으로 하여금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만든다. 그러므로 서로에 대 ࢎप ഐঠ Ҋ ࠗ࠙ীࢲ ҅ࣘ पࣻܳ ೞפө
한 이해와 배려로 공감하며 소통하는 것이 중요함을 학생들이 인식하 ഐঠ ցח ةହ
도록 한다. ਸ ೧ঠ ೞפө Ҋ х ൃੋ ղо যڌѱ ೧ঠ ೡ ଵ դхೞҳա
• ‘나 전달법’은 ‘나’를 주어로 자신의 솔직한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방 ࠗ࠙ োणਸ ખ ӝ ةହ োण ൨ ٚח Ѧ ೧೧ ઑӘ݅ ൨ਸ ղ
법인데 가끔 학생들이 혼동하여 ‘너 전달법’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기분 ݆ ೞݶ જѷয ࢲ दрীח Ҋ ࠗ࠙ীࢲ पࣻೞ ঋӝܳ ߄ۆ
나쁘게 하는 경우가 많음을 주의한다.
2. ↟더 효과적인 방법: ‘나 전달법’
↟ 더 효과적인 까닭: ‘나 전달법’은 대화의 초점이 나에게 있고, 나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으며, 상대방을 질책하거나
무시하는 대화가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을 화나게 하지 않아서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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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도 나의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할 수 있어서 문제 해결에 적
절하다고 생각한다.
•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며 ‘나 전달법’ 대화하기를 실습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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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전달법’ 실습을 위한 다양한 상황
구분 나라면 할 말 필요한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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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제가 공부를 전혀 안 한 저도 엄마가 걱정하시는 마음은 이
기말고사 성적표를 보고 엄마는 지각을 자주하는 학생이 선생님
① 다고 생각하세요? 저도 알 해해요. 하지만 엄마가 저를 조금만
진학이에게 “너는 항상 성적이 께 이렇게 말한다. “선생님! 왜
아서 공부한다고요. 더 믿어 주시면 좋겠어요.
왜 이 모양이니? 매일 휴대전화 저만 야단치세요? 다른 친구들
언제? 음악 다 듣고 남는 엄마도 네 꿈을 잘 알고 지지해. 하
하고 친구하더니. 어휴, 그럼 그 한테는 부드럽게 말씀하시면서
② 시간에 엄마가 안 볼 때만 지만 그 꿈을 이루려면 공부에도 조
렇지!”라고 말한다. 저한테는 왜 화내면서 말씀하세
하니? 금 더 신경 써야 할 것 같아.
요?”
126 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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